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은 거꾸로 간다 - 마흔에 시작한 운동은 어떻게 행복이 되었나
이지 지음 / 프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 근무하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꽤 오래 함께 일했던 팀장님으로부터 받은 책입니다. 제가 최근에 낸 <양기화의 BOOK소리-외전>을 보내드렸더니 답장을 받은 셈입니다. 작가들은 책을 주고받기도 한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일을 꼼꼼하고 깔끔하게 잘하는 분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책을 읽어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결단력과 추진력이 대단하신 분이었구나 싶어서입니다. 공자님께서도 나이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이라 하여 마흔이 되면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유혹의 의미를 확대해석해보면 새로운 무언가를 도모하는데 신중한 나이가 되었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나이 마흔에 헬스를 시작해서 클라이밍, 줌바댄스, 플라잉 요가, 폴댄스 등 다양한 운동을 섭렵하는데 그치지 않고 6년여의 시간을 투자한 끝에 전문가로서 자격증까지 따게 되었다니 대단하신 분과 함께 일했구나 싶습니다. 팀장님이 그런 일을 하는 동안 서울에서 원주까지 오가는 통근버스를 함께 타고 다녔는데도 전혀 몰랐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일할 때만해도 열 권 가까이 책을 내고 있던 터라 같이 근무하는 분들께도 책쓰기를 권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쩌면 이지 작가님도 그 중 한 분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보내주신 책을 읽으면서 보니 제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그만 둘 때는 이미 <턴의 미학>을 내시고 작가의 반열에 들었더라구요. 그때는 부서를 옮기는 바람에 첫 책을 내시게 된 것을 몰랐던 것 같습니다. 알았더라면 추천사를 멋있게 써드릴 수도 있었겠습니다.


사설이 길어졌습니다. 책을 읽었으니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하겠지요. 책을 읽고 두 번 놀랐습니다. 우선은 받은 책을 휘리릭 넘기다보니 적지 않은 사진들이 곁들여져 있습니다. 책을 읽어가다 알게 되었습니다만, 운동을 열심히 한 끝에 프로필 사진까지 찍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찍은 사진들이 정말 예술이었습니다. 물론 전문사진가의 안목으로 잡아낸 순간들이겠습니다만 운동을 통하여 연출해낼 수 있게 된 장면들을 보면서 숨이 멎을 듯한 감동을 느끼게 됩니다. 마흔에 운동을 시작해도 이런 자세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두 번째로 놀란 것은 책을 읽어가면서였는데, 글솜씨가 대단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열두 권이나 써낸 저는 아직도 건조하고 딱딱한 문체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못마땅합니다. 그런데 이지 작가님은 마치 대화를 하듯 술술 읽히는 그런 글을 쓰셨더라구요. <내 몸은 거꾸로 간다>와 함께 보내주신 작가의 부친께서 쓰셨다는 <단독보도>를 읽으면서 글솜씨가 집안내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 몸은 거꾸로 간다>에는 운동을 통해 몸을 바꾸고 그 경험을 통하여 책을 써내게 되었으니 마음까지 바꾼 이지 작가의 인생역전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셈입니다. 책을 써보면 기획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기본 틀을 구상하고 목차를 정하고 나면 글쓰는 일은 일정한 틀에 맞추면 되기 때문입니다. <내 몸은 거꾸로 간다>를 읽어보신 분들 가운데 책쓰기에 도전해보자는 꿈을 가지게 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의욕을 가지게 될 독자들을 응원합니다.


최근에 아내로부터 헬스장을 다녀보자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일단은 저질 체력이라서 감당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북인도를 여행하면서 1시간 정도 요가체험을 하게 되었는데, 뒤에 몸살을 앓는 바람에 여행을 망칠 뻔 한 것은 물론 귀국해서도 회복하는데 한 달이나 걸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등록을 하게 되면 본전 생각이 나서 매일 가야 할 것 같은데 자신이 없어 망설이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내 몸은 거꾸로 간다>를 읽고서 헬스장에 다녀볼 생각이 조금 생겼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