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디지털 시대 - Google 회장 에릭 슈미트의 압도적인 통찰과 예측, 개정증보판
에릭 슈미트 & 제러드 코언 지음, 이진원 옮김 / 알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근래 들어 디도스공격으로 트래픽이 늘어나 웨서버가 정지되었다는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생활이 편리해진 점도 많지만 인터넷이 교란되는 상황으로 생기는 생활의 불편함은 해결방안이 마땅치 않은 경우가 많아 더 심각한 것 같습니다. IT부문의 발전을 뒤따라가기도 벅찬 까닭에 IT기술의 현주소는 물론 미래를 그려보는 일도 수월치 않습니다. 인터넷 검색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구글의 회장 에릭 슈미트와 구글의 싱크탱크인 구글 아이디어의 제러드 코언소장이 같이 쓴 <새로운 디지털 시대>는 바로 궁금증을 풀어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자들은 머리말을 이렇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인류가 만들어놓고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몇 안 되는 것 중 하나다.(9쪽)”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도 전체의 모습을 그려볼 수 없게 된 인터넷세상은 어쩌면 스스로 진화하는 것처럼 보이게 된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매 순간마다 점점 더 커지고 복잡해지고 있어서 “엄청난 선(善)과 무시무시한 악(惡)의 근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은 인쇄술의 도입으로 인류의 지적자산을 저장하고 유통시키는 방법에 일대 혁신을 이뤄냈던 인류가 만들어낸 두 번째 혁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인쇄술에서는 볼 수 없었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기술이 접목된 것이고 보면 그 영향력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라고 할 것입니다. 저자들은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통하여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세계가 현실세계를 더 좋거나 더 나쁘게, 아니면 그냥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적었습니다. 저자들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기술이 인류에게 가지고 올 미래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그것은 전 세계적인 연결성의 확대로 인해 도전과제와 해결책을 모두 갖고 있는 미래이며, 무엇보다 시민권, 국정운영기술, 사생활, 전쟁 등 전 세계적으로 복잡한 이슈들이 가득한 미래”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가상의 세계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현실세계의 메커니즘이 보다 효율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며, 연결성이 확대되면서 세계화는 점점 더 빠르게 진행되어 더 많은 혁신이 가능해지고 새로운 교육의 기회를 맞게 될 것이며 이로써 우리의 삶의 질은 점점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정보가 축적되는 공간인 만큼 보안과 사생활 문제가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보란 스스로 자유로워지고 싶어 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법정에서 상기되고 싶지 않거나 신문 1면에 인쇄되어 나오길 원하지 않는다면 기록해서는 안된다.(96쪽)”고 적은 저자들은 인터넷의 발달로 국가의 파워를 증가시켜 시민의 개인정보를 쉽게 수집할 수 있게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새로운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대응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게 되는데, 기술기업, 법, 사회, 개인의 범주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습니다. 즉 기술기업은 개인의 사생활과 보안문제에 대하여 합당한 수준 이상의 책임을 지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며, 정부에서는 법적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라는 압박을 받게 될 것이고, 이를 위하여 사회적으로는 커뮤니키와 NGO와 같은 비국가적 활동세력 역시 필요한 조처를 요구하는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개인들은 사생활보호를 위한 개별적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국가의 입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발전은 체제유지에 강력한 힘이 될 수도 있지만 또한 독재정권의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국가간에도 디지털도발과 사이버전쟁이 벌어지는 상황도 일어나게 될 것이며, 테러단체의 활동은 현실세계에서보다 더 정교해지고 식별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기술이 파괴적인 역할 이외에도 예상치 못한 재난에 대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도 별도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기술은 그야말로 야누스의 얼굴과도 같다고 할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터넷세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는 것은 우리 모두의 몫이라 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