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사노바 나의 편력 2 - 파리의 지붕 밑에서
자코모 카사노바 지음, 김석희 편역 / 한길사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어떤 책에서 읽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베네치아의 총독궁 옆에 있는 감옥에 수감되어 있던 카사노바가 탈옥한 과정을 <카사노바 나의 편력2; 파리의 지붕 밑에서>에서 인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5년에 베네치아를 방문했을 때 두칼레 궁의 옆을 지나는 운하에 걸려있는 탄식의 다리를 소개하면서 두칼레 궁전 옆에 있는 누오베라 감옥에 갇힌 죄수들 가운데 유일하게 카사노바가 탈옥에 성공했다는 안내인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수감된 이유와 탈옥한 방법에 대한 가설이 분분하다고 했기에 탈옥을 성공시킨 본인의 이야기가 가장 정확한 것이 아닐까 싶어 이 책을 읽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카사노바 나의 편력>은 총12권으로 되어 있는 카사노바의 회고록을 우리말로 옮긴 김석희 편역자가 가장 재미있는 장면을 추리고, 불필요한 부분은 요약하는 방식으로 총 3권의 분량으로 정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1권은 베네치아의 여인들’, 2권은 파리의 지붕 밑에서’, 3권은 에스파냐 환상곡입니다. 책을 중간부터 읽은 적이 없습니다만, 카사노바가 베네치아의 감옥을 탈옥한 장면이 너무 궁금했던지 1권을 건너뛰고 2권을 바로 읽게 되었습니다. 물론 2권에서도 파리와 베네치아에서의 여성편력을 소개하고 있어서 카사노바의 진면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없을 것 같습니다.


카사노바는 1755726일 얼마 전부터 그를 감시하고 있던 베네치아 사법재판소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그가 체포된 이유는 밀정 마누치가 재판소에 제출한 보고서에 나와 있는데 혐의가 하나둘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카사노바는 사회 불안을 조성하는 위험인물로서, 친구들을 사취하고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당국에 반항했으며, 브라가딘 씨와 그의 친구들 같은 훌륭한 귀족드을 파멸시킨데 만족하지 않고 친구의 아들까지 불행에 빠트렸다고 되어 있다. 또한 카사노바는 금서들-마술과 강신술에 관한 책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죄목-카사노바 자신은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은 그가 프랑스 리옹에서 프리메이슨에 가입했다는 사실이었을 것이다.” 이 부분은 편역자가 원서를 요약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카사노바는 5년형을 선고받고, 당시 유럽에서 가장 견고하다는 베네치아의 피옴비 감옥에 투옥되었다고 합니다. 종신형이 아닌 것은 분명해보이며 총독궁 옆의 프리지오니 누오보(Palazzo delle Prigioni Nuove)는 피옴비(Piombi)라고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카사노바에 의하면 피옴비 감옥은 보안이 형편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카사노바는 간수 로렌초를 구워삶아 다른 방에 수감되어 있는 죄수와 소통할 수 있었고, 심지어는 탈옥하는데 필요한 장비를 주고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1차 탈옥 시도는 쇳조각을 이용하여 감옥의 바닥을 파는 방식으로 단독으로 시도하였다가 감방을 바꾸는 바람에 들통이 나 실패했습니다. 그렇다면 감시를 강화했어야 하는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카사노바를 감시할 목적으로 새로운 수감자를 집어넣었지만, ᄏᆞ노바를 감시할 역량이 되지 못하는 자였습니다. 결국은 다른 방에 수감되어 있는 발비 신부를 끌어들여 50가 넘는 쇠막대를 보내 천정을 뚫어내 탈출로를 만드는 방식으로 탈옥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카사노바 나의 편력2; 파리의 지붕 밑에서>에는 탈옥기 말고도 베네치아의 수도원에서 생활하는 두 수녀와의 애정행각을 비롯하여 탈옥 후 파리로 가서 프랑스 왕국의 재정문제를 해결하는 중책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를 본 여성이 한눈에 반한다는 것을 보면 카사노바의 용모가 준수하여 여성이라면 누구나 혹할만했던 것 같고, 더하여 어렸을 적부터 읽어온 고전 등 다방면의 학식이 남달라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대화술도 남달랐던 것 같습니다. 그런가 하면 도박에도 일가견이 있었고, 연금술을 비롯하여 심령술 등에도 일가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돈을 방만하게 관리하여 쉽게 돈을 벌고 또 쉽게 파산도 하는 그런 생활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이야기도 읽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