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결정적 세계사 - 제2차 세계대전부터 21세기까지, 지정학으로 본 국제정치사 한빛비즈 교양툰 24
파스칼 보니파스 지음, 토미 그림, 이수진 옮김, 김준형 감수 / 한빛비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이나 병원에서 마련해준 숙소에서 지내면서 책을 별로 읽지 못했습니다. 마침 출판계약한 원고를 다듬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출퇴근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전철에서는 책을 읽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출퇴근을 다시 하면서 첫 번째로 읽은 만화책입니다. 프랑스의 국제정치학자 파스칼 보니파스가 원고를 쓰고, 정치학을 공부한 만화가 토미가 그림을 그렸습니다. 작가는 좋은 그림 하나가 백 마디 말보다 낫다는 말로 서문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사유나 지식은 오로지 진정한책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여기던 일부 지식인의 교만을 이해하지 못했었다라고 이어지는 대목은 쉽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작가는 파리8대학 유럽학연구소에서 국제관계와 지정학을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작가이기 이전에 나는 교사이므로, 나의 최우선 임무는 지식을 전달하고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작가는 좋은 그림 하나가 백 마디 말보다 낫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상의 움직임을 만화로 설명해보겠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해왔다고 합니다. 생각을 실천에 옮기지 못한 것은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한계 때문이었습니다. 마침내 토니라는 좋은 만화가를 만나면서 드디어 생각한 바를 실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차 세계대전부터 21세기까지, 지정학적으로 본 국제정치사라는 부제가 의미하는 것처럼 이 책에서 다루는 세계사는 시기를 정확하게 나눌 수는 없지만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국제정세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다루었습니다.


세계의 주요 도시가 하루 생활권으로 좁혀지고 있는 지금은 세계를 움직이는 사건들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의 세계사는 지역의 역사를 모아놓으면 되었지만, 현대의 세계사는 각각의 지역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역사를 만들어 가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가는 그런 까닭에 세계의 각 지역을 대륙별로 혹은 보다 세분하여 역사적 사건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국제정세를 논하는 책을 읽다보면 저자가 자기나라에 유리하도록 기술하는 느낌이 들 때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스칼 보니파스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국제정세를 살펴보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화가 토미 여기 정치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작가의 생각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해냈습니다. 어떤 때는 사실적으로 어떤 때는 우화적으로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해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룬 국제정세를 크게 3개의 시기로 구분하였습니다. ‘1: 양극화된 세계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에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양강구도로 흘러가던 국제정세를 다루었습니다. ‘2: 평화로운 신세계 질서를 향해?’에서는 고르바초프가 등장하면서 소련이 분열되고, 그 결과로 독일의 통일과 동유럽의 정치체계가 변화하는 시점을 다루었습니다. 냉전의 종식은 또다른 갈등을 불러일으켜 화약고 발칸에서는 전쟁이 다시 일어났습니다. ‘3: 이제 세계를 지배하는 건 서구가 아니다에서는 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 미국, 유럽, 중동, 러시아 등 세계정세를 움직이는 동력이 다변화되었다는 사실을 짚었습니다.


최근에 러시아가 퇴출되면서 다시 축소된 G7국가들의 모임에 우리나라를 초청해야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독립한 우리나라가 세계 최빈국에서 현재의 위치에 오를 때까지의 과정이 이 책에서 비교적 자세하게 소개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80년 가까운 세월을 178쪽의 만화책에 담아내는 작업이 결코 쉽지 않았을 터이나 그 기간 동안의 국제정세를 잘 요약해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