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개의 카드로 목돈을 만든다 - 목돈이 모이는 소비체질 개선 프로젝트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해 연말정산을 하면서 카드사용으로 받은 감세혜택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습니다. 결국은 바로 체크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만, 금년 말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잊고 있었습니다만 신용카드를 사용한 비용에 대한 세금감면제도는 국민의 정부시절 생겼다는 사실을 다시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침체된 내수경기를 부양하고 현금매출이 잘 드러나지 않는 자영업자로부터 세수를 증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정책이었는데, 여기에 더하여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한도 폐지라든가 신용카드 발급요건을 완화해주기까지 신용카드사용이 빚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 분위기로 몰고가, 결과적으로는 늘어나는 카드빚으로 자살하는 사람들까지 생기는 등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흔히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버는 일에만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돈을 버는 길은 번 돈을 절약해서 모으는 것이 제일 어려우면서도 쉬운 돈벌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3개의 카드로 목돈을 만든다>는 카드사용으로 곤경에 처하기 쉬운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돈을 모으는 지혜를 담은 전략서입니다. 이 책의 저자 고경호 대표님은 이미 돈관리와 투자에 관한 기본원칙과 실천방법을 제시한 <4개의 통장>을 써서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올린 바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서문에서 (행복= 소비 ÷ 욕망)이라는 폴 새뮤얼슨의 행복공식을 변형하여 (행복= 돈 ÷ 욕망)이라고 바꾸었는데, 소비란 결국은 돈을 쓰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욕망을 줄이기보다는 돈을 많이 버는 것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하지만 돈이라는 것이 마음먹은 대로 벌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복의 크기는 좀처럼 커지지 않는다.(…) 지금보다 돈을 더 많이 벌게 되더라도 그와 비례해서 욕망도 함께 커진다면 행복의 크기는 변함이 없다.(7쪽)”라고 핵심을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자린고비처럼 돈을 아예 쓰지 않는 것이 잘하는 것은 아니라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세상사는 그때 하지 못하면 영원히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돈을 아끼지만 꼭 해보고 싶은 일을 할 때는 돈을 쓰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니 아이들을 키우느라고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진 일들을 마음껏 해보지 못했는데, 이제 시작해볼까 생각해보니 나이가 들어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나이 들기 전에 해보고 싶은 일들을 해보려 합니다.

 

아무래도 옛날처럼 현금을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불편한 점이 많을뿐더러 현금지출내역을 확인하여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체크카드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에 대비하여 체크카드로 된 예비카드를 만들고,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신용카드를 준비하는, 즉 세 개의 카드로 지출을 하는 체계를 만들어두면 수입을 계획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저축을 늘려나갈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름하여 목돈이 모이는 소비체질 개선 프로젝트입니다. 이 방식은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는 젊은이들에게는 아주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나이가 든 사람은 노후자금 마련과 주택마련에 관한 내용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젊었을 적에는 하루가 다르게 뛰는 집값 때문에 집을 장만할 엄두조차 내지 못했습니다. 노태우대통령께서 주택 500만호 공급사업을 추진한 덕분에 내집 한 칸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젊은이들은 내집 마련보다도 자동차를 먼저 산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의 선택이기는 하지만 마음 놓고 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은 세월이 바뀌어도 중요한 일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무래도 구식이라서 그렇게 생각한다 하겠지요? 우리 세대만해도 100세까지 생존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노후대책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저만해도 힘이 닿을 때까지 현장을 지키겠다는 굳은 각오로 노후대책을 대신하고 있으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