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잃어도 되는 돈은 없다. 그리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돈도 없다. 잃지 않기 위해서, 어렵더라도 수익을 얻기 위해서 진짜 주식을 공부해야만 한다.”..책 제목이 ‘이것이 진짜 주식이다’인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작가의 말이다. 작가는 증권사 출신의 전문가로서 18년 넘게 실제 투자 현장을 누볐다. 그간 투자자의 심리가 고스란히 반영되는 주식 차트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투자의 길을 찾지 못하는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등대 같은 역할을 해왔다.

 

책의 부제는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이다. 전체 7장으로 구성되었고 부록으로 2020-2030 유망 섹터와 기업을 수록했다. 귀담아 들을 인상적인 말이 많은 책이다. “강세장일 때 기록한 수익률은 내 실력이 아닌 시장이 만든 수익이다.“, ”뭘 사야 할까?보다 중요한 질문은 언제 사야 할까?다.“ 등이다. 언제 사는가의 본질은 얼마일 때 사는가이다. 저자는 하락장을 버티는 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관건은 하락과 조정 중 어떤 방향으로 시장이 흘러가는지 계속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수익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크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멘탈 관리, 감각 관리가 필요하다. 주식은 저금리 시대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위험자산이기에 알고 대처해야 한다. 주식은 심리 게임이다. 저자는 강세장에서 모두 수익을 낼 때 홀로 소외되는 것도 리스크라 말한다.

 

꼭 사야 하는 주식 vs 절대 사면 안 되는 주식, 물타기 vs 불타기란 대립항도 재미 있다. 불타기는 물타기와 반대로 매수 평단가를 높여가면서 비중을 늘리는 것이다. ‘개인 투자자가 세력을 이길 수 있을까?’란 제목의 글도 유익하다. 개인 투자자는 무조건 세력을 이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 수 없다. 세력은 대규모 자금을 바탕으로 주가를 조종할 수 있는 대상을 말한다.

 

저자는 개인이 세력을 이기는 방법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세력보다 빨리 매도해야 한다가 그 중 하나다. 주식이 훨씬 쉽게 느껴지는 세 가지 단순한 원칙이 있다. 추세하락에는 음봉이든 양봉이든 매수 금지가 그 중 하나다. 저자는 매수 전부터 상승과 하락의 양쪽 시나리오를 짜놓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보는 빅데이터에서 많이 쌓일수록 점점 완전해지기 때문에 주식 토론방에서 상승 이유, 투자자의 심리, 알짜 정보 등과 같은 정보를 종합하고 나만의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며 그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자세로 주식 투자에 임하라고 말한다.(113 페이지) 지금은 전통주 지표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는 시대다. 두려움이 수급을 만들고 달라진 환경이 성장 섹터가 된다. 돈을 읽으려면 사회의 욕망을 읽어야 한다. 미래의 불안함과 두려움이 수급과 섹터를 만들었고 결론적으로 더 빠르게 4차 산업혁명을 앞당겼다.

 

준비되지 않은 국가는 가난해질 수밖에 없는 힘의 논리가 환경이라는 담론에 숨어 있다. 성장주 vs 가치주의 대립도 흥미롭다. 투자자의 몫이 아니라 시장의 선택을 따라야 한다. 전체 7장 가운데 네 번째 장은 실전 장이다. 2020년을 기점으로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었고 개인 투자자도 스마트해졌다. 저자는 실전편은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읽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독자에게 엄선된 투자전략을 선별해서 알려주는 것은 저자의 몫이지만 전략을 자신의 성향에 맞게 흡수하고 보완하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다.(179, 180 페이지) 4장 제목은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을 실전 매매법 10가지 #성장주편, 5장 제목은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을 실전 매매법 10가지 #가치주편, 6장 제목은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을 실전 매매법 8가지 #종합편이다. 이 책의 장점 가운데 하나는 차트가 충분해 실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손절이 돼야 누적 수익도 가능하다는 내용을 보자. ”손절가를 짧게 잡고 싶다면 3%가 적절하다. 하지만 단타매매가 기계적으로 능숙해지기 전까지는 매수 타이밍을 잘 못 잡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목표 수익률과 연계해서 설정하는 것이 좋다...단타매매는 수익을 단기로 내겠다는 전략인 동시에 예상과 다른 흐름이 나오면 바로 끊어내는 퇴로를 염두에 둔 전략이다. 수익만 단기로 가져가고 손실은 장기로 가져간다면 단타를 위한 마인드가 정립되지 않은 것이다.“(221 페이지)

 

6장(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을 실전 매매법 8가지 #종합편)애서 눈에 띄는 제목은 ‘승률 90% 단타‘다. 이 장에서는 ”시장이 빠질 때는 절대로 단타 매매를 해서는 안 된다. 단타는 시장이 상승추세일 때만 활용해야 한다.“는 구절이 눈에 들어온다. 진짜 고수가 돈 버는 방식 피봇, 진짜 고수가 돈 버는 방식 일목균형표, 진짜 고수가 돈 버는 방식 RSI 등의 제목이 눈에 띈다. RSI는 상대강도지수다. 현재 주가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표현한 것으로 언제 추세가 전환할 것인지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relative strength index의 머리글자다.

 

투자자 관점으로 재무제표 쉽게 보기도 흥미를 끈다. 주식을 처음 접했을 때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재무제표이기 때문이다. ’재무제표의 기본 구성 = 재무상태표 & 손익계산서 & 현금흐름표‘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부록도 성찬(盛饌)이다. 잘 차려진 밥상이라는 의미다. 물론 꾸준한 공부와 겸손한 마인드가 전제되어야 한다. 투자에 실패하는 9가지 이유는 실제적이다. 1) 가진 돈 전부를 투자에 사용한다, 2) 작은 손절에 큰 절망감을 느낀다. 3) 큰 수익을 낸 후 자만에 빠진다.. 등이다. 놓치면 안 되는 것은 내가 분석하지 않고 남의 의견을 쫓는 것이다. 역발상 전략을 구사하지 못한다는 점도 중요하게 보아야 할 대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