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탄생 - 세계 정상급 CEO가 전하는 상도의 지혜
류홍창.예광선 지음, 오수현 옮김 / 서래Biz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들의 CEO를 다루고 있다. 이들이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을 일구었고 또한 그 회사들이 지니고 있는 특징과 장점, 가치관, 성공비결등을 소개하고 있다.

첫번 째 인물은 인재를  중시하는 기업인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게이츠에 대한 이야기이다. 빌 게이츠는 최고의 인재를 회사에 머무르게 하기 위해 다양한 인재확보시스템을 제도화 했다. 모두 4가지로 저자는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주식으로 주는 스톡옵션제를 잘 활용하고 있다. 경제개발과 설계가 가능한 회사, 차별 없는 대우, 편안한 업무 분위기를 특징으로 들 수 있겠다. '스티븐 잡스' 그는 애플의 CEO이자 세계적인 Presentor로서 명성을 날리고 있는 사람이다. 애플의 창조적인 행보와 그의 돌출적인 행동은 어딘가 닮아 있는 듯 하지만 그는 원리원칙주의자라고 볼 수 있다. 아이맥, 아이팟, 아이폰, 아이터치 그리고 맥 북 등을 생각하면 사람들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는 보통 두 가지일 것이다. 바로 그것은 Apple 그리고 스티븐 잡스라는 아이콘이다. 그리고 이 두 아이콘은 현대 사회인들의 생활 속의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최근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Apple 社가 최근에 자리 잡은 회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경영의 달인 '잭 웰치'는 관료주의를 타파하고 가망성없는 사업은 과감하게 철수를 결정하는 것은 GE가 계속 선두기업으로 우뚝설 수 있는 비결이었다. 또한 잭 웰치는 기업혁신을  가능하게 한 인재정책과 차별 없고 자유로운 소통의 장을 편것으로 유명하다. 이 밖에도 세계적인 부호이자 창장그룹의 이사장이기도 한 리자청, 일본의 마쓰시다 고노스케 등 거대기업들의 CEO로서 리더십을 발휘한 분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