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다보면, 종종 문학소설에 지나치게 편중된 경향을 발견한다.
가끔 구입하는 인문학 책들은 읽어내기가 쉽지가 않고,
또한 읽는다고 해도 제대로 이해한 걸까 하는 의심을 갖은적이 꽤 있다.
그러면 더욱더 인문학을 멀리하며,
재밌거나 슬프거나 하는.. 소설을 펼치게 된다.
왜 그럴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것이다.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을수도 있고,
책 자체가 난해할 수도 있고,
아니면, 배경지식이더 필요한데, 소설처럼 너무 한번에 읽어내려가려고 하기 때문이기도..
이유야 어찌됐든, 이렇게 봉착한 문제들을 보다 쉽게 넘어서고,
재미또한 놓치지 않으며, 머리가 여물어지는게 느껴지는 인문학 강의가 생겼다.
바로 출판사 문학동네의 카페(http://cafe.naver.com/mhdn/) 에서 연재되고 있는 세가지 인문학 강의 이다.
이것이, 시중에서 자신에게 맞지도 않는 어려운 인문학 책 사두고 썩히기만 하는것보다 왜 좋은가 하면...
1) 강의진부터 굉장한 분들로 구성되어있다.
2) 쉽고, 재밌고, 꼼꼼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할 수 있다.
3) 덧글을 통해 저자와 쌍방향 소통한다. 특히 저자가 그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질문에 대한 상세한 답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이로인해, 자신의 지식이 많을수록 얻어가게 된다!! 대체 이런 강의가 어디 또 있겠느뇨!!??)
재밌고, 유익한, 지금껏 없던 최고의 온라인 인문학 강의이다!!!
그 열기가 얼마나 후끈한지 조회수와, 덧글수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맨 오른쪽이 조회수, 제목 옆이 덧글..(너무 당연한가^^;) 조회수 2000을 돌파한 게시물도 있다!!
강의는 매주 월, 수, 금요일에 순환적으로 올라온다.
한가지 주제의 강의를 매일봐야 하는것도 아니니, 부담 제로로 접할수 있다!
또한 인문학 강의 시작과 함께 네이버 대표카페 문학동네의 회원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후문이다. (3만이 다되간다)
남들이 가는 길을 가야할 필요는 없지만, 그 가치가 있는 길이라면 너무 늦으면 안돼지 않겠는가!?
지금껏 재미위주의 문학들만 읽어왔다면, 이제 재밌게 인문학도 함께 공부해보자!!!
고고씽-! (http://cafe.naver.com/mhd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