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실전 인생 법칙
양창정.왕샤오단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창정의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는 괴테의 말로 포문(?)을 여는 책이다.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삶 그 자체라는 말이다. 결과는 결코 중요한 것이 아니다. 8가지는 무엇일까? 저자는 왜 하필 8가지야?란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 이야기를 한다. 저자는 꼭 8가지여야 한다는 말은 아니라고 말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개념은 4분면이다.

 

1사분면은 나, 2사분면은 가정, 3사분면은 일/ 사업, 4사분면은 사회다. 중요한 것은 네 개의 분면 안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다. 그렇기에 나의 8가지와 당신의 8가지는 다를 수 있다. 사분면은 균형을 맞추는 기준이다. 8가지 일과 경제력은 무관하다. 저자는 사람의 인생에는 중요한 경지가 세 가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승승장구하다가 한 번의 잘못된 선택으로 10년간 징역형을 살아야 했던 친구에게서 이야기를 들은 것이 계기가 되었다. 세 가지란 생존, 생활, 생명이다. 모두 생(生)으로 시작하는 단어다. 생존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경지다. 생활은 생존이라는 기본적 요소 위에서 조금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상태다. 가장 높은 삶의 경지인 생명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 내게 주어진 사명과 내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진정한 가치를 분명히 아는 것,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며 의미 있는 일을 해나가는 상태다.

 

저자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생명의 상태를 실현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자신은 다르게 생각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물질적으로 풍요롭지 않아도 부단히 자신을 수련하고 수양하며 성장을 거듭하면 세 번째 삶의 경지인 생명에 누구라도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지금 이것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인가?, 궁극적인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지금 나는 내가 원하는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지금 내가 원하는 목적지를 향해 잘 가고 있는가? 등의 질문을 제시한다.

 

많은 사람이 이 질문들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방황 속에서 시간을 허비한다. 최종적인 꿈을 단번에, 아주 쉽게 찾아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만 지금 현재를, 매 순간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면 언젠가는 반드시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아직 꿈을 발견하지 못했어도, 정말로 원하는 일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도 낙담하지 말라. 매 순간 다하는 최선이 밑거름이 될 것이다.

 

저자가 책에서 제시하는 스텝은 8개다. 1) 꿈을 찾아 나서는 여행, 2) 새롭게 마주하는 나의 모습, 3) 인생에서 집중해야 할 8가지, 4)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어라, 5) 궁색한 변명에서 벗어나라, 6) 열린 마인드로 살아가라, 7) 거대한 바다에서 유영하라, 8) 성장의 시간을 쌓아라 등이다.

 

저자는 어느 항구로 향하는지 모르는 선장에게는 어떤 바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세네카의 말을 전한다. 새로운 삶은 방향을 바로잡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