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중해의 끝, 북아프리카와 유럽의 인카운터 - 알제리-모로코-튀니지의 경제이해
서대성 지음 / 이담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스페인-모로코-포르투갈 여행기를 마무리하려다보니 부족해 보이는 모로코에 관하여 공부하기 위하여 읽게 된 책입니다. 해가 지는 지역이라는 의미의 아랍어 마그레브 (المغرب العربي) 지역에 속하는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등 세 나라의 경제상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모로코를 방문하였을 때 상당히 역동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북아프리카 국가들이 경제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2010년 튀니지에서 일어난 재스민혁명의 여파가 확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기도 합니다.
북아프리카와 동유럽 발칸 등 이머징국가에서의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는 저자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이들 마그레브 지역국가들의 경제현황 및 사회적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도 북아프리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 같습니다.
읽다보면 조금은 헷갈리는 점이 있기는 합니다. 머리말에 “(북아프리카) 이들 나라는 기원전부터 식민지 중심도시로 존재해오다가, 현시대에 이르러서야 독립국가를 형성하였다”라고 설명한 부분이 그렇습니다. 이 지역 사람들은 이질적인 면이 있습니다. 베르베르족이 원주민이지만 기원전 소아시아에서 이주해온 페니키아 사람들이 카르타고를 건설하였고, 카르타고가 포에니전쟁에서 로마에 망한 다음에는 로마의 식민지가 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로마가 망한 다음에는 역시 아라비아 반도의 이슬람계승전쟁에서 밀려나 우마이야왕조 사람들이 이주하는 등, 끊임없이 외부사람들이 이주해왔다는 점입니다. 15세기 포르투갈의 대항해 시대를 기점으로 유럽의 식민지배가 본격화되었다가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독립을 얻었다고 본다면 기원전부터 식민지였다는 설명이 다소 포괄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저자의 관점은 토착 원주민인 베르베르족의 시각에서 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산유국이면서 경제 규모를 고려한 탓인지 알제리에 할애한 분량이 모로코와 튀지니를 합한 분량과 비슷할 정도로 상세한 편입니다. 세 나라의 역사적 배경은 비슷한 수준이지만, 경제현황은 알제리의 경우 매우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알제리는 면적만 따져도 한반도의 11배로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 전 세계에서도 11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그리고 원유매장량 세계 14위, 천연가스 세계 8위 등 천연자원이 풍부한 나라라는 점입니다. 당연히 이 나라의 에너지자원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를 시시콜콜한 부분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농업, 수산업, 식품산업, 자동차, 건설 및 장비, 섬유, IT, 의약, 보건, 환경, 유통 등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국가들의 투자현황까지도 분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 나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산유국인 알제리가 원전 건설에 관심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현재의 발전속도를 감안하면 알제리에서 생산하는 석유를 자체 소비에 충당하기도 버거울 상황이 오게 되고, 그렇게 되면 경제적으로 곤경에 빠질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기대했던 것보다는 모로코에 대한 정보가 많지는 않았습니다만, GDP 기준으로 모로코가 아프리카에서 4위에 랭크되고 있다는 점, 카사블랑카, 라바트, 살레, 페즈 등 모로코에서 주목할만한 도시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유럽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지브롤터 해저터널 사업에 대하여 처음 알게된 것도 수확이라면 수확입니다. 사실 지중해는 아프리카판과 유라시아판이 충돌하는 지역이라서 화산활동도 왕성하고 지진도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탕헤르와 타리파를 연결하는 페리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만, 과연 해저터널을 유지할 정도로 통행수입이 보장될 것인가도 관건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때 로마와 겨루던 카르타고가 위치했던 튀니지는 최근 일어난 재스민혁명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 나라의 역사와 경제현황을 정리한 말미에는 이들 나라를 여행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간략하게 덧붙이고 있어 여행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