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시작하는 진로탐구영역
김종형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고 있는 일도 정리를 해야 할 나이에 이르렀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런 고민을 하면서도 젊었을 때 진로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을 해본 적이 있었는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저의 젊은 시절은 우리나라가 막 개도국의 위치에서 발전을 거듭할 무렵이라서 진로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을 할 정도는 아니었던 같습니다. 유망한 직업보다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고르는 경향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 역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돈벌이라 잘 되는 그런 과가 아니라 기초의학이라 할 병리학을 전공하고 대학에 남는 선택을 했으니 말입니다. 물론 상황이 뜻하지 않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바람에 대학을 그만두고, 전공분야도 달리하는 선택을 하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요즈음에는 직장을 얻는 것이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로를 선택하는 일이 더욱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물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서 조언을 해주시기는 합니다만, 결국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이니 깊이 생각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진로탐구영역>은 진로결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될 진로탐색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적었다고 합니다. 저 역시 별 고민하지 않고 선친께서 바라신대로 의과대학에 입학을 하고 그런대로 순탄하게 살아왔다고 생각을 합니다만, 작가의 말대로, “세상에는 연예인, 운동선수, 교사, 의사, 판사 말고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안정적이고, 재미있고,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좋은 직업이 얼마든지 있다”라고 합니다. 사실 이건 다 알려진 비밀입니다만, 의사가 3D 업종임에 틀림없습니다. 예전처럼 존경을 받는 것도 아니고 돈만 밝히는 그런 사람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고, 돈을 벌기 위해서 눈치를 보아야 하는 데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저도 진즉 알았더라면 작가의 말대로 쉽게 돈을 벌고 재미있는 직업을 선택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무슨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서문에 이어 작가는 ‘1. 성공의 조건과 유망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그리고 2. 진로탐구를 위한 워밍업, 3. 진로탐색, 이제부터 시작, 4. 지금 한번 해보자, 5. 다가오는 미래에 우리는 등의 순서로 진로탐구 과정을 설명합니다. 진로탐색으로 머리에 쥐가 날 지경일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고려하였음인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적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인용한 사례들이 조금은 가벼워 보이는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솔직하게 작가가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가족여행지를 결정하는데 작가 나름대로 정보를 모아 분석한 끝에 남해안으로 가자고 제안했지만 아내분께서 ‘아니, 강원도로 가자’라는 한 마디로 최종결정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부분에 대하여 ‘결국 내 의견은 별 의미도 없이 남해안이 아닌 강원도로 가야했다.’라고 적었습니다. 그렇다면 평소대로 아내 분에게 결정권을 드리면 고민을 할 이유도 없고, 자신이 생각한대로 하지 못해서 쌓인 불만이 스트레스성 장애를 일으킬 이유도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작가께서는 아내분이 이 책을 읽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던 것 아닐까 싶습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될 확률이 1/814만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욕조에서 넘어져 죽을 확률이 1/80만, 벼락에 맞아 죽을 확률이 1/428만과 비교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책 읽는 이 입장에서 보면 부정적인 비유보다는 긍정적인 비유를 읽는 편이 부담이 덜하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반면에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진로탐색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작가의 주장에는 크게 공감합니다. 책읽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더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작가 역시 치열한 고민 끝에 젊은이들의 진로탐색 멘토라는 직업을 가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삶에는 우연이라는 요소가 개입할 수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고민을 해주어야 할 때는 적당한 정도로 고민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부터 시작하는 진로탐구영역>은 진로결정으로 고민하는 젊은이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