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카 / 정치론 동서문화사 월드북 78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추영현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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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의 <에티카/정치론>은 심강현님의 <시작하는 철학여행자를 위한 안내서>에서 추천한 철학책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17세기 중반에 활동한 스피노자는 스페인에서 포르투갈을 거쳐 네덜란드로 이주한 유대계의 후손입니다. 이베리아반도에서 네덜란드로 이주한 유대인들은 대부분 가톨릭으로 개종하였던 터라 유대교의 전통을 제대로 잇지 못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 네덜란드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이루고 세계무역의 중심지로 부상하던 곳으로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였다고 합니다. 스피노자는 유대교는 물론 기독교의 성서연구를 통하여 전례를 비롯한 형식이 신앙의 본질과는 멀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당시 스피노자의 사상에 비판적이던 사람들은 그를 무신론자로 보았지만,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범신론자였다고 합니다.


그의 대표작인 <에티카><기하학적 순서로 증명된 윤리학, Ethica, ordine geometrico demonstrata>가 원제목입니다. <에티카>를 어떻게 읽어냈는지 기억에 남는 대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난해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기하학적 질서라고 하는 독특한 서술방식도 기여한 바가 있습니다. 몇 가지 정의(定義)와 공리(公理)를 앞세우고 이어서 정리와 그 증명이 이어지는 유클리드 기하학의 형식에 따라서 그의 철학적 사유가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의가 타당한가하는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이란 절대 무한한 존재자이다. 즉 그 하나하나가 영원하고 무한한 본질을 표현하는, 무한히 많은 속성으로 이루어진 실체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만, 이와 같은 정의가 어디에 근거한 것인지 분명치가 않습니다. 유사한 내용의 정리11번에서는 신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다면 이 정리가 타당하다는 방식으로 증명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실체하지 않는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다면 부정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스피노자는 <에티카>에서 신(), 정신의 본성과 그 기원, 감정의 기원과 그 본성, 인간의 예속 또는 감정의 힘, 지성의 능력 또는 인간의 자유 등에 관하여 논하였습니다. 신의 존재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한 영역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정신과 감정의 기원과 본성은 현대에 들어 신경과학이나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피노자가 활동하던 16세기에는 여전히 철학적 사유의 대상에 머물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정리나 증명이라는 것이 철학적 사유의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보여 쉽게 공감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책읽기에 몰입할 수 없었습니다.


<정치론>에서는 자연권, 국가의 권리, 최고권력 소관사항, 국가의 목적을 논한 다음 군주국가, 귀족국가, 민주국가의 순서로 설명해나갑니다. 국가의 형태를 철학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은 플라톤의 <국가론>을 필두로 철학자들의 공통관심사였던 것 같습니다.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명예체제, 과두체제, 민주체제, 참주체제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철학자가 국가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스피노자의 시대의 네덜란드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이룬 다음 국가의 체제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로 상업 등을 통하여 부를 쌓은 레헨트라고 하는 소수의 도시 귀족들이 지배하는 사회였습니다. 전통 귀족들은 스페인과의 전쟁에서 대부분 사망하였고, 스페인에 기대고 있던 가톨릭은 독립 이후에 세력을 잃었던 것입니다. 스피노자의 <정치론>은 그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미완인 상태로 끝이 났습니다. 따라서 민주국가의 형태에 관한 내용도 4절에 불과한 형편입니다.


이 책에서는 말미에 스피노자가 활동하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비롯하여 스피노자의 생애와 사상을 정리하고 있어서 스피노자의 철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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