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48
제인 오스틴 지음, 전승희 옮김 / 민음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만과 편견>의 작가 제인 오스틴의 마지막 작품으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접의 최근 판으로 나왔길레 읽게 되었습니다. 설득의 대상과 내용이 궁금했다고 할까요?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은 1814년으로 나폴레옹의 프랑스와 치열한 전쟁을 승리로 마무리하고서 사회적으로 상당한 변화가 있던 시기라고 합니다. 서머싯셔의 켈린치 홀에 사는 준남자 월터 엘리엇경의 세 딸이 장성하여 결혼하는 과정을 뒤쫓고 있습니다.

세 딸 가운데 막내딸이 가장 먼저 결혼하고, 둘째도 이야기 끝에 짝을 만나게 되지만, 첫째 딸의 결혼은 이야기되지 않은 가운데 소설이 끝나고 말았습니다. 등장인물의 성격을 보면 오만과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느낌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 귀족가문에서는 아들이 없는 경우 친척 중 남자에게 유산이 넘어갈지언정, 딸에게는 유산이 상속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여자의 경우 결혼을 통하여 부를 얻을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전통 역시 나폴레옹 전쟁 이후 부상하는 신흥부자계급이 귀족과 결혼함으로서 신분상승을 꾀하는 윈-윈 전략 같은 것이 생겨났던 듯합니다. 특히 해군의 경우에는 적국의 배를 나포했을 때, 그에 대한 처분권을 승무원들이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해군의 제독들은 부를 거머쥘 수 있었습니다.

<설득>의 주인공은 엘리엇경의 둘째 딸 앤입니다. 그녀의 결혼상대가 되는 앤트워프 대령은 초급장교시절 앤과 약혼을 했지만, 가진 재산이 없다는 이유로 파혼을 당하게 되었는데, 이후 해군 복무를 통하여 한 몫을 챙긴 다음에 그녀 앞에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파혼 이후로 앤 역시 다른 혼처가 나타나지 않아 노처녀(?)로 지내던 것인데, 다시 나타난 앤트워프대령이 동생 메리의 시누이들에게 호감을 가지는 듯한 행보를 보이는데, 정작 시누이는 앤트워프대령의 친구와 결혼을 하는 황당사건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앤 역시 새로운 남자가 등장하게 되는데, 바로 언니 엘리자베스의 상대로 지목되었지만, 청혼을 거부한 엘리엇 준남작의 상속자 엘리엇이 앤에게 호감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야기의 전개상 필요한 복선이었던 셈입니다. 엘리엇씨는 엘리자베스가 아닌 부잣집 처녀와 결혼을 하였지만, 아내가 죽은 다음에 재혼 상대로 앤을 점찍은 것입니다. 자매 사이에 곤란한 상황이 될 수도 있었지만, 찬한 앤을 둘러싼 사람들의 도움으로 앤트워프 대령의 진심을 확인하고 사랑이 완성되는 결말에 이릅니다.

영국에서는 장남에게 모든 재산을 몰아주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차남 이하의 아들들은 목사나 군인이 되면 넉넉하지는 않지만, 귀족의 지위와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미 유산을 가진 여자와 결혼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여자의 경우는 상속받을 재산이 없는 경우에는 친척에 얹혀살거나 하녀나 다름없는 가정교사를 하면서 자립할 수는 있었습니다. 결국 결혼은 재산과 지위를 중심으로 한 정략결혼이었던 것입니다. <설득>에서의 설득 대상은 우선 파혼한 뒤에 다시 등장한 앤트워프 대령의 마음을 다시 붙들기 위한 노력을 의미하거나, 약혼을 깨는 과정에 개입했던 아버지 월터 엘리엇 준남작이나, 엘리엇가문에 조언을 주는 작고한 어머니의 친구 레이디 러셀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노력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설득하는 일은 쉽지가 않습니다. 먼저 설득의 대상이 되는 사람의 성격이나, 생각, 처한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야 하고, 설득에 들어가면 진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설득해야 하는 상황을 이치에 맞게 잘 설명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설득>을 읽어가면서 영국의 귀족가문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었는데, 특히 로마의 목욕탕 유적이 있는 휴양도시 바스가 무대라는 점에 관심이 갔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