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크리톤 파이돈 향연, 문예교양선서 30
플라톤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강현 선생님이 <시작하는 철학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https://blog.naver.com/neuro412/222597548161>에서 추천한 책읽기의 세 번째 책으로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를 골랐습니다. 문예출판사에서 내놓은 <소크라테스의 변명>에는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이 실려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그리고 파이돈등 세편의 대화편은 고발을 당한 소크라테스에 대한 재판과정에서부터 사형을 당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에는 소크라테스가 배심원들에게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변설을 담았습니다. 당시 아테네의 법정에 선 죄인들은 배심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하여 자신의 처지를 하소연하거나, 가족들은 물론 친구들까지 동원하여 죄를 사면받거나 감형받으려 노력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죄가 없음을 당당하게 설파합니다. 그런 점에 배심원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고 유죄판결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재판에서 사형 판결을 받았지만 당시 아테네의 규정에 따라서 사형이 집행되기까지 30일 가량을 옥에 갇혀있었습니다. 크리톤을 비롯한 소크라테스의 친구들이 찾아와 탈옥하기를 권하였지만 소크라테스는 정한 바에 따라 죽음을 맞겠다고 대답합니다. 탈옥을 권하는 크리톤과 소크라테스가 이를 거절하는 과정을 크리톤에 담았습니다. 법정에서 아테네 시민들과 신에게 한 약속을 어기고 구차하게 사는 것보다는 국법에 따라 떳떳한 죽음을 맞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파이돈에는 사형이 집행되는 날 모여든 친구들과 작별을 하는 과정에서 소크라테스의 생사관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영혼과 육체로 이루어졌으며, 사후에도 영혼은 소멸하지 않고 윤회한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면 기독교가 그리스로 건너가면서 사후세계가 완성된 것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향연은 비극 시인 아가톤이 상을 받은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친구들을 초대하여 잔치를 베푼 날 사랑의 여신 에로스를 찬미하는 연설을 돌아가며 하는 장면을 담았습니다. 이날 연설에 나선 사람으로는 아리스토데모스, 파이드로스, 파우사니아스, 에릭시마코스, 아리스토파네스, 아가톤, 그리고 소크라테스 등입니다. 이들의 연설이 끝난 뒤에 늦게 찾아온 알키비아데스가 소크라테스를 예찬하는 연설로 마무리됩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구름>이라는 희곡에서 소크라테스를 조롱했다는데 아가톤의 잔치에서 같이 어울렸다는 것이 조금 이상해보입니다.


시인을 대표한 멜레토스, 장인들과 정치가들을 대표한 아니토스, 그리고 웅변가들을 대표한 리콘이 소크라테스를 고발하였습니다. 소장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악행을 저지르는 사람이며 괴상하다. 그는 지하의 일이나 천사의 일을 탐구하고 나쁜 일을 좋은 일처럼 보이게 한다. 그리고 그는 이런 일들을 다른 ㅏ람들에게도 가르친다.(11)”하였습니다. 이어서 소크라테스는 청년들을 타락시키고 국가가 믿는 신들을 믿지 않고 다른 새로운 신들을 믿음으로써 죄를 범했다.(21)”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사실 소크라테스는 신탁을 믿고 신들에게 공양을 바치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다이몬(δαίμων)의 존재를 믿었던 것입니다. 다이몬은 죽은 영웅의 영혼과 같은 정령으로 인간과 신의 중간자적인 존재입니다. 죽은 인간의 영혼을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아테네에는 소크라테스를 오해하면서 증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당시 아테네의 민주정치가 중우정치 혹은 독재정치로 흐르는 것을 신랄하게 비판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누적되어온 오해와 증오가 임계점에 도달하여 폭발한 것으로, 소크라테스는 죽음을 피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법정에서도 당당했던 소크라테스의 변설을 읽으면 죽음을 피하여 요설을 설파하기 보다는 당당하게 자신을 변론하는 장면이 그려집니다. 그 끝에 사형판결을 받았음에도 당당하게 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보면 자신의 죽음을 예견하고 이를 담담하게 수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