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과 소설가 - 대충 쓴 척했지만 실은 정성껏 한 답
최민석 지음 / 비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여름, 첫 책'이란 컨셉으로 만난 최민석 소설가의 에세이 《고민과 소설가》. 당시를 곱씹어 보면 최민석 작가가 이렇게 유쾌한 사람인지 알게 해준 작가와의 만남이었는데요. 도서전에서 처음 선보인 10명의 작가 중에는  유시민, 이영도, 김탁환, 정유정 등 쟁쟁한 작가들이 포진해 있었고요.  최민석 작가도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죠.

책은 어렵고 힘든 시대를 살아가는 20대들의 고민을 엮은 에세이로 자아, 사랑, 관계, 미래에 대해  짚어 봅니다. 시시콜콜한 고민부터 진중한 사연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데요. 부제 '대충 쓴 척했지만 실은 정성껏 한 답'이 잘 맞아떨어지는 단짠단짠한 책입니다.  작가는 주간지 <대학내일>에 대학생의 고민을 상담하는 칼럼 'ASK ANYTHING'을 연재했는데, 인기 있는 질문과 답변을 모아 책으로 엮었습니다.

웬만한 남자들보다 머리가 커서 고민이라는 여성에게  정말 명쾌한 대답을 해줍니다. 많이 웃으라는 주문! 얼굴이 크니까 웃는 모습이 더 크게 보일 거고, 웃음의 마력은 상대방도 기분 좋아하는 해피 바이러스라는 말,  어째 말장난 같아 보여도 우문현답입니다. 웃는 얼굴은 다 예쁜데, 큰 얼굴이 웃으면 배로 예쁠 거란 삼단논법에 빠져들고야 맙니다.

 

 

 

예컨대 이런 고민도 있어요. '영화 <검은 사제들>을 봤는데 너무 무서워서 잠이 오질 않는다, 무서움을 잊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라는 조큼은 황당한 사연. 그럴 땐 잔잔한 음악으로 잠을 유도해 보라는 주문이 이어졌습니다. 

혹시 남자친구가 있거나 편한 친구에게 슬쩍 부탁해보라는 권유로 시작해 사랑이 싹틀지도 모른다는 기승전연애. 고민 상담이 산으로 가는가 싶다가도 이내 정신 차리고 정리는 말끔하게 해줍니다. 세상엔 영화보다 무서운 게 더 많기 때문에, 현실에 굴복하지 말고 꿋꿋이 해 나라 가는 위로가 인상적입니다. (aka 불면증엔 최민석 소설이 직빵!)

최민석 작가 또한 고민하던 2030을 보내고 어느덧 40대 가장이 되었는데요. 자신의 청춘을 반추하고 N포세대를 위한 작은 위로 마나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고 말합니다.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말, 지나고 나면 장밋빛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연륜이 가져다줄 만족, 현재의 고통이 기쁨이 될 날을 기다리며 차곡차곡 내공을 쌓으라는 현실적 조언도 잊지 않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