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 단 - 주나라를 세우고 중국 전통문화를 발전시키다
김학주 지음 / 연암서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周)는 기원전 1000년경을 전후한 무렵 중국 땅 전역을 최초로 지배한 나라다. 김학주의 ‘주공(周公) 단(旦)’은 그의 일대기를 다룬 책이다. 일반적으로 미개한 주 민족이 큰 나라를 건설하여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은 주공 단 덕분이다. 주공 단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하다고 할 만한 인물이다. 주(周)는 서주와 동주로 나뉘고 동주는 춘추와 전국 시대로 나뉜다. 주공 단의 성은 희(姬)씨다. 주(周)는 미개한 나라였고 은(殷)은 상당히 문화가 발전한 나라였다. 


주공이 은을 정벌하면서 은의 발전한 여러 정치, 사회제도와 문화를 받아들여 새로운 주를 건설하고 다스렸다. 주공은 중국이 이룩되어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주공은 어린 조카인 성왕을 대신하여 7년 동안 나라를 다스린 후 성왕이 나라를 다스릴 수 있을 정도가 되자 왕위를 성왕에게 물려주었다. 주공은 그 이후에도 일정 기간 정치를 돌보았다. 주공은 은(殷)이 쓰던 갑골문자를 받아들여 크게 개량하여 한자로 발전시켜 상용하게 했다.


갑골이란 은나라 사람들이 점을 칠 때 쓰던 거북 껍데기와 짐승 뼈를 말한다.(123 페이지) 이후 주공에 의해 역경, 시경, 서경, 예기 등의 전적(典籍)이 이루어졌다. 공자는 주나라는 하(夏)와 은(殷) 두 나라를 본떴으므로 문물제도가 빛나고 있으니 나는 주나라를 따르겠다고 했다. 또한 자신을 등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은 그 나라를 동쪽의 주나라로 만들겠다고도 했다. 공자는 자신을 주나라 문화의 계승자로 자처했다. 공자는 꿈에서도 주공을 보지 못하였다고 탄식할 만큼 주공을 존경했다. 문왕의 어머니이자 계력(季歷)의 아내가 태임(太任)이다. 사임당은 태임을 스승으로 삼는다는 의미다. 


주공은 한 번 머리를 감는 동안 세 번이나 머리를 움켜쥐고 찾아온 손님을 마중하기 위하여 일어서고 한 끼 밥을 먹는 동안 세 번이나 먹던 음식을 뱉어 놓고 일어서서 찾아온 선비들을 맞이해 대접하면서도 천하의 현명한 사람들을 놓칠까 두려워 하였다고 했다. 태공 망은 일찍이 문왕(무왕과 주공의 아버지)이 사냥을 나가다가 위수(渭水) 가에서 발견한 인물이다. 강태공이라고 하는 태공(太公) 망(望)은 태공(문왕의 아버지)이 바라시던 분이란 의미다. 


사기(史記) 권4 주본기에 의하면 무왕은 은나라를 치기에 앞서 이버지 문왕에게 제사를 지내고 문왕의 영혼을 모신 목주(木主)를 자기 수레에 싣고 가면서 문왕을 받들어 그 자들을 정벌하는 것이라 말했다.(73 페이지) 무왕이 은나라를 치러 맹진으로 나갈 적에 아직 문왕의 상을 왕전히 치르지 못하여 문왕의 신주를 수레에 모시고 나간 것이다.(87 페이지) 주나라가 쳐부순 중원의 은나라는 탕임금이 세운 상이라는 나라였으나 후에 하남성 안양(安陽) 지역인 은(殷)이란 곳으로 옮겨 나라 이름이 은이 된 것이다. 은상(殷商)이라고도 한다.(商은 헤아린다는 의미도 갖는다.)


주나라 민족은 원래 땅굴을 파고 그 속에서 살던 야만민족이었다. 주나라는 고공단보 - 계력 - 문왕 - 무왕(과 성왕) - 성왕 등으로 이어지는 계보를 가졌다. 백이(伯夷), 숙제(叔齊)는 은나라 형제다. 무왕, 무공은 잔인한 오랑캐였다. 중요한 사실은 그런 그들이 특히 주공이 문화국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주공은 봉건제도의 창시자이기도 하다.(88 페이지) 봉건제도란 천자(황제)가 천하를 다스리기 위하여 땅을 여러 나라로 나눈 뒤에 그것에 유능한 사람을 뽑아 보내어 그 나라를 임금처럼 다스리도록 한 제도다.(100 페이지) 그런 작은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을 제후(諸侯)라 한다.


 제후는 나라 크기와 실력에 따라 공(公), 후(侯), 백(伯), 자(子), 남(男)의 다섯 등급으로 나누어졌다. 주공이 천재였으나 혼자 갑골문자를 가져와 한자로 만들 수는 없었다. 주공이 갑골문자를 보고 한자를 만드는 데에 은나라 지식인들의 도움이 크게 작용했다. 은나라 지식인들은 유가(儒家) 계열의 사람들이었다. 유란 은나라의 사(士) 즉 예를 돌보는 사람들로 추정할 수 있다.(127 페이지)


공자는 주공이 정벌한 은나라 왕실 후손이지만 주나라와 주공을 무척 존경했다. 주공은 은나라 세력 및 은나라를 지지하던 동이족과 화이족도 깨끗이 무찔러 버렸다.(137 페이지) 주공이 갑골문자를 한자로 발전시킨 뒤 이룬 두드러진 업적 중 하나는 이전부터 전해오던 여러 가지 중국의 경전을 한자로 정리한 것이다.(151 페이지) 은나라 사람들이 갑골을 이용해 점을 쳤지만 주나라는 역을 가지고 점을 쳤다.(186 페이지) 예(禮)에 관한 세 경전이 주례(周禮), 예기(禮記), 의례(儀禮)다. 주공은 주례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