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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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말의 어느 날

야밤에 십대 청소년이 쌍발 산탄총을 들고 숲 속으로

 들어가 누군가의 이마에 대고 방아쇠를 당겼다.
이것은 어쩌다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오베라는 남자》,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브릿 마리 여기 있다》,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등으로 한국 독자들을 사로잡은 스웨덴 출신 작가 '프래드릭 배크만'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이번 책은 베어타운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논해볼 수 있는 확장된 세계관으로 돌아왔더군요. 그동안 북유럽 소설 특유의 캐릭터와 말맛으로 공동체의 진정한 의미와 우정, 감동을 이어가며 날선 시선으로 변주를 줍니다.

 

베어타운이라 불리는 작은 마을은 아이스하키로 한 때 잘나갔지만 지금은 침체된 곳입니다. 이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하키는 축 처진 마을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희망을 품는 고마운 스포츠죠.

 

​"가해자에게 성폭행은 몇 분이면 끝나는 행위다.

피해자에게는 그칠 줄 모르는 고통이다."


 

평화롭던 마을, 아이스하키 우승을 향해 모두의 관심이 집중될 무렵  소년과 소녀의 성폭행 사건이 일어나며 술렁이게 됩니다. 공동체 내부 계급 간의 다툼, 어른과 아이의 이해관계, 거기에 하나 더 추가된 '아이스하키'라는  스포츠는 베어타운의 위기감을 더욱 고조시킵니다. 아이스하키는 흩어진 공동체를 결속하고 마을을 재건하며,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대가입니다. 좋은 것일 수도 나쁜 것일 수도 있는 베어타운 사람들에게 최면을 거는 판타지인지도 모르죠.

베어타운은 이분법이 존재하는 곳입니다. 하키를 사랑하는 자 그렇지 않은 자, 팀에 속해있는 자 아닌 자, 어른과 아이 등 이것 아니면 저것, 내 편과 네 편을 가르죠. 아이들에게조차 이런 현상은 극명하게 그러나는데요. 하키 에이스인 케빈이 마야를 성폭행하면서 사건은 어른들의 세계로 바통이 넘어갑니다.


포근한 파스텔톤의 표지와는 상반되는  《베어타운》은 사회고발 소설입니다. 읽으면서 내내 영화 <한공주>의 대사가 생각났습니다. '전 잘못한 게 없는데요. 사과받는 건데 제가 왜 도망가야 하는데요.' 집단은 늘 그래왔습니다. 약자여서 잘못인, 그냥 거기 있어서 가해자인 억울함과 울분. 제대로 문제를 직시하려고 하지도 않고, 뒤바꾸려 하지도 않으며, 덮으려고만 합니다.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는 상황, 소설이나 영화 속 허구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돈도 없고 빽도 없으면 언제 어디서든 마녀사냥, 희생양이 될 수 있는 섬뜩함. 집단의 이기심과 욕심은 한 소녀의 삶을 무참히 짓밟고 맙니다.

 

 

《베어타운》은 감동과 웃음을 선보이는 따스한 이미지의 프래드릭 배크만에게 날카로운 통찰을 얹어주는 소설입니다. 공동체의 의미, 인간의 욕망, 자식을 위한 부모의 사랑 등 시대와 나라를 떠나 심사숙고해봐야 할 가치를 품는 이야기라 봐도 무방합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미투 운동과 오버랩됩니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세상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소설은 한 사건에 얽힌 복잡한 이해관계가 한 인간을 어떻게 파괴할 수 있는지를 낱낱이 고발하고 있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해소감의 결론이 무거운 주제에 정면돌파하는 방법이기도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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