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함께 여행하는 이유 - 나와 너를 잃지 않는 동행의 기술
카트린 지타 지음, 배명자 옮김 / 책세상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커플이 가장 많이 이별하는 때가 왜 하필 함께 여행한 후일까?’하는 의문부호에 공감하는 바가 있기도 했거니와, <내가 함께 여행하는 이유>라는 제목에 대하여, 그 이유가 정말 궁금했습니다. 이 책을 쓴 오스트리아의 셀프심리코칭 전문가이자 여행 칼럼니스트 카트린 지타의 전작이 <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였기 때문입니다.

전작에 대한 독후감을 다시 읽어보니, 여행을 빙자한 심리코칭이 주목적이면서, 여행을 통하여 얻는 경험을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 여행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방법 등등 여행에 관한 일반적인 이야기를 담았다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혼자 여행하는 이유를 따져보았던 저자가 이번에는 함께 여행하는 이유를 들고 나온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역시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여행을 주제로 한 심리코칭이 주목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여행의 기술에 관한 이야기는 빠져있습니다. 다만 제목처럼 누군가와 함께 여행을 할 때 조심해야 할 사항들을 짚고 있습니다. ‘나와 너를 잃지 않는 동행의 기술’이라는 부제(아마도 원제목인 듯합니다)가 설명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모두 4개의 장으로 구분은 하였지만 큰 의미는 없을 듯합니다. 사실 저도 여행을 다녀와서 같이 갔던 친구들과 관계가 소원해진 경험도 있습니다. 아내와 함께 간 여행에서도 긴장이 감도는 순간이 없지 않았던 기억도 있습니다. 정말 누군가와 함께 여행할 때는 스스로를 잘 제어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작에서 주로 혼자서 여행한다 했던 저자는 ‘누구나 함께 여행한다’라고 말을 바꾸고 있어서 ‘왜 이러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 점에 대하여 저자는 “(전작에서는) ‘나 자신’에 대한 이야기만 했다. (…) ‘혼자 하는 여행은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멋진 기회’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고 해명하였습니다.

‘함께 여행을 다녀온 연인이나 부부가 헤어진다. 특별한 순간이 되어야 할 시간이 관계가 뒤틀어지는 끔찍한 재앙으로 변한다’라는 전제에 대하여 ‘함께 여행하는 기술을 배워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심리코칭 전문가이자 여행칼럼니스트라는 저자의 특장점을 고루 살리는 기획이라는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자는 여행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다양한 심리사례를 인용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책을 읽어가다 보면 저자가 말하는 여행의 범주는 단지 여행에 머물지 않고 흔히 여행에 비유하는 ‘삶’까지도 포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함께하는 여행 혹은 삶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은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이끌어가려 하지 말고, 또 누군가에 이끌려가는 것도 적절치 않다는 것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은 타인과의 관계를 정립할 뿐 아니라 나와의 관계를 맺는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이 점에 대하여 저자는 이렇게 적었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은 나와 관계를 맺는 소중한 시간이다! 자신만을 위한 시간과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일상에서뿐 아니라 여행에서도! 자신의 내면에서 힘을 얻고 나를 지탱할 버팀목을 찾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수다(95쪽)”

문법에 도치법이라는 것이 있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하거나 단조롭지 않게 하기 위하여 어순을 바꾸는 기법입니다. <내가 혼자 여행하는 방법>은 <내가 함께 여행하는 방법>의 뒤에 오는 것이 순서가 맞을 것 같은데, 막상 읽어보니 반대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