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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이 있는 집
김진영 지음 / 엘릭시르 / 2018년 4월
평점 :
전 국민의 아파트에 살다시피하는 대한민국에서 마당이 있는 집은 꿈이자, 부의 상징입니다. 앞 마당에서 바비큐를 해 먹고, 강아지가 마음껏 뛰어놀아도 되는, 나만의 정원을 가꾸며 리틀 포레스트가 되기에도 그만. 일종의 특권을 가진 주란,
어느 날 그 마당에서 시체 냄새가 나며 남부럽지 않은 행복에 조금씩 금이 가기 시작합니다.
“나는 나를 믿으면 안 된다. 내가 의논하고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은 남편뿐이다. 근데 남편을 믿어도 될까?” (주란)
“나는 알고 있었다. 남편이 나에게 원하는 게 무엇인지. 나는 남편에게 약자이자 패배자여야만 했다.” (상은)
소설 《마당이 있는 집》은 단편영화를 만들고, 장편 시나리오를 습작하던 김진영 작가의 데뷔작입니다. 원천 스토리로서의 소설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고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스토리창작 과정에 지원했는데요. 그렇게 완성한 작품입니다.
결혼 생활에 성공 했다고 믿는 주란과 결혼을 후회하는 상은. 출발선은 비슷했으나 각자 다른 위치에 있던 두 여자가 한 이야기에 몰두하는 과정, 그 속에서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나타나며, 믿음은 의혹으로 변하고 독자를 혼란에 빠트리죠.
"이런 의심 속에서 나는 놀랍게도 남편이 살인자일지도 모른다는 사실보다 남편이 나를 버리면 어떡하지 하는 두려움이 내 마음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주란의 가장 큰 불안은 어렵게 오른 정상에서 곧 내려가야만 하는 일만 남은 두려움이었습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남편은 나를 수면 위로 끌어올려 줄 유일한 구세주처럼 보였고, 칭찬과 존중에 굶주린 나를 남편은 온전히 채워주었으니까요. 하지만 새로 이사한 마당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기 시작하자, 주란의 세상은 의심과 공포로 바뀌어 갑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남편이 살인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 혹은 망상은 평화롭던 상황을 어떻게 좀먹고 파괴하는지 집요하리만큼 세밀히 들여다봅니다. 마치 영화를 보는 듯 영화 같은 이미지가 선명히 다가옵니다. 상은의 남편 김윤범이 죽고, 남편의 책상에서 발견된 핑크색 휴대폰으로 독자는 또 한 번의 혼란을 겪습니다.
그 안에 알 수 없는 사진과 문자들이 빼곡했고, 핸드폰의 주인 수민은 행방불명 되었습니다. 주란은 언니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란 죄책감, 계속되는 의혹의 퍼즐은 남편 박재호가 김윤범을 죽인 범인이라 단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