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집사 - 집사가 남몰래 기록한 부자들의 작은 습관 53
아라이 나오유키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4.0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의 집사>를 받아들고서 떠오른 의문은 ‘이 시대에도 집사라는 직업이 있는가?’였습니다. 궁궐 같은 집 현관에서 막 도착한 주인을 맞는 근엄한 표정의 집사는 과거시대의 유물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금도 그런 집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예 그런 집사를 보내주는 회사가 있다는군요. 우리나라는 아니구요. 이웃 일본에서 2008년에 버틀러&컨시어지 라는 집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탄생했다고 합니다. 집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식사 준비와 운전기사 역할은 물론, 재무와 스케줄 관리, 비즈니스 자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양입니다. 문제는 아무나 그런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지요. 그 회사의 집사서비스를 받으려면 ‘총자산 500억 원 이상, 연 수입 50억 원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군요.


이런 부자들은 특별한 무엇이 있어서 남의 나라 사람들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삶이 좋을 지는 별로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이 남다른 부를 쌓을 수 있었던 특별한 점은 과연 무엇이었는지는 조금 궁금한 것 같습니다. <부자의 집사>는 바로 그런 궁금증을 기록한 책입니다.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53가지의 특별한 습관을 투자비결, 소비원칙, 인간관계, 금전철학 등 4가지로 구분하여 정리했습니다. 저자가 모셨다는 100여명의 부자들은 평범한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것인데도 특별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달랐다는 것인지 모호하기도 합니다.


부자들의 53가지 습관을 읽다보면 나도 저런 순간이 있었는데 싶습니다. 예를 들면 주식이나 부동산을 파는 시점을 결정하는 원칙 같은 것 말입니다.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는데, 집을 팔려고 하는데 집값이 마구 오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결정한 가격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바로 그 밑에서 꺽이더니 이번에는 마구 떨어지는 것입니다. 결국 집을 팔지 못하고 전세로 내놓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몇 년이 지난 다음에는 어쩔 수 없이 팔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던 것입니다. 처음 팔려던 집값의 두배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팔기로 결심한 시점에서 임자를 결정했습니다. 물론 팔고나서 집값이 계속 올랐지만, 산 분도 기분이 좋을 것 같아서 저도 만족했던 적이 딱 한 번 있습니다. 집을 사고 파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절감하고 업으로 할 일은 절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부자들은 그런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인 것입니다.


10원짜리 동전의 가치를 알고서 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읽고는 많이 놀랐습니다. 저도 언젠가 10원짜지 동전의 실질가치가 명목가치보다 높다는 것을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10원짜리 수집하기에 이르지는 못했습니다. 화폐를 매점매석하는 것은 범죄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일까요? 부자들은 무엇을 살 때 일시불로 사는 습관이 있다는데 저 역시 그런 편입니다. 그리고 경기가 불황일 때라고 해서 지출을 줄이지 않은 편인데, 싼값에 호사를 즐긴다는 부자들과는 달리 내가 무언가를 사면 누군가 행복해질 것 같다는 소박한 생각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가 봅니다. 적어도 부자가 가지고 있다는 습관을 몇 가지는 가지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부자들의 인간관계에서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몇 가지 습관을 꼭 배워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관계를 맺는 방법이라던가 그렇게 맺은 관계를 어떻게 이어가는가 하는 것들입니다. 그 중 한 가지는 연하장입니다. 젊었을 적에는 새해가 되면 연하장을 직접 고르고 문구도 직접 써서 보내곤 했는데, 언젠가부터 메일로, 그 다음에는 문자를 보내는 것으로 가름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금년 말부터는 구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연하장을 구해서 평소 존경하는 분들게 보내드려야 하겠습니다.


정리해보면 딱히나 부자가 되어보겠다는 생각은 아니더라도 세상을 살아가는데 좋을 것 같은 습관 몇 가지는 챙겨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물론 책읽는 이에 따라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책읽기도 되겠지요. 다만 걱정이 되었던 것은 부자들의 내밀한 것들을 결코 발설하면 안되는 집사라는 직업을 가진 저자가 이렇게 부자들의 비밀을 까발리고도 사업을 지켜나갈 수 있을지가 궁금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