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 볼링 시작해!! 시리즈 2
서동휘 외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가면서 꾸준하게 하는 운동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누군가와 함께 해야 하는 제약이 있어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종목을 찾게 됩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과 같은 운동이 있습니다. 간편하기로는 걷기가 좋아서 주말에는 꽤 멀기 걷기도 합니다. 재수생 시절에 우연히 볼링을 칠 기회가 있었는데, 의과대학에 들어와서는 볼링을 즐기는 친구들이 없어서 점차 잊게 되었습니다.


40대 무렵 남원에서 근무할 때 볼링을 다시 시작했고, 대전으로 직장을 옮겼을 때는 혼자서 하는 운동으로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식약청에서 일할 때는 볼링동호회를 창설해서 격주로 운동을 하고 부처대항전에도 나가기도 했습니다. 식약청을 그만두고는 꽤 오래 접고 지내다가 심평원이 원주로 이전하면서 근처에 있는 볼링장에 다시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우한폐렴의 사태로 인하여 문을 닫는 볼링장이 많아지면서 마땅한 볼링장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군포에서 일을 시작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완화되면서 금년 봄부터 다시 볼링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빠르게 경기력이 회복되면서 전성기의 실력을 뛰어넘기도 했습니다만, 이내 난조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그저 체력과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그저 꾸준하게 운동을 이어간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만난 책이 <시작해 볼링>입니다. 브레인스토어 출판사가 나만의 운동을 가져보라는 취지로 기획된 시작해연작의 하나라고 합니다. 사실 볼링을 체계적으로 배운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볼링공을 굴리면서 쌓아온 실력이라서 체계적으로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던 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독학으로 뭔가를 배우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에 나오는 대목을 실전에 옮겨보았지만, 오히려 회복되던 경기력이 무너지는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그동안 해오던 것처럼 나름의 방식으로 경기를 운영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역시 무엇이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볼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크게 도움이 될 책이라는 점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볼링경기장에 대하여, 준비물이나 예절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으로부터 볼링공을 투구하는 방법, 초구에서 남은 핀을 처리하는 방법 등 실전에서 아쉬운 부분을 잘 정리해놓았다는 생각입니다. 공을 잡는 방법, 던지는 방법에 따라 공이 굴러가는 경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었지만, 실전에 응용하는 것은 쉽지가 않았습니다. 표지에 써있는 대로 곁에 두고 그냥 읽자는 대목이 이해되었습니다.


많은 사진을 곁들이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동영상이 있다면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즉 동영상을 부록으로 첨부했더라면....그렇지만 투구방향이나 공의 궤적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은 쉽게 이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볼링은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의 심리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 매번 같이 공을 던지는 것이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당연히 결과도 크게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결국 똑같이 던지는 법을 몸에 익히는 것이 좋은 성적을 올리는 비결인 셈입니다.


개인적으로 나이가 들어서 볼링을 하는 좋은 점은 몸의 균형감각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운동이라는 점입니다. 볼링이 운동이 되겠느냐고 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만, 제 경우는 서너번의 경기를 하게 되면 온몸이 땀에 적을 정도로 피곤함을 느끼는 것을 보면 분명 운동이 된다는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