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죽지 않는다 - 인터넷이 생각을 좀먹는다고 염려하는 이들에게
클라이브 톰슨 지음, 이경남 옮김 / 알키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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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카가 2011년에 출간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http://blog.joins.com/yang412/13186966>에서 미디어혁명과 인간 사고의 확장,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이 인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 이래, 디지털 툴의 발전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았던 바 있습니다. 혹자는 인터넷 미디어 혁명을 구텐베르그의 인쇄술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인터넷과 인쇄술은 기존의 미디어체계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는 공통점은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내용에서는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인쇄술의 발달로 사람들이 쉽게 책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책읽기를 통하여 사고의 깊이를 더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책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전달받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생각을 더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은 분명 혁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폭주하는 정보를 적절하게 다루는 기술이 아직 몸에 익혀지지 않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꼼꼼히 읽고 생각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생각으로 정리해야 나만의 철학이 완성되는 것인데, 넘쳐나는 정보를 욕심껏 챙기기에만 급급하여 정보의 진위를 가리는 것은 물론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입니다. 새뮤엘 존슨이 “지식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우리가 어떤 주제에 대해 직접 아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관련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은 책을 통하여 정보를 얻던 시절의 한가한 이야기입니다. 인터넷혁명은 이제 몇 개의 키워드만으로도 필요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기억을 아웃소싱하게 된 것입니다.

 

일찍이 기억을 아웃소싱하게 된 것을 우려한 사람이 있습니다. 플라톤의 <파이드루스(Phaedrus)>에는 이집트에서 문자를 발명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집트의 나우크라티스 라는 곳에 살고 있는 발명의 신테우스는 “왕이여, 여기에 내가 심혈을 기울려 완성한 작품이 있소. 이것은 이집트인의 지혜와 기억력을 늘려 줄 것이오. 기억과 지혜의 완벽한 보증수표를 발명해낸 것이지요.”라면서 자신이 발명한 문자를 이집트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할 것을 왕에게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타무스왕은 “문자를 습득한 사람들은 기억력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 오히려 더 많이 잊게 될 것입니다. 기억을 위해 내적 자원에 의존하기보다 외적 기호에 의존하게 되는 탓이지요. 당신이 발명해낸 것은 회상의 보증수표이지, 기억의 보증수표는 아닙니다.”라고 대답하였다고 합니다. 문자를 습득하여 스스로 지혜로운 자라고 착각하는 자들의 오만을 경계한 타무스왕이 오늘날의 인터넷혁명을 보고받게 되면 어떤 답을 내릴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디지털기기의 발전으로 기억을 아웃소싱하게 된 결과는 사람들로 하여금 아무 생각이 없는 디지털 치매에 이르도록 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기에 이르렀습니다. 만프레드 슈피처박사는 <디지털 치매; http://blog.joins.com/yang412/13166541>에서 그저 편리하다는 이유로 디지털기기에 의존하고 기억을 늘리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조기에는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면 치매라고 하는 불청객을 일찍 만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이러한 우려에 정면으로 맞서는 주장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클라이브 톰슨의 <생각은 죽지 않는다>입니다. ‘종말론은 정서적으로 자기방어적이다’라고 잘라 말하는 클라이브 톰슨은 인터넷혁명에 대한 비관적 시각에 대하여 “첨단 기술이 문화의 기반을 흔든다고 투덜대면, 알맹이도 없는 소셜 네트워킹의 유행에 현혹되지 않은 예리한 비평가로 보일 테니까. 그렇게 하면 과거를 더 풍부하고 심오하게 이해하며, 오늘날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수롭지 않은 일시적 현상에 초연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지 모른다.(402-403쪽)”라고 비꼬기도 합니다. 대단한 긍정주의자로 보이는 저자는 기술 과학 분야의 베테랑 저널리스트로서 특히 디지털 기술과 그것의 사회적ㆍ문화적 영향력에 집중하며 이에 대한 연구와 집필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저자 역시 종말론자처럼 새로운 기술은 하나같이 오랫동안 몸에 익은 행위를 버리고 새로운 유형의 행동을 배우도록 밀어붙인다는 데 동의합니다. 해럴드 이니스는 이를 ‘새로운 툴의 편향성’이라고 불렀는데, 새로운 기술이 일상생활을 어느 쪽으로 치우치게 만들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오늘날의 디지털 툴이 우리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편향성을 세 가지로 요약하였습니다. 첫째, 디지털 툴은 엄청 규모의 외부 메모리를 활용한다. 둘째, 오늘날의 툴은 아이디어와 사진과 사람과 뉴스 사이의 연관성을 찾기 쉽게 만들어준다. 셋째, 디지털 툴은 커뮤니케이션과 생각 공개의 과잉을 부추긴다. 저자 역시 ‘우리가 두뇌를 자주 활용하지 않거나 부정행위를 하거나 지름길만 찾으려 한다면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툴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나치디스처럼 툴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면, 종말론자들이 우려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음을 부정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컴퓨터가 출현한 이후로 체스의 그랜드마스터 지위에 오르는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는 현상을 보면 분명 IT기술을 인간을 더 똑똑하게 만들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http://blog.joins.com/yang412/13176657>와 <모든 것을 기억하는 여자; http://blog.joins.com/yang412/13189206>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들의 놀라운 기억력이 부러우면서도 모든 것을 기억하는데 고통이 따른다는 것을 알고 한편으로는 다행이다 싶은 이율배반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경험에 따르는 고통을 회피하기 위하여 망각기능을 발전시키는 진화를 선택하였다는 주장에 공감을 하게 되는지도 모릅니다.(탈리 샤롯 지음, 설계된 망각; http://blog.joins.com/yang412/13173328)

 

흥미로운 점은 인간에게 망각이라는 놀라운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억을 아웃소싱하는 방식으로 보고들은 것을 모두 기억할 수 있기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디지털기기의 발전으로 이룩해낸 인간의 메모리의 무한한 확장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토탈 리콜에 도전하게 된 것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녹음기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기록할 뿐 아니라 열어본 모든 웹 페이지와 주고받은 이메일, 전화통화 내용까지도 기록하는 사람을 라이프로거(lifelogger), 즉 ‘일상을 기록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기록한 내용을 불러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두뇌의 회상기능과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에 수록한 기억은 단서가 없거나 데이터가 올바른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결코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두뇌는 관련된 단서들을 떠올리다 보면 번쩍하고 떠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기억을 아웃소싱할 수는 있지만, 저장된 기억을 불러내는 회상과정은 여전히 불완전한 인간의 기억에 의존해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가 활성화되면서 사람들은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글이 아닌 사진 혹은 영상으로 SNS를 구성하는 사람들도 있고, 이런 경향은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SNS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대중과 공유하는 일이 의외의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읽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부터 그 누군가를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취중에 써 올린 포스팅 이 의도치 않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하여 세상과 교감을 하고 있습니다만, 때로는 SNS에 올린 글이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을 받고 포스팅을 내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양한 글쓰기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청중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청중효과는 공부과정에 있는 학생들의 글쓰기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스탠퍼드대학의 앤드리아 런스퍼드교수가 미국 젊은이들의 글쓰기문화에 대하여 연구한 바에 따르면 요즈음 학생들이 써내는 에세이의 길이는 한 세기전보다 여섯 배 이상 길어졌지만, 문법 실력은 별로 떨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백 년 전에는 ‘봄에 피는 꽃’처럼 에세이 주제를 정해주었지만, 1980년대에는 학생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주로 쓰게 하다가, 요즘에는 논증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찾아 자신의 논리를 입증하는 에세이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디지털 툴이 창의력과 기억력을 후퇴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봅니다. 알키메데스가 ‘유레카!’라고 소리칠 수 있었던 것은 풀어야 할 문제에 매달리는 과정에서 관련 지식을 많이 쌓아놓았기에 가능했다는 점을 저자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즉 정신적 연료 없이 창의적인 통찰력이 번득이는 순간을 만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말 흥미를 느끼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지식에 대하여는 좀처럼 기억의 스위치를 꺼놓지 않는 것 같다고 합니다. 모든 것을 다 잘 기억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별다른 의미가 없는 것들은 아웃소싱해도 좋다는 것입니다. 다만 디지털 툴을 이용함에 있어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문제는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집착과 열정이 우리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추진시키는 힘이라고 한다면 그런 집착과 열정을 폭넓은 대상으로 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제가 일하는 회사의 업무 특성상 회의가 많은 탓인지 회의를 줄일 수 있다는 부분을 꼼꼼하게 읽어 보았습니다. 베이비붐 세대는 사무실에 모여 회의를 통하여 집단의식을 형성하고 집단적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선호하였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전통적 회의는 의견대립만 조장하는 거추장스러운 절차라고 생각하고, 짧고 비공식적 회의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서로의 상황을 알리는 연락을 수시로 취하고 온라인으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물리적으로 했던 업무를 디지털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참고할 점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지털 툴이 가지는 가장 큰 힘은 디지털 툴을 통하여 모두가 연결되는 사회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책임할 것 같은 디지털 세대들은 책임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집단적 무지가 문제가 되는데, 이는 주변에 태도와 신념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잘 모르거나 과소평가할 때 일어난다고 합니다. 결국은 정보의 흐름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선하게 되면 잘 보이지 않던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게 하면 집단적 무지는 의외로 쉽게 몰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IT강국임을 반영하듯 우리나라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언급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가 구굴의 공세를 효과적으로 막아낸 비결이라든지, 생각이 날듯 말듯한 상황을 표현하는 ‘입안에서 뱅글뱅글 돈다’고 하는 우리의 관용구가 훨씬 재미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2008년 제2차 광우병사태도 인용하고 있습니다. 회원수 100만을 자랑하는 동방신기의 팬카페 카시오페아의 여학생들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결정되자, 대통령의 결정이 옳지 않다고 결론을 내리고 청계천광장에 모여 촛불을 켰는데, 10대 소녀들이 경찰에 구타당하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군중을 해산시키려는 진압작전이 역효과를 불러일으켰고, 대통령의 유감과 내각은 총사퇴를 표명했다는 것입니다. 이 가운데 과연 사실은 얼마나 될까요?

 

앞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디지털 세상은 아직까지는 많은 문제를 품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분명 인쇄술에 이어 인간의 사고체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혁명이 완성될 것으로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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