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궁금한 모바일 이야기
김성규 지음 / 이담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핸드폰 약정기간이 끝났습니다. 통화품질도 그렇고, 카메라의 기능도 조금 업그레이드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핸드폰을 바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의미인데, 좋은 방법을 찾고 있지만 워낙이 핸드폰의 종류도 많고, 관련된 통신사의 가격이나 서비스 내용도 천차만별이라서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전번에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준다는 말에 현혹되어 손해를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더욱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SK텔레콤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성규님이 쓴 <당신이 궁금한 모바일 이야기>입니다. 보통 책을 쓸 때는 누가 주로 책을 읽을까를 고려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저자는 아주 다양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셨던 모양입니다. 저와 같이 핸드폰에 관심이 있는 사람, 핸드폰 판매점이나 대리점 운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내용을 두루 담았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프롤로그에서 정리한 이 책의 얼개는 이렇습니다. 첫 번째 장에서는 핸드폰의 시장 가격이 형성되는 기전과 통신 시장이 운영되는 방식을 설명하고, 두 번째 장에서는 핸드폰을 구매할 때, 특히 요금제를 포함하여 똑똑한 선택을 하기 위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장에서는 핸드폰 대리점의 속사정과 잘되는 매장의 비결, 넷째 장에서는 대리점을 종합관리하는 통신사 마케터의 일상, 다섯째 장에서는 통신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역시 개인적으로는 핸드폰의 구매에 관한 장이 가장 절실하게 파악하고 싶은 부분이었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을 꼼꼼하게 짚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결정적인 한 방을 찾지 못한 것은 아무래도 저의 책읽기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지난 번에 제가 속칭 호갱님이었던 것 같은데, 좀 아는 고객 티를 내려면 “S 모델 할부원금 얼마까지 가능해요?”라고 물어야 한다는데, 무슨 의미인지 확 와닿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젊은 독자들이라면 쉽게 이해되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맥락으로 보아서 핸드폰을 일시불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이 정답인 것 같으면서도 뭔가 빠트린 무엇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니 말입니다. 아무래도 조만간 시장조사에 나서야 할 모양입니다. 특판, 대리점, 인터넷 등 다양한 판매처와 개통조건을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역시 문제는 대리점이 싼지, 판매점이 싼지에 대하여 코미디의 유행어를 따다가 ‘그때그때 달라요’라고 답한 것을 보면 갑자기 허공을 움켜 쥔 것 같은 느낌과 함께 저자에 대한 배신감 같은 것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중간에 ‘독서경영’이라는 작은 제목을 만나게 됩니다. 핸드폰을 어떻게 사고파는가를 설명하다 말고 생뚱맞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저자는 매장 직원들에게 독서를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독서를 통하여 상상력을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 이것이 보이지 않지만 성공으로 가는 매장과 그렇지 못한 매장을 가르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보면 곳곳에서 저자의 책읽기 내공을 엿볼 수 있기도 합니다. ‘독서 경영’을 설명하면서 헨리 데이빗 소로의 <월든>에서 ‘한권의 책을 읽음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새 시대를 열어본 사람이 너무나 많다(130쪽)’는 구절을 인용하고 있는 것처럼 곳곳에서 저자의 독서신공이 빛을 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길재라는 분을 모신 자리에서 “제가 강의를 할 때나 컨설팅을 할 때뿐만 아니라, 저에게 미래와 성공을 위한 방향과 지표를 알려주는 것은 항상 독서였습니다. 앞으로 아무리 바빠지더라도 저는 지금보다 더 많은 책을 읽고 싶습니다.(131쪽)”라는 말씀을 새겨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핸드폰의 앞날이 어떨 것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향상되어 가는 핸드폰의 기능을 뒤따라가는 것도 쉽지 않아 그저 전화를 걸고, 간단한 자료검색과 카메라 기능 정도를 쓰는 것도 숨이 찰 지경입니다. 하지만 조금씩 배우고 익히면 안될 일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은 적어도 가지고 있습니다. 빠트릴 뻔 했습니다. 핸드폰 관련 사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