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만난 하나님 - 한국교회에서 여성의 하나님을 말하다
강호숙 지음 / 넥서스CROSS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와 여성주의는 내 관심권 안의 이슈들이다. 물론 나는 기독교인도 아니고 여성도 아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기독교와 가부장적이고 남성우월적 현실에 불편감을 강하게 느끼는 상식인일뿐이다. 그렇기에 가부장적이고 남성우월적 기독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만난 강호숙의 ‘여성이 만난 하나님’은 여성이 만난 하나님이라는 제목이 주는 참신함이 돋보이는 책이다.

 

제목을 뒷받침할 구절로 들 수 있는 것은 남성이 보는 하나님과 여성이 보는 하나님은 다를 수밖에 없으니 남성의 하나님을 여성의 하나님으로 강요하지 말라는 말(57 페이지)이다. 자신이 믿는 하나님은 맹종과 추종의 신앙보다 하나님께 끊임없이 질문하며 하나님을 애타게 찾는 신앙을 더 기뻐하시는 하나님(21 페이지)이라 말하는 저자는 하나님께 받은 자신의 사명을 여성의 하나님을 알리라는 것이라 말한다.(17 페이지)

 

저자는 교회에서 남성과 여성이 평등해지려면 여성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며 행동해야 한다고 말한다.(96 페이지) 책의 주요 특징은 참신(斬新)하고 무게감 있는 해석 또는 지식들을 꽤 많이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본래 의도에 대한 고찰(19 페이지), 믿음의 근거는 지식이라는 칼빈의 메시지(25 페이지), 자기애가 인간의 본성이지만 자기 자신만으로는 인간됨의 정체성이 온전하지 않다는 주장(29 페이지), 주님의 복음은 우선 나를 위한 것이란 말(31 페이지), 여성의 직관과 감정을 신앙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본다는 점(34 페이지) 등이다.

 

여성의 직관과 감정을 강조한 차원에서 저자는 기독교 신앙은 교리나 조직이 아니라 인간과 이웃에 대한 연민과 사랑이라 말한다. 소명과 은사가 직분보다 중요하다는 주장(41 페이지)도 그렇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다음의 부분이다. 신약 교회는 오순절에 성령 강림으로 탄생한 모임으로 그 후 성령께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복음전파 사명을 위해 방언과 예언 등의 은사를 나누어주셨다는 내용(42 페이지)이다.

 

다음의 글을 보자. “여성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소명과 은사를 교회가 환영하고 여성의 고유한 정신세계와 전문성과 공감능력과 돌봄의 리더십을 활용할 때 교회와 사회와 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확장되게 될 것이라 믿는다.”(46 페이지) 이 부분이 전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물론 한국교회의 여성은 제도적인 차원의 지원 없이는 권력구조의 가장자리에서 맴돌 수밖에 없다는 문제제기(85 페이지)도 중요하다.

 

당연히 저자는 남녀 모두 평등한 친교적 공동체를 기대한다.(51 페이지) 전체 7부 중 2부인 ‘신학의 렌즈로 성(性)을 보다‘를 통해서도 숙고할 것들은 상당하다. 앞 부분에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본래 의도에 대한 고찰을 이야기했거니와 저자는 예수께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른 것은 남성성을 강조한 것이 아님을 언급한다.(55 페이지) 저자에 의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와 모든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이라는 사고를 묘사한 친근한 표현이다.

 

저자는 총신대학교에서 현대사회와 여성이란 제목의 여성학을 가르친 분이다. 그럼 여성학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진정한 여성됨을 여성 스스로 규정하려는 학문이다.(59 페이지) 나는 이 규정이 마음에 든다. 저자는 여성의 법적 지위가 크게 신장(伸長)되었지만 여성을 열등하게 보는 통념이 여전히 사회나 교회에 깊숙이 뿌리 박혀 있다고 말한다.(89 페이지) 저자에 의하면 페미니즘은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하다고 외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불평등한 지위와 고통이 계속되는 현실을 문제삼는다.(92, 93 페이지)

 

페미니즘이 여성도 인간이라는 주장을 하는 데 비해 페미니즘 신학은 여성도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주장을 한다.(93 페이지) 성의 기능을 출산에 한정한 중세 신학자들과 달리 현대 신학자는 출산, 쾌락, 낭만, 대화로 본다는 점도 기억할 부분이다. 저자는 서로 갈망하고 친밀해지고 싶어하는 에로스적 사랑이야말로 부모의 사랑, 친구의 사랑,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방편이 아닌가 말한다.(60, 61 페이지)

 

저자는 하와가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를 먹게 한 탓에 여성이 죄의 근원으로 여겨졌지만 예수께서 오신 이후에는 구원과 연관지어 보아야 할 것이라 말한다. 이런 전환은 예수를 잉태한 마리아와 예수님의 족보에 등장하는 여성들로 인한 것이다. 전도사 시절 목사가 칼을 들이대는 사건, 예수 믿는다는 이유로 아버지로부터 받은 구박과 차별, 딸만 낳았다는 이유로 시부모의 눈총을 받아 겪은 심한 우울증 등 개인사도 책의 중요한 부문을 차지한다.

 

물론 이 부분은 이론적인 내용이 아니어서 비교적 쉽게 읽히지만 감정이입하지 않을 수 없어 우울하게 읽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문제는 “핍박을 견디며 예수를 믿었다는 사람이 무슨 우울증이냐?“, ”하나님이 기뻐하라고 했는데 왜 우울하냐?“ 등의 말이다. 공감하고 위로해주는 것이 아니라 정죄하는 것이기에 문제다. 그것도 성경 구절을 근거로.

 

여성안수 반대에 부딪혀 공황장애까지 앓은 저자는 실천신학을 공부하는 남성 틈에 낀 유일한 여성으로서 꿋꿋하게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런 그가 하는 말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보수교단의 집단적 해석이라고 해서 다 성경적인 것은 아니고 남성 다수의 생각이라고 진리는 아닐 것이다.“(72 페이지) 전문적인 부분이기에 상술할 수 없지만 성경 구절의 한 부분만을 취해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해석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는 말을 하고 싶다.

 

저자는 성경을 해석할 때는 문법적, 문예적, 신학적, 정경적인 접근도 중요하지만 기록 당시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시대적 상황도 잘 살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십자가를 진 분 예수의 '나를 따르라'란 말을 강조한다. 섬김의 리더십인 것이다. 저자는 히브리어나 헬라어로 성경의 원래 뜻을 배우면서 많이 황당했다고 말한다. 그간 알고 있던 의미와 달랐기 때문이다.(25 페이지)

 

저자는 하나님의 창조에서 나타나는 남녀 파트너십은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남성과 여성이 다양성 가운데 통일성을 이루는 것이라 말한다. 저자는 구속사(救贖史)적 관점으로만 성경을 읽는 보수교단의 문자주의자들을 비판한다. 저자에 의하면 여성의 하나님은 낮은 자의 하나님, 죄인과 여성의 친구인 하나님 즉 예수그리스도다.

 

저자의 성경 읽기는 참신하고 흥미롭다. 상술할 수 없지만 아브라함, 사라, 이삭, 하갈 등이 나오는 부분에 대해 내린 해석은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는 말을 하고 싶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언약을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인 동시에 정(情) 때문에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보내기를 주저했던 아브라함보다 하나님의 언약에 신실했던 아내 사라의 편에도 계시는 분이고 억울하게 쫓겨난 여종 하갈에게 직접 나타나 위로하시는 하나님이라는 해석(116 페이지)이 그렇다.

 

저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뿐 아니라 사라, 리브가, 라헬과 레아, 하갈이 만난 하나님도 고루 잘 살펴야 구속사뿐 아니라 인간관계의 갈등과 삶의 애환 가운데 찾아오시는 은혜의 하나님을 더 넓고 깊이 알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스라엘 사회에서 여제사장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 여제사장을 두어 매춘행위를 한 고대 근동아시아의 종교들과 구별하기 위해서였으며 생리와 출산을 부정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라고 본 해석을 소개한다.(128 페이지)

 

저자는 시대가 아무리 여성에게 닫혀 있다 해도 하나님은 영적으로 신실하게 준비하고 도전하는 여성을 통해서 뜻을 이루시는 분임을 믿는다고 말한다.(134 페이지) ”성경의 여성을 해석할 때 왜 하나님과 관련하여 보려고 하지 않을까?“(137 페이지) 저자는 우리의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취한 남성성이 구원에 효력을 미치는 것과 무관함을 강조한다.(142 페이지) 저자는 남성이 복음서를 기록했다는 사실도 중요하지만 주님을 만나 그 분이 어떤 존재인지 알려준 최초의 전달자인 여성들도 중요하다고 말한다.(145 페이지)

 

당시 유대사회에서 여성은 증인이 될 수 없었다.(162 페이지) 저자의 논리를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남성 중심으로 사고하는 것은 협소한 시각에 매몰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저자의 책을 읽으며 좋은 책은 기록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 제(除)하고 기록하는 결단과 지혜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가령 성범죄를 저지른 목사를 방어하기 위해 예수가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고 궁지에서 건져내기 위해 한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는 말씀을 인용하는 것은 본문의 의도를 모르는 아전인수 해석이라는 말은 반드시 언급하고 싶은 부분이다.

 

저 말은 죄가 하나도 없으신 주님만이 할 수 있는 말이고 약자와 피해자를 가해자와 가해자에게서 보호하기 위해 한 말이다.(153 페이지) 유대 전통에서는 여성을 사악하다고 여겨 순진한 남성이 그 꼬임에 넘어가지 못하도록 여성을 만날 기회를 제한했고 집 밖에서는 아예 대화하지 못하도록 가르쳤다. 그런 상황에서 예수께서 유대인이 개 취급하는 사마리아인이자 남편을 다섯 번 이상 바꿀 정도로 기구한 여인과 신학적 대화를 나누었음은 놀랄 만한 일이다.

 

저자에 의하면 이는 당시 통념과 고정관념을 깬 하나님의 현현(顯現) 사건이다.(153 페이지) 예수는 여성에 대한 시대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초월하여 여성을 자유롭고 주체성을 가진 존재로 보았다.(157 페이지) 저자는 부활의 첫 증인이 여성임은 그리스도의 복음에서 남성 제자만이 증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판단에 근거해 여자 목사 안수 반대는 설득력이 없다고 말한다.(166 페이지)

 

예수는 십자가의 증인이 되지 못한 자를 부활의 증인으로 세울 수 없었다. 저자가 말했듯 제자들이 예수의 부활을 믿지 못한 것은 그 소식을 여성에게서 들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공익 제보를 두고 내용의 진위를 헤아려 인정할 것은 인정하지 않고 메신저를 문제삼는 것은 오늘 우리 정치판에서 목격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바울은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고 말한 후 여성 제자, 여성 집사, 여성 선지자 등 여성 동역자들을 세웠다. 저자는 바울이 그런 말을 한 것은 당시 예배드릴 때 여성이 예언도 하고 방언도 했음을 입증한다고 말한다.(169 페이지) 중요한 점은 바울이 그 말을 한 당시는 목사 직분은 없었다는 사실이다. 바울의 말을 근거로 목사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현대의 해석이다. 바울은 여성에게 설교하지 말라, 목사 하지 말라고 한 적이 없다. 바울이 한 말의 의도가 떠들지 말라는 의미인지, 예언하지 말라는 의미인지, 어떤 말도 하지 말라는 의미인지 문맥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170 페이지)

 

저자는 여성의 생리가 없다면 인류는 번성할 수 없었을 것이라 말하며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여성이 동역자임을 말한다.(190, 191 페이지) 공감한다.

 

요즘 의미 있게 쓰이는 말 가운데 틈새라는 말이 있다. niche의 번역어로 생태적 지위, 벽감(壁龕) 등의 의미도 있다. 저자가 말하는 것은 틈새 목회다. 여성 목사가 있는 교회에서 이혼녀가 겪는 정신적, 신체적, 영적인 문제를 다루는 치유목회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성경에서 이혼을 금하고 있다는 피상적이고 율법적인 논리로 이혼녀를 정죄하거나 외면하는 무정하고 상투적인 행동을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피력한다.

 

저자의 말을 들으면 남성들이 참 못나고 고집 세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가령 저자에게는 사역을 잘하면 대놓고 묵살하고 윽박질렀다는 신학대학원 후배 남성 사역자가 있었다고 한다. 참 못난 사람이다. 잘 하는 여성을 소신껏 축하해주고 그로부터 배울 수는 없는 것일까? 여성이 잘 하면 견디지 못하는 것은 왜일까? 여성 사역자에 대한 편견과 무시와 차별을 성경이 승인하는 것인 양 확신하는 교회가 문제다.

 

모두(冒頭)에서 말했듯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과거 기독교인으로 살았고 교회를 떠난 후에도 꾸준히 기독교 책들을 읽었다. 자연히 관련 지식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런 나를 보며 신자들 가운데 일부는 하나님을 지식으로만 이해하고 영접하지 않아 문제라는 말을 한다. 문제는 그런 말을 하는 분들이 여성차별적이고 개인적이고 기복적인 신앙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하나님을 성령으로 영접하는 분들이 왜 그런 모습을 보이는지 의문이다. 내가 싫어하는 것은 그들의 획일적 사유와 언어다.

 

올해 나는 부일(附日) 반역자들의 행동을 우리 민족을 위한 것이라 말하는 남성 목회자(1), 강호숙 박사의 본문에도 나오는 아무개 목사의 여성 폄하 및 희롱 발언은 모른 체 하고 그런 목사 하에서라야 신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다고 강변하는 여성 신자(2)를 보고 말문이 막힌 적이 있다. (1)이든 (2)이든 성경과 기독교 외에 문화 및 철학, 과학, 역사 등 다양한 인접 학문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다 보니 상투적 신앙에 매몰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본문에 소개된 당시 유대 여성들의 행위는 사회적이고 정치적 차원의 행위였다. ”로마군병에 둘러싸인 무시무시한 골고다 언덕으로 예수님을 따라간 일, 처녀의 몸으로 아기를 낳은 마리아. 예수님 앞에 나아가 귀신 들린 딸을 고쳐달라고 간청한 이방여인, 제자들이 꾸짖는 상황에서도 귀한 옥합을 깨뜨려 주의 발에 부은 마리아, 오순절 성령강림 자리에 남성 제자와 동참한 일 등은 유대사회의 가부장적 편견과 통념을 깬 도전적이며 용기 있는 행동이었다.“(235 페이지)

 

예수께서는 그런 여성들을 내치지 않고 인격적으로 대하셨다. 오늘날 한국 교회는 예수의 그런 모습을 얼마나 본받으려 하는가? 힘센 목회와 부(富), 그리고 성공만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약자들을 소홀히 여기거나 고려하지 않는 구조적 모순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보인다.

 

저자가 보는 교회란 어떤 것일까? 교회는 건물이 아니(18 페이지)라는 말을 한 저자에 의하면 교회는 신랑 되신 주님을 기다리는 ’순결과 기다림의 영성‘을 가진 신부 공동체로서 독특하고 고유한 여성 이미지가 반영되어야 하기에 남성 리더십만으로는 불가능하다.(242 페이지)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모임이라는 말에는 깊은 의미가 있다. 어떤 정체성과 지향점을 가지고 모여야(또는 목회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 말은 조금 방향이 다른 말이기는 하지만 향후 한국 교회는 일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목회와 사역으로 급선회해 수많은 예배와 구역예배의 틀에서 벗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아가는 방식의 섬김 목회 또는 틈새 목회로 전환해야 한다(261, 262 페이지)는 말과도 공명하는 말이다. 저자는 남성성으로 취급되는 독립성, 합리성, 용기 그리고 여성성으로 취급되는 공감능력, 부드러움, 보살핌 등은 남녀 모두에게 바람직한 덕목이라고 말한다.(245 페이지) 


가장 인상적인 말은 목회란 영혼을 돌보는 일로서 여성의 모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247 페이지)는 말이다. 짧고 핵심적인 말이다. ”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며, 여성이 존중받을 때 교회는 하나가 되고, 여성이 행동할 때 교회와 사회가 밝아지리라 믿는다.“(248 페이지)

 

’여성이 만난 하나님‘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저자의 실존과 이론적 지향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역작이다. 그렇기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시련을 이기고 오늘에 이른 저자가 제시하는 조언은 울림이 남다르다. 가령 ”여성이 남성에게 진심이 우러나서 고개를 숙일 수는 있어도 무엇을 부탁하려고 남성한테 함부로 머리 숙이지 않았으면 한다. 아닌 건 아니라고 소신 있고 당당하게 할 말을 하고 살았으면 좋겠다.“(274 페이지) 같은 말은 깊이 새길 말이다.

 

여성이 행복해야 남성이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서로 교제하면서 함께 손을 잡고 기쁘게 나아가고 서로의 얼굴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을 볼 수 있는 공동체를 꿈꾼다고 말한다.(275 페이지)

 

여기서 중요한 말은 함께라는 말이다. 그렇기에 ”오늘날의 총체성은 다(多)를 하나로 통일하는 총체성이 아니라 여러 부분들을 비교하고 그들 사이에서 소통의 다리를 놓고 이들의 차이를 분명하게 하는 작업, 그런 바탕 위에서 부분들이 어떻게 하나의 총체로서 공존할 수 있는가를 모색하는 총체성“(이정우 지음 ’인간의 얼굴‘ 331 페이지)이라는 말을 인용하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한다. 내 사유의 폭을 넓히고 정교하게 해준 저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