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까지 디지털향토문화백과 중 가장 그래픽이 뛰어난 사이트가 창원향토문화백과인 듯 하다.

 

 

 http://changwon.grandculture.net로 들어가면 입구를 장식하는 화면이 무척 부드럽고 깔끔한 느낌이 든다. 바뀌는 화면의 풍경이 판타지한 느낌이 들 정도로 화사하고 기본메뉴인 목차, 분류, 색인, 전자지도, 연표, 시청각자료 외의 추천콘텐츠와 공지사항, 내가 쓰는 창원백과, 창원 사진자료보기 같은 바로가기 기능들이 함께 정갈하게 정리되어 있다.

 

 

 창원설화란에 들어가면 창원의 여러가지 설화들이 나와있다. 


 

 전국적 전설에 해당되는 것은「동래정씨 이야기」, 「도깨비와 백말피」이다. 이 이야기들은 말 그대로 전국적인 전승을 가진 전설이다. 지역적 전설은 창원 지역의 증거물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전설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죽동의 아기장수」, 「달음산과 쥐나리」, 「용등 용배미」, 「진해 학동의 유래」, 「백월산 사자암」, 「새다리」, 「효자거리 이야기」 등이 채록되었다. 이 중에서 「죽동의 아기장수」는 광포 전설 중 하나인 아기장수를 모티프로 하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자식을 점지해 주는 바위로도 기능하고 있어 설화의 다양한 층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인물 전설에 해당하는 것으로는「유의태 이야기」와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 있는데, 인물 전설은 상대적으로 빈약하게 채록되었다. 「유의태 이야기」는 인물 전설이지만 내용은 민담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은『삼국유사』에 전하는 내용이 그대로 수록되어 있다. 물론 「조갈천」 같은 경우 설명적 전설로 분류했지만 우곡 박신윤의 효행담을 모티프로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인물 전설로 분류하더라도 무리는 없지만 여기서는 편의상 설명적 전설로 분류하였다.
 


 그 외에도 강씨 이야기, 동물민담, 지명전설, 바위나 뱃다리 같은 자연물에 관한 전설 등 30가지나 넘는 풍부한 이야기전설들이 있어 한국지역설화에 관한 호기심을 마음껏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살던 고향은 수원교도소~! 눈만 뜨면 콩보리밥에 김치깍두기~!'라는 패러디노래를 만들어낸 원조격 노래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로 유명한 한국의 대표 동요를 만들어낸 동원 이원수씨는 경상남도 양산에서 태어나 열달만에 창원으로 이사해 어린시절을 보냈고 그때의 추억을 담아 [고향의 봄]을 썼다.

 

 

 그에 대한 흥미로운 내력도 나와 있으니 찾아보면 유용하게 도움이 될 것이다. 고향의 봄 창작 동요제에 관한 동영상을 비롯한 고향의 봄 백일장, 축제, 시비, 시, 도서관, 산촌 환상곡의 동영상과 사진, 음향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동영상도 비교적 큰 버퍼링없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도서관>

 

 

 창원의 특별한 이야기에도 재밌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아무리 퍼 올려도 마르지 않는 신비의 샘 '마금산온천'은 온천수를 마시면 간 질환, 만성 변비, 당뇨병, 비만증, 위장병에 좋고 이 물로 목욕을 하면 신경통, 관절염, 습진, 창상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특히 격렬한 신경통과 류마티스, 잠수병등에 특효가 있어 멀리서 찾아오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마금산온천의 길가에는 두부 안주와 막걸리, 옥수수, 여러 가지 과일과 단감을 파는 아주머니, 할머니들의 노점들이 방문객들의 여정을 자아내게 한다. 2007과 2008년도에는 '창원북면마금산온천축제'가 열렸는데, 2009년에는 아직 열리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열리지 않는 것인지 그것에 대한 내용이 없어 궁금증이 생기긴 했다.

 

 

 창원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으로 북면두부와 북면막걸리가 있다. 북면두부와 북면막걸리는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지역민들에게는 매우 친근한 음식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다. 현재 웰빙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북면두부와 북면막걸리는 지역민들이 즐겨 먹는 것은 물론이고, 북면에 있는 마금산온천을 찾는 관광객들도 창원의 전통 민속문화를 느끼면서 먹을 수 있어 즐겨 찾는 음식이다. 북면과 막걸리와 두부에 관한 동영상자료도 있어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고대 첨단문물의 전시장, 창원 다호리 유적에 대한 내용과 9장의 사진들이 흥미롭다. 바닷가에 자리잡은 해상왕국 또한 신기했는데, 이곳은 철의 왕국이자 교역의 중심지이기도 했다고 한다.

 

 

 

<다호리 유적 - 관 .. 왠지 섬찟한 느낌이 드네염. ㅎㅎ>

 



<화폐>

 

 

 

 창원의 마을 이야기에는 석교, 석산, 봉산, 모산, 외감의 각각 세세

한 이야기들로 나누어져 있다.

 

 

 특히 흥미로웠던 자료들은 가상현실 자료들이었는데 공룡어린이공원, 주남저수지 생태학습관, 철새관측소, 농업기술센터 자연학습장 등등의 입체영상들을 재미나게 감상할 수 있다. 단 가상현실 자료를 시청할 때는 어지럼증이 생겨 멀미를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긴 하다. 하지만 동영상과 가상현실 자료들 모두 비교적 빠르고 끊김없이 잘 정리되어 있고 설명문 또한 보기 쉽게 나와 있어 간편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공룡어린이공원>

 

 창원의 향토문화백과 자료는 그렇게 방대하진 않아 하나씩 살펴보는 데 다른 지역만큼의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또 다른 향토문화백과보다 더 정리가 잘 되어 있어 한층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다. 앞으로 추가될 내용은 추가해가며 자료가 보충된다면 잘 만들어진 사이트라는 느낌이 든다.

 

 

 또 메인화면의 업데이트 내용이 10월 29일까지 되어 있는 걸 보면 홈페이지관리가 꼼꼼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NO GASS! NO STRESS! I LOVE BIKE!! 라는 슬로건으로 창원시가 야심차게 준비한 프로젝트 '누비자'


 
 ㅣ

  ---> <참고>

  

 

 자세한 내용은 누비자 홈페이지(http://nubija.changwon.go.kr)를 통해서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