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잘 만드는 사람 - 1000명의 속마음을 훔친 설득과 소통의 달인
김명수 지음 / 중앙생활사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아보니 다양한 형태의 인터뷰에 응해왔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의 결과가 기사로 만들어졌을 때, 만족스러울 때도 있었지만, 제가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가 빠졌던 때도 있었습니다. 저 역시 글을 쓰고 있으니 잘 만들어진 인터뷰 기사를 읽게 되면 부럽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부러우면 진다던가요?)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해오다보니, 제 주변에 계신 분들을 인터뷰하여 기사로 만들어 블로그에 올려보면 어떨까 싶다는 조금은 허황스러운 생각을 하면서도 인터뷰를 만드는 법을 몰라 망설이던 참이었습니다. 김명수 기자님의 <인터뷰 잘 만드는 사람>을 바로 이런 타이밍에 만난 것은 행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분야에 멘토가 필요하듯이 인터뷰와 글쓰기에도 자신이 닮고 싶은 롤 모델이 있어야 한다. 10년 넘는 세월을 인터뷰와 글쓰기에 빠져 살아오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알리고 싶어 이 책을 썼다.”고 머리말에 밝히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책은 모두 여섯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에는 저자의 경험과 자랑(?)을 담아 인터뷰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초보 인터뷰어가 달인이 되는 과정에서 꼭 챙겨야 할 기본적인 원칙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기자는 기사를 발로 쓴다고 이야기를 합니다만, 인터뷰어 역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것만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즉 단순한 글쓰기가 아니라 글발이 살아있는 글을 쓰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이를 만나기 전에 철저한 준비작업이 필요하다는 점도 새겨야 하겠습니다. 3장은 저자가 인터뷰 기사쓰기의 실전에서 부딪히면서 몸으로 깨달은 팁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분량이 적은 4장은 기사 이외의 인터뷰, 예를 들면 취업, 영업, 섭외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뷰방식을 소개하고 있는데, 바로 인터뷰를 통하여 의사전달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는 인맥구축의 지름길이며 소통의 종합예술이라는 것입니다. 글쓰기와 화술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이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스펙이라고 주장하는 저자는 마음을 사로 잡는 화술 노하우로, 1. 밝은 표정으로 눈높이에 맞춰라, 2. 일방통행은 금물, 3. 상대방의 말을 끊지 마라, 4. 많이 알아야 말도 잘한다, 5. 말을 살리되 반복하지 마라, 6. 진실은 통한다, 7. 최고의 화술은 경청이다, 8. 설득하려 하지 마라, 9 긍정적으로 말하고 칭찬하라, 등을 들고 있습니다. 또한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 노하우로는 1. 메모는 글쓰기의 기본, 2. 좋은 글은 좋은 마음에서 나온다, 3. 글씨기는 습관이다, 4. 글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5. 쉽고 간단하게 표현하라, 6. 많이 읽고 생각하고 글로 써라, 7. 창의적 글쓰기로 생명을 불어넣어라, 8. 많이 듣고 경험하라, 9.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라, 10. 공공장소 화장실은 글쓰기 보물창고이다, 등을 꼽았습니다. 6장에서는 저자가 인터뷰를 하고 작성한 인터뷰기사의 열한 건의 실제 사례를 예문으로 실어 독자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 책에 관심을 두는 독자라면 인터뷰한 내용을 어떻게 기사로 정리하는가 하는 점이 핵심이 될 듯 합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듯이 철저하게 준비하여 인터뷰를 잘 마무리했다면 인터뷰에서 얻은 자료를 제대로 글로 옮기는 작업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은 인터뷰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정리하면서 글의 순서를 정해서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역시 글쓰기는 초를 잡는다고 해서 첫문장을 어떻게 풀어내는가에 90%가 달렸다고 하겠습니다. 첫문장을 잡지 못해서 자판을 두들기다가 지우기를 몇 십차례 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저자는 인터뷰 글쓰기를 이렇게 요약하고 있습니다. “모든 글이 그렇듯이 글쓰기에 있어서도 처음과 끝이 중요하다. 첫머리에서 독자를 본문으로 들어가도록 유도하고 본문에서 본격적으로 다룬 내용을 간추려서 글의 요지를 알기 쉽게 마무리하면 글쓰기가 완성된다.(66쪽)”

 

일단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감을 정리한 다음 조만간 시도를 해볼 생각입니다. 재미있을 것 같지 않습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