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원에서 CEO가 되었다 - 글로벌기업 CEO가 말하는 승진의 법칙
한인섭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사람들이 다양하고 나름대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위보다는 옆이 더 눈에 들어오는 편인지도 모릅니다. 당연히 자기 계발서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는 편입니다. 어쩌면 전공과도 관련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살아오면서 조직의 중간 간부를 해 본 적은 있습니다. 그때는 조직의 장을 꿈꾸어 보기도 했지만, 팔자에 없었던 모양입니다. 이제는 평범한 조직의 구성원으로 지내는 편이 훨씬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는 그렇다고 쳐도, 자질과 운을 가지고 있는 젊은이라면 조직의 장을 꿈꾸고,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나는 사원에서 CEO가 되었다>는 태어날 때부터 보장되거나, 창업을 통하여 CEO가 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 평사원에서 출발하여 한 회사의 대표가 되었다는 저자가 자신이 밟아온 직장생활의 과정을 정리해서 같은 꿈을 가진 젊은이들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종의 자서전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직장생활 중 느꼈던 설렘을 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들려주고 싶다’라는 경양지덕을 보였지만, 내용으로 보면 직장에서 승진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갖추어야 할 것들을 정리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사원일 때부터 CEO가 되기로 마음먹은 것은 아니고, 승진을 위해 철저하게 준비한 적도 없었다고 합니다. 그저 맡은 일을 열심히 하다 보니 어느 날 CEO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서문은 그랬지만, 내용을 보면 승진과 CEO가 되는 리더십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을 보면 조금은 앞뒤가 맞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와는 달리 CEO를 꿈꾸는 젊은이라면 읽어 도움이 될 내용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즈음에는 어렵게 들어간 회사에서도 마음에 맞지 않은 구석이 있으면 그만 두는 젊은이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정말 일하고 싶은 직장을 신중하게 고르고 입사해서는 조직에 녹아들어가 자신의 장점을 펼쳐볼 기회를 찾아보는 것이 옳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자는 CEO의 입장에서 바라본 직원들의 색깔을 이렇게 분류했습니다. 1. 뜨거운 사람, 2. 차가운 사람, 3. 뜨겁긴 뜨거운데 부정적으로 뜨거운 사람 등입니다. 즉 자신이 맡은 일을 하는데 있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인데, 정말 가슴을 뛰게 하는 직장을 만나는 사람이야말로 타고난 운이 있는 것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저자가 최근에 도전한 일이 바로 글쓰기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해본 일 가운데 가장 어려운 일이었다고 하는데, 결국 이 도전에 성공하여 이 책을 내게 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은 20여 년 전이었고 운이 좋았던지 그렇게 쓴 책을 세상에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치매에 관한 건강 서적인데, 20년에 걸쳐 두 차례의 개정판을 냈고, 15,000권을 내놓아 건강서적 가운데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한 일 가운데 제가 못해본 일은 MBA과정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필요한 다양한 기법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MBA과정은 법인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술을 공부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MBA과정은 CEO가 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경험한 일들을 정리하고 있기 때문인지 비교적 읽기 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읽는 흐름이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대목이 딱 한 군데 있었는데,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는 700여 페이지에 달하는 책이다. 문장의 호흡도 길어서 보통 책 세 권 정도의 분량이다.(199쪽)’라는 부분입니다. 마치 한 문장의 길이가 책 세 권 분량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기업이던 사기업이던 사원에서 승진하여 CEO의 자리에 올라가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만, 최근에는 외국계 회사가 많이 생기면서 이런 경우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