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1
공지영 지음 / 해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숭배하고 싶어 한다. 현실이 어려울수록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느낄수록."


공지영 작가의 5년 만의 장편소설 《해리》는 진보와 청렴의 산실이었던 천주교의 숨겨진 비리와 험상 궂은 민낯을 담았습니다.

작가 자신 또한 독실한 가톨릭 신자지만, 야만의 현장을 그냥 그대로 넘어갈 수 있었노라고 작가 후기에 고백하고 있을 정도죠. 제 살을 깎아가며 고발해야 하는 종교의 이중성을 5년 동안의 취재를 통해 총 2권으로 완성했습니다.

소설 속에는 도저히 인간의 탈을 쓰고는 저질를 수 없을 것 같은 등장인물을 심어 섬뜩하면서도 답답한 스산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해리'라는 악마라고밖에 할 수 없는 한 여인, 그녀와 모종의 관계를 갖고 있는 듯한 무진의 스타 신부 '백진우'. 그녀를 파고드는 기자 '한이나'를 세워  세상이 묵인하려 한 진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소설 《해리》는 종교와 장애인 단체라는 선한 가면을 쓴 채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지르는 조직을 고발합니다.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에서 등장한 가상의 도시 '무진'은 《도가니》의 배경이었는데,  또 한 번 희뿌함이 도시 전체를 집어삼킨 듯한. 자욱한 안개의 도시 무진에서 일어난 사건을 풀어내고 있죠.

 



소설 《해리》는 지금까지의 공지영 소설과는 약간 다른 결이 특징입니다. 가독성과 영화를 보는 듯한 사실적인 묘사 및 필력은 그대로지만, 특정 SNS를 연상하게 하는 일러스트가 중간에 심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이 꽤나 불편함을 유발하는데요. 가독성을 높이는 적절한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극중 이해리와 백 신부는 피해자 코스프레와 독실한 신부를 가장해 SNS를 선동하는데요. 실제 얼굴과 신상이 보이지 않는 가상의 공간은 어느 누구도 멋진 의인으로 변신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공간임을 실감합니다.

마치 '내 말은 믿지 않는 자, 곧 지옥에 갈 것이다'라고 선전포고하는 듯한  가짜 뉴스와 집단 최면은 얼마나 쉽고도 무서운 것인가를 그대로 보여주는 바로미터인 셈이죠.

종교가 투전판이 된 세상, 무진은 곧, 살아서 갈 수 있는 아수라였습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살인도 서슴지 않는 해리와 백진수, 중증 장애인을 죽이고 밥그릇 뺏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장애인 단체 소망원의 비밀, 보수의 텃밭이라는 무진 카톨릭계의 권력, 그 위를 군림하는 상위 포식자. 그 무서운 민낯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소설입니다.

 

 
역겹고도 잔인한 차마 마음을 굳게 먹고 읽지 않으면 실신할지도 모를 불편한 장면들이 텍스트로 구현됩니다. 어쩌면 당신의 머릿속에는 이미 상상의 나래를 펴 이미지화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누군가가 생각난다든지, 어떤 사건이 연상되는 건 저뿐만이 아닌 듯싶습니다. 가상의 도시라고 하지만 왜 우리 사회와 오버랩되는지, 그 이유는 독자 스스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지영 작가는 책 첫머리에 이렇게 서술합니다. 만일 당신이 이 소설을 읽으며 누군가를 떠올린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사정일 뿐이라고 말이죠. 소설은 허구지만 소설을 만들 낼 수밖에 없는 배경은 부조리한 현실에서 출발한다는 것을요. 모든 것을 삼킨 후 아무것도 모르는 것처럼 행동하는 우리 모두의 양심에 호소하는 듯한 소설이 불편한 이유겠지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