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전집 4 - 국가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플라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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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강현 선생님이 <시작하는 철학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https://blog.naver.com/neuro412/222597548161>에서 추천한 책읽기의 두 번째 책으로 플라톤의 <국가>를 골랐습니다. <플라톤의 다섯 대화편>에서 다소 실망한 까닭에 고민을 했지만, 일단 시작했으니 더 읽어보기로 한 것입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계속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소크라테스와 맞상대를 하는 토론상대를 볼 수 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소피스트 트라쉬마코스가 대표적인데 자기는 가르치려 하지 않고 돌아다니며 남들한테 배우되 고마워할 줄 모르는 것, 바로 이것이 소크라테스의 지혜라는 것이지.(49)”라는 독설도 서슴치 않습니다.


플라톤의 <국가>에서는 역시 소크라테스가 토론을 이끌어가고, 늙은 무기제조공 케팔로스와 그의 아들들인 폴레마르코스, 뤼시아스, 에우티데모스, 아리스톤의 아들 글라우콘과 아데이만토스, 아리스토니모스의 아들 클레이토폰, 니키아스의 아들 니케라토스, 파이아니아 사람 카르만티데스 그리고 칼케돈의 소피스트 트라시마코스가 토론에 참가하였습니다. 버트란드 러셀는 <서양철학사>에서 10권으로 나뉘어 있는 이 책을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1권부터 5권까지는 올바름에 대하여 정의하고 이상사회, 즉 유토피아를 설명합니다. 6권과 7권에서는 이상사회의 지도자로는 철학자가 적절하다는 전제로 철학자의 자질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여기에서 그 유명한 동굴의 비유가 나옵니다. 8권부터 10권에서는 국가의 지도체제의 예를 들어 각각의 장단점을 논의합니다.


정의를 정의하면서 의술을 예로 들고 있어 관심을 두고 읽었습니다. 특히 누가 환자를 치료하면서 돈을 번다면 의술을 품삯 획득술(65)”이라고 할 거냐고 묻습니다. 그리고 시인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공포심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면 저승에서 일어나는 무서운 일들을 믿는다면 죽음을 겁내게 될 것이고, 그런 사람이 용감해질 수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신들이나 영웅들의 부정적인 모습을 노래하는 것도 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들은 악의 근원이라고, 영웅들은 사람들보다 조금도 나을 게 없다고 우리나라 젊은이들을 설득하려 해서는 안된다.(154)”라고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대선을 앞두고 있어서인지 수호자, 즉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의 자질에 관한 논의에 관심이 갔습니다. 논자들은 수호자가 되려면 시가(詩歌)를 공부하고, 체력을 단련하고, 절제하고 정의로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자도 수호자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남자와 마찬가지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가하면 기본적으로는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논의하기도 합니다.


평등과 어긋나는 주장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장 훌륭한 남자들은 가장 훌륭한 여자들과 맺어서야 하고, 열등한 남자들은 열등한 여자들과 맺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일들은 치자들만이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올더스 헉슬리의<멋진 신세계>의 주제가 여기에서부터 나온 것 같습니다.


논자들은 이상적인 국가의 정부형태에 대하여 논의하는데, 모두 다섯 종류의 정부형태를 두고 장단점을 따져봅니다. 명예정치(Timocracy), 과두정치(Oligarchy), 민주정치(Democracy), 참주정치(Tyranny)등의 방향으로 나쁜 정부형태라는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명예정치보다 우위에 있는 정부형태로 철인정치(Aristocracy)를 꼽았습니다.

이들이 가상으로 만든 국가는 크게 생산자 계층을 기반으로 하여, 이들을 보호하는 군인 계층을 위에 두고 최상층에는 수호자라고 하는 지배계층을 두었습니다. 각 계층은 각자 맡은 임무에 종사하는 것인데, 각자의 영혼이 가지고 있는 지혜, 용기, 절제의 덕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이상국가 혹은 사회가 정의롭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상적인 국가를 만드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논의하고 있어서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읽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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