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장 이대로 죽을 순 없다 - 온라인 쇼핑시대에 대항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반격!
김숙희 지음 / 이담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3학번인 제가 다니던 대학이 종로구 경운동에 있었습니다. 그래서만은 아닙니다만 종로2가에서 주로 친구들을 만나기 마련이었습니다. 친구들을 만나기 전에 시간이 남으면 종로서적에 들러 책을 구경하기도 했습니다. 그때만 해도 종로서적은 잘 나갔습니다만, 1981년 광화문에 교보문고가 문을 열고, 이어서 영풍문고가 문을 열면서 지리적으로나 매장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이 대한민국 대표서점의 자리를 내주게 되었는데, 설상가상으로 1997년 책값할인을 앞세운 인터넷 서점들이 가세하면서 경영이 악화되면서 결국은 2002년 최종 부도처리되면서 문을 닫았습니다. 종로서적이 종로에 문을 열었던 것이 1907년이었다고 하니 100년을 채우지 못하고 사라지게 된 것도 안타까운데, 온라인 매장과 경쟁을 해야 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어려움을 이야기할 때 꼭 인용되는 대표적 사례가 되곤 해서 종로서적을 사랑했던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인터넷 공간이 무한대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매장은 거의 빈사상태에 빠질 지경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바둑을 두는 사람들 사이에 대마불사라는 말이 금과옥조처럼 내려오듯이 빈사상태에 빠진 오프라인 매장이 살아날 길이 분명 있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리테일전문가(정확하게 무슨 일을 하는지 저는 아직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만) 김숙희님의 <오프라인 매장 이대로 죽을 순 없다>가 바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 운영자에게는 복음과 같은 책이 될 것 같습니다.

 

시장을 지키기 위한 오프라인 매장의 전략은 적진의 무기였던 온라인 채널을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하여 매장을 스마트 스토어로 진화시키고 마케팅 역시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하여, 매장운영자의 관점이 아니라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옴니채널 리테일링’이라는 개념으로 무장하게 된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이대로 죽을 순 없다>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스마트화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Part 1에서는 옴니채널 리테일의 중요성을 일찍이 간파하여, 옴니채널 서비스를 위해 매장과 온라인을 결합하고, IT와 물류 그리고 사내 조직에 혁신을 꾀하는 얼리어댑터 리테일러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Part 2에서는 쇼핑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원천적으로 없애기 위한 이들의 기발한 전략을 살피고, Part 3에서는 영업을 극대화하기 위한 리테일러들의 라인 매니지먼트 노하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Part 4에서는 오프라인매장에서 물건을 비교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족을 공략하는 리테일러의 프로모션 사례들을 예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전략이 ‘솔로모’ 모바일 앱입니다. 솔로모(SoLoMo)는 ‘소셜(Social) ’과 ‘로케이션(Location)’ 그리고 ‘모바일(Mobile)’을 합성한 신조어라고 합니다. Part 5에서는 온라인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오프라인 매장만의 매력을 살펴보았다. 바로 돈으로 구매하는 ‘제품’에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값진 경험을 ‘덤’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Part 6에서는 흥미로운 마케팅 캠페인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닷컴이 온라인 매장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도전과 혁신을 멈추지 않은 데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 아마존닷컴이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게 되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온라인 매장 역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자는 많은 사진자료들을 인용하고 있어 눈으로 실감하면서 나름대로의 영감을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매 장을 마무리하면서 관련 분야에서 성공을 일군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는 코너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움이라고 한다면 이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문용어들을 따로 설명하지 않고 원어의 음가대로 적고 있어 이해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