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의 품격 - 개인의 존엄은 어떻게 조직을 변화시키는가
도나 힉스 지음, 이종민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책읽기가 묘하게도 현실에 연결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요즈음 제가 일하고 있는 조직 안에서 일고 있는 갈등의 조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두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제 사정이 어떻게 전해졌는제 <일터의 품격>이라는 책을 읽게 된 것입니다. 원저의 제목 <Leading with Dignity>는 ‘존엄으로 (조직을) 이끌기’ 정도의 뜻을 담았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개인의 존엄은 어떻게 조직을 변화시키는가’라는 부제를 보면 이 책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겠습니다.

존엄연구의 권위자이며, 국제 분쟁해결 전문가라는 저자의 이력이 연결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만 책을 읽어가다 보면 존엄연구와 국제분쟁해결이라는 주제가 어디서 만나게 되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저자는 본래 25년 동안 국제 분쟁해결 전문가로 활동해왔던 것인데, 10년 전쯤 미국의 대기업을 자문해온 컨설턴트로부터 직원과 경영진 사이에 발생한 문제로 부딪힌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저자에게 자문을 요청받은 것이 조직관리에 있어서 존엄연구를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자문을 요청받은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5개년에 걸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조직이 원활하게 돌아가는데 있어 존엄이라는 개념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그 결과를 <관계를 치유하는 힘 존엄>이라는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한 존엄모델을 통하여 존엄의 정의와 양상, 그리고 존엄이라는 개념을 우리 삶과 관계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설명했다고 합니다. 존엄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존엄을 존중하는 방법인 ‘존엄의 필수 요소 10가지’와 진화의 유산이 우리 자신의 존엄을 침해하도록 부추기는 방식인 ‘존엄을 해치는 유혹 10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조직 관리의 원칙으로 제시한 존엄모델을 가지고 회사, 학교 등 다양한 조직에서 존엄을 실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용해오면서 추가로 얻게 된 경험을 정리하여 낸 책이 바로 <일터의 품격>입니다.

‘존엄’이라는 단어를 읽는 순간 머리에 떠올린 개념은 북한의 최고지도자를 이르는 ‘최고 존엄’이라는 개념이었습니다. 존엄이란 본디 ‘인물이나 지위 따위가 함부로 범할 수 없이 높고 엄숙함’ 혹은 임금의 지위를 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존엄을 인간이 가진 보편적 갈망으로 풀었습니다. 즉,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는 북한에서 적용하고 있는 존엄의 개념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자는 <관계를 치유하는 힘 존엄>서 제시했던 존엄의 필수요소에 더하여 존엄의 가치에 대한 해석을 수업에 참여한 박사과정 학생으로부터 얻었다고 합니다. 조직 관리의 핵심이 되는 존엄에 대한 개념입니다. 저자가 이야기한 존엄의 개념은 개인이 타고난 가치라는 데서 출발했던 것인데, 그 학생은 조직관리의 핵심이 되는 존엄의 가치는 개인이 타고난 가치를 뛰어넘는 개념이라는 것을 지적한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존엄의 수호자라고 생각해야 하지만 우리 자신의 존엄만 지켜서는 안돼요. 우리 자신과 타인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세계까지, 모든 형태의 존엄을 지켜야 해요(69쪽)’라고 했다는데서 저자는 ‘존엄은 ‘관계(connection), 관계(connection), 관계(connection)’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존엄을 이해하는 것’ 즉 ‘존엄 인식(dignity consciousness)’의 개념으로 정리해낸 것입니다. 존엄인식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존엄과 연결돼 있고(첫 번째 C), 타인의 존엄과 연결돼 있으며(두 번째 C) 우리 자신보다 위대한 무언가의 존엄과도 연결돼 있음(세 번째 C)을 의미한다.’라고 말입니다.

<일터의 품격>을 구성하는 3개의 장, 존엄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마음을 움직이는 존엄 리더십, 모두가 존중받는 조직문화 만들기 등을 구성하는 열아홉 개의 작은 주제는 개인의 존엄을 지키고, 서로 존엄을 지킴으로써 조직 전체의 존엄을 세우는 일이 조직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보여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