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렌체의 빛나는 순간 - 르네상스를 만든 상인들
성제환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봄 이탈리아 여행길에는 피렌체도 포함되었습니다. 다만 한나절 짧은 시간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며칠 전 지방출장길에서 ‘폰테 베키오(Ponte Vecchio, 베키오 다리)’라는 이름의 가게를 만났을 때, 피렌체에서 본 다리가 떠올랐던 것도 피렌체를 구경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피렌체하면 르네상스가 시작된 도시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베네치아 역시 르네상스를 꽃피운 도시라는 주장도 있기는 합니다. 천년이 넘는 세월을 로마 가톨릭의 교리에 의하여 통제되던 시기를 넘어 인문학과 예술의 분야에서 그리스의 자유분방함을 되찾아 꽃을 피우게 된 것입니다. 르네상스 들어 최초로 계관시인이었던 페트라르카는 르네상스 이전의 시기를 ‘암흑시대’라 하고, 자신이 살던 시기를 하루아침에 광명이 찾아온 시대로 찬양했다고 합니다. 페트라르카 등의 문학자를 비롯하여 다빈치, 미켈란젤로와 같은 예술의 거장들이 피렌체를 중심으로 왕성하게 활동하였기 때문에 피렌체가 르네상사의 중심이었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피렌체의 빛나는 순간>을 쓴 성제환님은 르네상스를 빛나게 했던 인문학자나 예술가들이 남긴 작품에 대한 해설서는 많지만, 이런 작품들이 가능하게 한 당시 피렌체의 사회적 분위기를 파악해보려는 착안을 했다고 합니다. 즉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를 감상하면서, 예술성보다는 정치적 메시지 혹은 전략의 짚어보려 했다는 것입니다. 이들을 지원한 것은 상인과 성직자였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교회가 예술작품을 주로 필요로 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성직자는 그렇다고 해도 상인들이 예술가를 지원해야 할 이유가 어디에 있었을까요? 대표적 상인이라 할 코시모 데 메디치와 같은 신흥 상인의 예술적 취향에 대한 기록은 아직 발견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저자는 <피렌체의 빛나는 순간>에서 그 비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피렌체에서 르네상스가 싹을 틔우고 성장해가는 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로, 교황을 비롯하여 엔리코 스크로베니, 바르디 가문, 스트로치 가문, 메디치가문을 비롯하여 메디치가문을 후원했던 프렌체스코 사세티와 플라톤 아카데미의 인문학자들 그리고 마키아벨리까지를 들었습니다. 사실 르네상스 예술은 종교적 의무감에서 탄생했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고대 로마제국 시절부터 교회는 상당한 재산을 기부한 신도들에게 다양한 특권을 부여했다는 것입니다. 로마제국시절에는 교회를 지으면 십일조를 징수하는 권한을 부여했고, 르네상스시절에는 교회 내부에 전용기도실을 얻을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대신 기도실의 내부를 그림 등으로 치장해야 하는 의무도 부과되었고, 상인들은 잘나가는 화가를 초청하여 그림을 그림으로써 자신이 성가(聲價)를 높이려 했습니다. 처음에는 성직자들이 그림의 주제를 결정하다가 이내 상인들도 가문의 위상을 드러낼 수 있는 메시지를 담기 시작했습니다.

저자는 엔리코 스크로베니의 후원으로 파도바 아레나 예배당에 그려진 조토의 <최후의 심판>을 비롯하여, 바르디 가문-산타 크로체 수도원-조토, 스토로치 가문-산타 마리아 노벨라 수도원-안드레아 오르카야, 브란카피 가문-산타 마리아 델 카르미네 수도원-마사초, 조반니 데 메디치-산 로렌초 성당-브루넬레스키, 코시모 데 메디치-산 마르코 수도원-프라 안젤리코, 피에로 데 메디치-메디치 저택 기도실-베노초 고촐리, 위대한 로렌초-카스텔로 별장-산드로 보티첼리, 사세티 가문-산타 트리니티 수도원-기를란다요, 마키아벨리-피렌체 시청사-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교황 클레멘스7세-교황청 시스티나 예배당-미켈란젤로 등의 작품들을 분석하고 설명하였습니다.

작품들 가운데 시스티나 대성당에 그려진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은 직접 볼 기회가 있었고, 몇 몇 작품은 책을 통하여 감상할 기회는 있었지만, 많은 작품들은 이 책에서 처음 만난 것들입니다. 피렌체 여행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대목들도 있는 것을 보면, 왜 여행을 하게 되는지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