분투력 - 끝내 목표에 도달하는 힘
스콧 에이믹스 지음, 서정아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에서 기회는 분명 불평등하게 찾아온다.

하지만 기회의 유무가 성공을 결정짓지는 못한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재의 나보다 뛰어난 존재가 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

 

 

 

 

성공하려면 의도적으로 새로운 능력과 기회를 얻기 위해 불편한 행위를 감수해야 합니다. 편하고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려는 '분투'는 '불굴의 의지'가 필요한 위험요소기도 하죠.

 

벤처 자본가이자 국제적으로 저명한 연설가인 '스콧 에이믹스'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어머니와 미국으로 건너가 자수성가했습니다. 73년 생인 스콧은 교포 가정의 궁핍한 양육 환경, 이민자라는 배경 등 자신을 둘러싼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는 책을 통해 끝내 목표에 도달하는 힘을 설명합니다.

 

         S- 목표를 세워라

         T- 도달할 방법을 강구하라

R- 위험을 감수하라

I- 통찰력을 발휘하라

V- 발전 정도를 확인하라

E- 정신과 육체를 강화하라

 

'1만의 법칙'은 많이 알려진 성공 비법입니다. 어떤 분야에서 1만 시간을 연습하면 된다는 이야기죠. 저자는 1만 시간에 회의감을 느끼며, 꼭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말합니다. 그럼 어쩌라고요? 대신 기존 성공 법칙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익숙한 것들과 이별하는 S.T.R.I.V.E를 제안합니다.

 

 

분투는 자기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까지 풍요롭게 만들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돌보면서 적절한 유형의 위험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위험을 감수하라'라는 말이 무척 인상 깊었는데요. 마치 주식 수입을 얻기 위해 리스크를 감수하는 상황을 떠올려볼 수 있었습니다.

 

2014년 가장 어린 나이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말라라'의 일화는 위험을 감수하고 엄청난 고난을 겪었음에도 여전히 어린이의 교육받을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분투를 이해할 수 있죠. 인격적으로든 직업적으로든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해야 합니다. 노력에 노오력만 죽어라 하는 것보다 공통의 면모를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에 도전하는 행동이 전략적임을 시사하고 있죠.

 

 

실패를 통한 통찰은 원하는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파악한할 수 있는 통찰은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되죠. 물론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갈 때 이정표가 되며 징검다리가 될 것입니다. 저자는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분투한 후 거듭된 실패를 할 때라도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집념이라고 말이죠. 인생을 긴 여행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다양한 길을 가본 후에야 접합한 경로를 찾을 수 있는 거 아닙니까.

 

높은 곳을 향해 폴짝폴짝 뛰어오르는 개구리처럼, 쓰러져도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처럼 분투하라 권합니다. 좋은 집안, 운, 1만 시간의 연습, 엄청난 재능 등을 믿고 있다간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저자는 책 속에서 이 모든 것을 가지고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을 예로 들며 자신이 극복한 경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두려움과 자격지심, 환경을 극복할 때 비로소 원하는 성공에 한 발 도달할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분투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