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계사년, 새해 첫날입니다. 금년 한해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제가 새해 첫날을 정리하는 리뷰로 고른 책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내놓은 <2013 세계, 기회와 도전>입니다. 책을 받으면서 코트라가 지난 해 내놓았던 <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랜드; http://blog.joinsmsn.com/yang412/12475620>가 기억납니다.
코트라는 수출진흥을 목적으로 1962년 설립한 정부투자기관으로 수출입거래알선, 해외시장개척, 국내외 각종 전시회·박람회 참가, 북방시장개척 등의 업무를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1990년대가 시작하면서 대형기업 중심의 수출지원 전략을 수정하여 중소기업이 담당할 수출유망상품 발굴을 지원하는 등 사업방향을 전환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렌드>는 코트라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전략과 잘 부합하는 기획으로 보입니다. 즉 급변하는 세계의 트렌드를 국내에 소개하기 위하여 전 세계 76개국 111개 도시에 주재한 해외무역관을 총동원해서 2년간에 걸쳐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를 담아낸 것입니다.
그 사이 코트라는 주재관을 확대하여 전 세계 81개국 119개 도시에 주재원을 내보내고 있다고 하는데, 이번에 내놓은 <2013 세계, 기회와 도전>은 글로벌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상황이 화두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어사전에서는 위기(危機)를 “어떤 일이 그 진행 과정에서 급작스럽게 악화된 상황, 또는 파국을 맞을 만큼 위험한 고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위기(危機)라는 단어를 풀어서 위험(危險)과 기회(機會)가 공존하는 시기라고 적극적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즉 위기를 통하여 기회를 붙잡으라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맨땅에서 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구멍이 있다.’는 옛말처럼 세상 돌아가는 사정을 알아야 그 틈에 숨어있는 기회를 붙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바로 그 글로벌 세계의 비즈니스가 돌아가는 사정을 정리한 것이 바로 <2013 세계, 기회와 도전>입니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2013년 세계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에서는 미국이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를 막 벗어나는 듯한 상황에서 유로존의 경제위기가 이어지면서 휘청거리고 있는 글로벌 경제를 진단하고 있습니다. ‘2부 2013년 그 나라, 숨어 있는 이슈들’은 각론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중국, 일본, 아시아와 대양주,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 등 특별히 주목할 나라는 개별적으로 나머지 국가들은 구역별로 구분하여 각자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경제상황을 반영하여 투자를 하고 계신분들께서 주목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3부 2013년 주목할 만한 기회와 글로벌 트렌드’는 지난해 다루었던 형식으로 각국에서 뜨고 있거나 주목받을 만한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소중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2부에서 다루고 있는 각국이 당면하고 있는 이슈는 경제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제 경우는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하여 북미지역의 현안으로 다루고 있는 미국의 건강보험개혁에 관한 내용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올 하반기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한 오바마정권이 강력하게 밀어붙일 것으로 예상되는 건강보험체계의 개혁은 우리도 참고할 점이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밖에도 2014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인도 정계의 동향분석에서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포퓰리즘에 의존하는 인도의 정치문화도 관심을 끌었습니다. “실질적으로 국가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구상하고 상정하기보다는 일시적으로 민심을 사로잡아 지지도를 높일 방법만 찾고 있는 것(107쪽)”이라는 분석은 얼마전 끝난 우리나라의 대선과정에서도 볼 수 있었던 장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새정부를 구성하면서 대선과정에서 내걸었던 공약 가운데 실행효과가 분명치 않거나 국민부담이 큰 것들은 과감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코트라에서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신사업을 구상하는 기업, 개발한 기존 상품으로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소기업, 전 세계인을 열광시킨 비즈니스를 국내로 들여오고자 하는 사업가, 미래 국가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정부 당국자, 특정 국가로 출장, 유학 혹은 이민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은 이 책에서 분명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