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쿠엔틴 타란티노 지음, 조동섭 옮김 / 세계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기 전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를 다시 봤습니다. 어쩌면 감독만이 이해할 수 있는 영화들과 배우, 그리고 산업에 대한 애정과 때로는 냉철한 시선이 거침없이 녹아든 영화는, 보통의 상업영화에서 기대하는 서사의 재미보다는 캐릭터와 그 배경, 그리고 영화와 배우라는 것 자체를 흥미롭게 곱씹으며 따라가는 재미를 주었습니다. 헐리우드의 고전영화들이나 감독들은 꿰뚫고 있진 않아서 한귀로 듣고 흘린 부분도 많긴 하지만 어쨌든 과거 할리우드, 배우, 감독 그리고 (자신의 감독한 것을 포함한?) 영화에 대한 타란티노 자신의 시선을 릭과 클리프를 통해 따라가는 재미는 쏠쏠했죠. 그렇지만 짧지 않은 러닝타임에 비하면 한물 간 배우로 취급받던 릭과 그의 스턴트맨인 클리프에 대해 실제로 드러난 것은 많진 않았습니다. 어떤 인물이냐는 알 수 있었어도 뭘 어떻게 했던 인물인지는 잘 드러나지 않았지요. 그런데 이 책 #원스어폰어타임인할리우드 는 그 아쉬운? 부분을 잘 채워줍니다.

처음엔 그저 영화를 소설의 형태로 바꾸고 약간 수정정도 한거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영화에 비교해 훨씬 더 풍부하게 캐릭터를 묘사하며 마치 NG 컷이나, 영화에선 다 못담은 장면들을 확장판으로 보여주듯 이야기를 훨씬 더 확장되게 보여줍니다. 사실상 영화의 스토리를 베이스로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릭(디카프리오)이 에이젼시와 이야기 하는 것은 장소, 분위기, 디테일은 완전 새롭게 쓰여진 수준이고, 거기에 비서에게 작업거는 클리프(브래드 피트)까지 등장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소설처럼 시나리오 써놓고 영화는 여러 제약에 의해 다르게 찍은거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해볼 정도입니다. 물론 아니겠지만요. 소설을 보니 그런 생각까지 든 단 말이죠. 그리고 영화의 마지막 또한 소설에서는 더 확장되고 다릅니다. 

영화 장면, 캐릭터의 디테일이 소설에서 더욱 풍성한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타란티노의 문체를 보고 있노라면 확실히 어딘지 모르게 그의 스타일이 묻어 납니다. 헐리우드의 영화나, 그 당시 (혹은 지금까지도 존재하는) 브랜드들을 언급하고 (물론 가상의 브랜드들도 있지요) 거리낌없이 평가하는 것을 보면 다른 여러 작품들에서는 시원하게 못 보는 것을 시원하게 보여주는 타란티노 스타일이 소설에도 영락없이 보인다고 느껴졌습니다. 물론 세상엔 수많은 소설이 있기에 이것을 타란티노의 것이다 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타란티노의 영화를 보고, 그것을 소설로 본다는 것은 충분히 그렇게 타란티노만의 화끈한 영화스타일-소설스타일로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영화도 그렇지만 이 소설에서 언급되는 수많은 영화들은 사실 안본 작품들이 더 많기에 초반에는 그런 부분에서 읽는 속도가 떨어지기도 했지만, 그런 부분을 제외하면 거침없는 묘사나, 흥미로운 디테일들을 통해 몰입감 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이 책의 단점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릭 달튼 이나 브래드 피트의 클리프를 볼 수 없다는 것 뿐 일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또 역으로 소설이 가진 디테일한 묘사와 무한한 확장성을 통해 독자에게, 영화에서 보여지지 않는 그들의 모습을 상상하게 만듭니다. 영화를 보면서 그냥 추측정도 했던 것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떠올릴 수 있는 것이었죠. 그래서 단점은 역설적이게도 장점으로 승화됩니다. 이 타란티노의 첫 소설 <원스어폰어타임인헐리우드>은 영화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깔고 그 위에 찰진 묘사와 풍부한 디테일을 쌓아 놓는, 소설만의 고유한 매력을 지닌 영화의 확장 그 이상의 작품이었습니다.

**네영카 서평단을 통해 감상하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