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킹 단편집 - 스켈레톤 크루 - 상 밀리언셀러 클럽 42
스티븐 킹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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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악, 섬뜩, 소름, 기괴, 기묘, 발악, 환각, 오한, 비정... 이런 단어들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는 이 책에는 형용사만 100가지 이상 나온다. 표현되고 보여줄 것이 많은 책이 스티븐 킹의 단편집이다. 

 

  영화가 저절로 떠오르는 작가가 스티븐킹의 작품이기도 하다. [안개]는 '미스트'라는 영화를 통해 엔딩이 새로운 구성을 가졌는데 원작의 진행형이 잘 된 작품이다. 원작의 앤딩에 나오던 '나'는 독자에게 맡겨두는 형식의 앤딩을 지닌 이야기를 가장 경멸했지만, 실제에 놓인 자신이 (단편 '안개'속에서이지만)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토로하는 장면이 나온다. 가장 실제란 앤딩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주인공이 죽으면 끝나는 건 이야기지 실제가 아니다. 
 

 

                                                                                           
 삶은 한 사람이 죽든 열사람이 죽든 계속되는 거니까. 이런 삶의 진실성이 얌전히 드러나 있다. 스티븐킹은 다작의 작품을 써냈는데 미스테리 공포를 많이 썼다고 생각했지만 꽤 장르를 넘나드는 시도를 많이 하는 작가다. 

 그의 작품들을 찾아보면 소설만 182건, 그의 작품을 원작으로 했거나 본인이 관련된 영화가 44건이나 검색된다. [스켈레톤 크루] 단편에 나온 '트럭'이라는 작품도 영화화가 된 적이 있으나 나는 아직 보지 못했다. 

 

 

 

스티븐킹을 알기 전에 보았던 영화가 많아 그의 소설을 읽으면 익숙한 것이 많다. 미져리 같은 경우가 그랬다.       

  

 

 

 

 

 그린마일, 쇼생크탈출 등은 그의 소설에서 익히 보았던 분위기와 느낌이 달랐다. 스티븐 킹은 자신의 유명한 이름을 숨기고 다른 필명으로 자신의 재능을 재확인해보기도 했다. 

  

 

 

 

 나의 설명을 독자들에게 판단하도록 만드는 것. 이것이 스티븐킹이 문장을 쓸때 강조한 부분인데, [스켈레톤 크루] 22편의 단편집에도 고스란히 나타나있다. 

 

 

 평안한 생활에 조금이라도 어긋남이 있을 때 인간은 자신이 얼마나 무기력한 존재인지 깨닫게 된다. 그의 소설엔 특히 이런 인간의 나약한 부분이 많이 표현되어 있는 데 갑작스레 닥친 불운과 재난 등에 맞서는 인간의 모습이 많이 나온다. 어떤 상황이든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인간이 할 수 있는 비이성적이고, 이해하기 힘든 원초적 본능적 행동들이 다방면적으로 관찰된다. 
 

 '랜디는 문득 자신의 정신 상태가 상황을 역겨운 쪽으로 몰아가고 있음을 깨달았다.' - 1권 475p

 단편 '뗏목'에는 기름 덩어리라고 생각했던 검은 물질이 친구들을 한명씩 덮치며 잡아먹기 시작한다. 그러자 랜디는 정신 상태가 불균형을 이루며 점점 통제에서 벗어나는 자신의 행동을 보게 된다.  

'비록 찰나일지언정 주사위를 던져야 할 순간은 언제나 있는 법이다.' 1권 227p
 
 '안개'에선 정체불명의 커다란 괴물들에게서 공격 당하고 사람들이 죽기 시작하자 아직도 아내를 사랑하고 있고 아들 '빌리'가 옆에 있는 데도 아만다에게 성적본능을 일으키는 주인공이 나온다.

 그리고 종교를 자신의 광기에 사용하는 커모디는 계속되는 재난에 이성이 마비되고 나약해진 인간들을 부추겨 상황을 더욱더 악화시킨다.

 이런 일들은 전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들이 아니라 심리적 흥분 상태에 따라 충분히 일어남찍한 일들이기 때문에 더욱더 두려움과 섬찟함이 느껴진다. 실제로 세상에 일어나는 많은 일들을 돌아보면 인간이 가장 흉악하고 가장 잔혹하다. 그리고 인간이 가장 약하고 허점이 많다. 그런 특징들을 살려 많은 유형의 인간들을 표현하는 작가가 스티븐 킹이다.


 머니 투데이 소식통에 의하면, 스티븐 킹이 뽑은 2010년 올해 최고의 영화 탑 10 - 1위 렛미인, 2위 타운 3위 소셜 네트워크, 5위 테이커스, 6위 킥애스, 7위 스플라이스 8위 괴물들, 9위 잭애스3D, 10위 그린존이라고 한다.

 그의 소설이 작품화된것이 많기 때문에 그가 꼽는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주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중 내가 본 영화들 중에 순위에 오르기 모자란 작품은 없다. 

 재미있는 사실은 '날 미치게 하는 남자'라는 로맨스 영화에도 스티븐 킹이 시구자로 까메오 등장한다. '홈 딜리버리'라는 애니메이션의 각본 원안에 참여했고 '번E'에 스텝으로써 스티븐 킹이 원조했다. 아쉽게도 이 애니메이션이 단편영화라 그런지 찾아보는 게 쉽진 않았다.  

 

 


 스티븐 킹은 독자들이 이야기 '속으로' 들어온 것처럼 느끼게 만들려면 등장인물의 겉모습보다 장소와 분위기를 묘사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스티븐 킹의 개인적인 내용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어떤 과정을 통해 그가 작가가 될 수 밖에 없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스티븐 킹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그에 대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Frequently Asked Questions란에는 킹에 대한 팬들의 개인적인 물음들과 그에 대한 답변 내용들이 있다.(아이디어를 구하는 소스라던가, 정치적, 종교적 성향, 출판사에 관련된 내용, 또는 그의 작품에 대한 번외적인 이야기들이 나와 있다.)  

 


 스티븐 킹은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부담스러워 한다. 소셜 네트워크를 하지 않고 앞으로 개설할 계획도 없으며, 개인 메일은 밝히기 원하지 않는다. 팬클럽도 마찬가지로 부담스러워한다. 그럼에도 그의 소설들이 대중들의 끊임없는 관심을 놓치지 않으니 이런 홈페이지로써 독자들의 아쉬움을 달래주는 것 같다. -> http://www.stephenking.com/faq.html
  
 [스켈레톤 크루]는 스티븐 킹 소설의 뷔폐와도 같다. 원하는 대로 맛보시길~! ^^   

 

 <뉴욕 데일리 뉴스 - 스티븐 킹의 재능은 단연 최고다!> 

 

 
 '재능이 무엇인지 아는가? 그건 기대치의 저주이다. 어린 시절, 우리는 재능과 타협하고 때로는 재능을 억눌러야 한다. 글에 소질이 있다면 아마 자신이야말로 셰익스피어를 날려 버릴 재인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리는 재주가 있다면, 하느님께서 당신의 아버지를 날려 버리기 위해 이 땅에 당신을 내리셨다고 생각할 것이다. 실제로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 1권 170p
 
  

 "독서가 정말 중요한 까닭은 우리가 독서를 통하여 창작의 과정에 친숙해지고 또한 그 과정이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작가의 나라에 입국하는 각종 서류와 증명서를 갖추는 셈이다. 꾸준히 책을 읽으면 언젠가는 자의식을 느끼지 않으면서 열심히 글을 쓸 수 있는 어떤 지점에 이르게 된다." - 유혹하는 글쓰기 中
  

 

 

 

 - 스켈레톤 1권에 대한 개인적 오마주 창작물 -  

 

 암울하고 퇴색된 집의 분위기처럼 커모디는 맹목적으로 믿는 종교에다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믿음들을 적용시켰다. '드디어 땅이 열리고 그 땅의 저주가 시작되도다!' 그건 사실이었지만 엄마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종류였다고 개리시는 생각했다. 틈틈히 커모디는 자신이 마음에 안 드는 게 있을 때면 이 말을 중얼거리곤 했다. 그녀가 다른 사람 앞에서 이런 말을 할때 개리시는 내면에서 이상한 충동이 생기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종종 냉랭한 비웃음을 흘리며 그런 커모디를 대놓고 놀려댔다.
 

 

 개리시는 어릴적부터 환청을 듣곤 했다. 그 소리가 정확히 무얼 뜻하는지, 정확한 음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지만 날카로운 손톱으로 칠판을 긁을 때처럼 거슬리고 날카로운 불협화음 같았다. 그 덕에 편집증 같은 게 생겼는지도 모른다.  이 편집증이 빚어내는 상상의 내용은 이랬다. 집앞에서 한 남자가 서서 개리시의 방을 바라보며 이상한 소리를 낸다. 개리시가 나올때까지 그는 기다리고 있는데 문을 열면...
 

 

 그러나 그는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다. 남들이 웃을까봐 불안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을 이상하게 의심할까 봐서였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일은 마치 꿈처럼 되어버렸다.
 커모디는 개리시에게 자신의 머리속에 있는 믿음으로 적용시킨 종교를 항시 들이대며 개리시가 자신을 하느님의 사자로써 존경과 감격을 담아 따르도록 인도했다. 
 

 

 개리시가 편집증에 관한 노래를 부르자 커모디는 그의 바른 인도를 위해 선물을 하나 주었다. 심벌즈를 두 손에 끼고 있는 섬찟하게 생긴 원숭이인형이였다. 그녀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는 그녀의 머릿속에만 남아 있을 것이다. 개리시의 눈엔 그 원숭이가 개리시를 보며 얼핏 한쪽 입꼬리를 실룩거린 것 같았다. 하지만 그는 곧 원숭이 인형이 내뿜는 어떤 기운에 현혹되었다. 개리시는 원숭이 인형을 가지게 된 후론 그 누구와도 대화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세월이 흘렀다. 

 


 한날, 커모디가 마트에 나간 사이에 일은 일어났다. 안개가 집근처에 몰려와 주변의 모든 것을 덮어버렸고 얼마간 시간이 지나자 왠지 소름 끼치는 기분이 들어 밖에 나갔더니 집채만큼 큰 호랑이가 옆집에 사는 이웃들을 삼키고 있는 걸 본 것이다. 개리시는 다리에 힘이 풀려 몸이 한쪽으로 기우뚱했다. 그는 한두번 다리에 힘을 주다가 엉덩이를 바닥에 찧었고 몇번이나 고꾸라지면서도 기어이 달려가 커모디의 차를 탄뒤 재빠르게 시동을 걸었다. 
 

 

 호랑이가 골반의 창사뼈가 으깨졌는데도 버둥대는 버드를 으걱으걱 씹어대면서 자신의 눈을 보고 있는 비현실적인 장면을 보며 개리시는 발작적으로 액셀을 밟고 질주했다. 한번 쯤 본 적 있는 얼굴인 이웃들의 울부짖음과 처참한 장면들이 개리시가 타고 있는 차를 스쳐지나갔다.
 

 

 그 밖에도 그는 요동치는 촉수를 가진 이제껏 보지 못했던 생명체도 본 것 같았다. 하지만 다른 차를 발견할때까지는 멈추지 않고 계속 달렸다. 
 

 

 얼마간 정신없이 달리던 개리시는 자신의 앞에서 질주하는 또다른 차 한대를 발견했는데, 사력을 다해 따라잡은 끝에 달리는 체로 차주인과 대화할 수 있었다. 자신의 이름을 토드라고 밝힌 여자는 잘 아는 지름길을 통해 지금의 이 위험한 비상사태로부터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니 자신의 차를 바짝 붙어 따라오라고 말했다. 
 

 

 개리시는 그다지 믿음이 가진 않았지만 지금의 상황에선 별다른 수도 없어 그녀의 차에 들러붙다시피 거리를 가까이 두고 운전했다. 그녀가 아는 지름길이 어떤 길이었는지 설명할 수 없지만 놀랍게도 그 덕분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
 

 

 훗날 정부는 롱레이크에서 일어난 일들을 모두 비밀문서화했다. 개리시는 커모디가 살았는지 죽었는지 알 수 없었으며 롱레이크 사람들 그 누구에 대해서도 알지 못했다. 다만 자신은 토드라는 여자 때문에 살 수 있었을 뿐이었다. 정부에서 나온 사람들이 개리시와 토드에게 새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을 해주었고 토드와는 그때가 마지막 만남이었다. 개리시는 아직 어렸으므로  새로운 학교로 복학했다. 
 

 

 '기억 속에 커다란 흔적을 남긴 사건일수록 이해하는 것도, 말로 표현하는 것도 어려운 법이다'
  몇년 뒤, 개리시는 기숙사 방안에서 창밖으로 총구를 내밀며 누군가를 향해 방아쇠를 당겼다.
 쇼크에 의한 무의식으로의 퇴행에서 개리시는 벗어날 수 없었다. 
  

 

 이 일이 일어나는 공간과 다른 공간에선 다른 일이 일어나고 있었다. 카루네라는 과학자가 텔레포트에 대해 연구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물체와 생명체를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는 갖가지 실험을 했다. 염력이 아닌 과학적인 방법이었다. 그 과정에서 다른 공간에 있는 것을 자신이 있는 곳으로 이동시켜 오기도 했는데, 어떤 수치값이 들어간 것인진 모르겠지만 이상한 물건 하나가 이동해왔다. 그 물건은 의아하게도 역겹고 흉측한 심벌즈를 들고 있는 원숭이 인형이었다. 카루네는 기분 나쁘고 쓸모 없는 이 인형을 쓰레기통에 버려버렸다. 
  

 

  그날 , 카루네는 오랜간만에 집에 들렀고 아내와 아들녀석들인 할과 빌과 함께 오랜간만에 오봇한 시간을 보냈다. 카루네는 저녁 즈음, 할이 눈에 익은 무언가를 들고 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음흉한 원숭이 인형이었다. 그는 할에게 그 인형을 버리라고 말했고 할은 인형을 버리고 오는 것처럼 하고는 벽장에 난 작은 문안에 넣어두었다. 
  

 

 그렇게 할의 비극은 시작된 것이다. 거기에 대한 이야기는 따로 하지 않겠다. 궁금하면 단편 [원숭이]를 각자 찾아보기를.
 

 

 할이 원숭이인형을 호수 깊숙히 빠뜨리고 난뒤 그곳에서 다양한 물고기들의 이해할 수 없는 떼죽음이 발생한 것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원숭이 인형은 기나긴 여정을 통해 크리스털호에서 캐스캐이드호수로 이동했다. 그러면서 점점 형체가 분해되기 시작하며 다른 모습으로 변형해갔다. 독특하고 휘황찬란한 모습이었다. 여자 두명과 남자 두명이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모습을 관찰하며 이 괴물은 때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하야 일명 '뗏목'사건이 일어났고 랜디는...,  

 

 - The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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