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 짓다 - 듣는 순간 갖고 싶게 만드는 브랜드 언어의 힘
민은정 지음 / 리더스북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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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뭐예요?'라고 물으면 우리는 이름을 말합니다. 그 이름을 전해 듣는 순간 당신을 상상하게 하는 이미지가 있습니까? 사람의 이름도 이러할진대 제품의 브랜드력은 잘 지은 네이밍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합니다. 저자는 오랫동안 우리가 먹고, 마시고, 사용하며 머무는 제품과 공간의 이름을 지어왔습니다. 그 천부적인 재능을 책 한 권에 녹여냈습니다.

 

 

책은 총 네 가지 파트로 나눠 이름 짓기의 법칙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친숙한 이름이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오르내리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비하인드스토리가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심사숙고해 이름을 짓듯이 제품이 탄생하면 이름을 고심 끝에 짓습니다. 브랜드 네이밍이나 슬로건 등 쉽지 않은 일을 국내 최고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광고 카피나 브랜드 네이밍, 번뜩이는 한 줄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커피, 커피다움을 연상하는 전략

 

우리의 일상과 여유를 책임지고 있는 커피의 이름에도 '커피다움'이라는 트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세요? 'T.O.P'는 음성학적 기준에도 부합하고, 커피의 발견지인 에티오피아의 발음과 유사합니다. 그리고 TOP이라는 최고의 의미이며 곧바로 연상됩니다.

 

언어의 가장 큰 가치는 들었을 때 무의식적으로 상상하게 되는 힘을 이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카누'는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것은 다른 제품이다'라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는데 일조했죠. 바로 노란 믹스커피와 봉지커피 시장에서 당당히 떠오른 블랙커피. 바로 내린 신선한 커피를 연상하며 인스턴트커피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를 만들어주는 문화까지 선도했습니다.

 

이 부분에도 법칙이 존재합니다. 생소한 이름이 기억에 남으려면 무성음으로 시작해야 하며, 약간의 텐션을 주면 성공입니다. 커피의 강한 맛을 표현한 '카'와 유성음인 '누'가 따라붙어 부드러운 맛도 연상되는 효과도 놓치지 않았죠. 그리고 '카페'가 연상되는 발음과 한국인들의 뇌에서 반응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난다는 K, T, N, Y, Z를 착안해 'C'를 쓰지 않고 'K'를 쓴 알파벳까지 고려한 이름입니다. 어떤가요? '카누'가 입에 착착 붙었던 이유가 풀렸나요?

 

 

차의 역동성과 세련미를 담다

 

가장 원초적인 욕망을 표현한 자동차 이름에는 숨은 비밀이 있다고 합니다. '푸앙~~'하는 파열음을 내며 역동하는 자동차는 파워의 원천이자 자아의 이미지 중 하나입니다. 차는 기능적 속성과 감성적 속성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신화, 별자리, 동물, 자연현상 등 가장 멋진 단어란 단어는 거의 자동차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세요. 자동차 이름이 멋진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네이밍에도 숨은 전략이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자동차의 본질적 속성을 음성학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연상 이미지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해당 차종이 위치할 포지션을 고려한 네이밍 즉, 소형차 이름이 중형차 이름보다 길어서는 안되며, 브랜드 스토리와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디자인과도 어울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디자인과 이름은 한 뿌리이며, 싱크로율 100% 여야 하는 법칙을 지니고 있습니다.

 

잘 지은 이름, 평생 간다

 

의약품 중 피로회복제는 소비재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드물게 고객과 정서적 유대감을 맺는 브랜드라 할 수 있는데요. '액티넘'은 영어'active(활동적인)'와 라틴어 'annum(1년)'을 조합해 만들어졌습니다. '1년 열두 달, 액티브하게'라는 콘셉트 그대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된 경우입니다. 그리고 공공재 이름은 시대의 감각과 감성을 기록하는 역사 그 자체라고 합니다. 이제 '누리로'를 탈 때마다 절대 잊지 않을 네이밍의 비결도 알 수 있었습니다.

 

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네이밍을 위해서는 언어학,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 법률적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스타트업 이름이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을 때, 네이밍이 필요한 모든 곳! 마케팅을 공부하는 분들, 브랜드 전략가나 상표법 전문가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밍의 본질은 그 단어를 듣고 제품이 연상되어야 합니다. 잘 지은 이름이 평생 따라다니는 꼬리표가 되고, 리뉴얼한 이름이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하기도 하며, 자국을 넘어 세계적인 제품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의 이름을 짓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부모의 심정처럼, 브랜드 네이밍의 철학과 비법을 알 수 있는 책으로 주저 없이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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