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 사무라이 1
마츠모토 타이요 글.그림, 에이후쿠 잇세이 원작, 김완 옮김 / 애니북스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약 200년 전의 에도(현재의 도쿄), 어린 칸키치는 새벽에 소변을 보러갔다 짐승과도 같은 인물의 아우라를 보고 그대로 주저앉아 오줌을 지려버린다. 칸키치가 본것은 바로 그 나가야(옛날 방식의 단층 연립주택)에 새로 입주하게 된 세노 소이치로, 이미 정평이 나있는 작가 마츠모토 타이요가 그린 시대극 걸작 <죽도 사무라이>의 주인공이다.

 

물고기는 물에 싫증을 내지 않는 법. 물고기가 아니고서야 어찌 그 심중을 헤아릴까. 새는 숲을 바라는 법. 새가 아니고서야 어찌 그 심중을 헤아릴까.

 

새로 입주한 소이치로는 어린 칸키치에게 호기심의 대상이다. 방을 엿보던 칸키치는 그가 단번에 휘두른 칼이 작은 화분의 가지뿐인줄 알았건만, 소이치로가 자리를 비우고 가까이서 보았을 때 화분마저 베어버린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이, 놀랍다고 표현해도 부족할만한 실력을 가진 소이치로는 자신안에 있는 무서운 본성을 알고있기에, 곧 그 검-쿠니후사- 를 팔아버리고 다케미츠(사무라이들이 돈때문에 검을 판후, 모양을 내기위해 차고 다니던 대나무로 만든 칼)를 찬다. 

 

소이치로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던 정체모를 사내들이 혼쭐이 나는 것을 보고는, 어린 칸키치조차 무언가에 씌여있다고 말할 정도의 무서운 얼굴과 실력을 가진 소이치로, 하지만 평소엔 순진무구한 웃음과, 단것을 좋아하고 신기한 것을 한참이나 들여다 볼 정도의 호기심을 가진 소이치로를 칸키치는 줄곧 따르게 된다. (표정뿐만 아니라 펜의 강약과 수를 통해 조절되는 대비는 무척이나 적절하다.)

 

하지만 역시 소이치로 안에 있는 그 무언가는 어쩔 수 없는 것일까. 도장의 사범대리를 하고있는 장안의 손꼽히는 사무라이를 도장까지 쫓아가 승부를 겨뤄보고는 결국 그를 좌절시키고 만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입막음으로 받은 돈으로 활터에 가서 한 여인을 만나기도 한다. 이러구러 그래도 비교적 큰 탈 없이 지내던 소이치로는 칸키치의 실수로 작은 위기를 맞기도 하지만, 우연히 미코시 다이자부로를 만나 위기를 모면한다. 시시때때로 직접적, 간접적으로 그를 해치려는 인물들과 반대로 그는 든든한 지원군들과도 인연을 맺어가고 있던 것.

 

서당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하며 서서히 에도에 적응해가던 소이치로, 하지만 그 특이한 행세 때문인지 연쇄살인 용의자로 의심을 받게되고, 연쇄살인으로 인한 억울함으로 저승으로 가지 못한 원혼을 그들의 뜻대로 성불시켜 주며 그 소용돌이 속으로 한걸음 들어가게 되는데...

 

<철콘 근크리트>, <핑퐁> 등으로 익히 이름을 알고있던 마츠모토 타이요의 이 <죽도 사무라이>는 우선 동양화도 같은 표지에서 이미 다른 만화들과는 차별되는 느낌을 받게되는데, 실제로 안의 그림들은 더 놀랍다. 종종 얼굴 형태에서 이목구비의 반이 튀어나오기도 하는 과감함, 얼핏보면 어설픈듯 거침없는 선들은 (심지어 컷구성에 조차도!) 이 만화와 캐릭터에 무척이나 잘 스며들며 러프함 속에 정교함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하지만 그와는 또 반대로, 나비를 흉내내거나 고양이의 말을 알아들으며 접근하는 소이치로의 모습, 그리고 그의 검이었던 쿠니후사에 깃든 혼을 표현하는 부분들은 감성적이고 (날카로운) 유머러스함 또한 놓치지 않는 작가의 저력을 보여준다. 또한 작가의 여담처럼도 느껴지는, 고양이들을 통해서 인물과 시대를 내려다보는 시선은 무척 자연스럽다.

 

죽도를 지니면서도 결코 남에게 지지않는 소이치로 처럼, 러프함속에서 꿈틀대는 디테일이 이야기와 혼연일체 되는, 이 <죽도 사무라이>는 마츠모토 타이요라는 작가의 저력을 확인하기에 충분하다고 보여진다. 1권만 봐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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