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처방전 - 게임회사 직원이 밝히는
장범식 지음 / 이담북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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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역시 게임을 즐기는 편입니다. 오래된 갤러그, 제비우스와 같은 초창기 컴퓨터게임에 몰입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만, 다행히 중독이라고 할 정도까지 빠져 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도 카드로하는 간단한 컴퓨터게임을 시작하면 쉽게 접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역시 게임에 빠진 아이들 때문에 걱정을 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심각하게 문제를 일으키는 단계로 까지 발전하지 않아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게임에 빠진 심하면,  게임중독이라고 할 지경의 아이들 때문에 고민을 하는 현실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만한 책이 나왔습니다. 게임회사에서 일하는 분이 쓴 <게임중독처방전>입니다.

저자는 게임경력이 30년이 넘은 게임세대라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오늘날 게임은 오락의 수준을 넘어서 산업의 하나라고 할만큼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면에는 게임에 빠져 삶이 왜곡되는 사람도 적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겠습니다.  특히 아직은 생각이 여물지 못한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 들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저자는 별 생각 없이 게임에 빠져들고 있는 청소년들과 그런 아이를 둔 부모님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길을 안내하기 위하여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이 책의 제1부에서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게임에 빠져들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재미요인 18가지를 설명합니다.  제2부에서는 게임회사에서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게임중독의 문제점과 게임중독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게임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리 옛 말에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말과 늦게 배운 도둑이 밤새는 줄 모른다는 말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청소년들에게 딱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시간을 때우기 위해, 단순하게 재미를 위해, 게임을 시작한 것이 중독으로 이끌려 들어가는 것이죠. 이는 게임 개발업체가 쳐 놓은 함정에 멋모르고 빠져 들어간 탓입니다. 사실 게임은 사람의 욕망을 교묘하게 파고드는 측면이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18가지나 되는 요인들 모두 욕망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런 연관성을 심리학 연구 등의 자료를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게임중독은 현실에서 도달할 수 없는 자신의 지위를 게임이라는 가상현실에서 실현하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모든 게임은 수명이 있습니다. 정상의 수준으로 게임을 잘하게 되더라도 그 게임이 중단되면 모든 성과가 물거품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잘 이해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대체할 수 있는 운동이나 독서와 같이 행하여 이로운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게임중독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운동은 게임과 닮은 점이 많고 운동을 통하여 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쓴 저자 역시 책읽기를 통하여 스스로를 다 잡을 수 있었을 뿐아니라 책을 써내는 경지에 이르렀던 것 같습니다. 책을 읽어가다 보면 저자의 책읽기 내공을 절로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 처방전>은 게임에 빠져있는 당사자나 그런 아이를 둔 부모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그런 책입니다.

물론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단호하게 문제점을 지적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자처럼 관련 업종에서 일하면서 실감한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수 있는 해결방안을 생각해낼 수 있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책을 읽으라는 이야기를 별다른 배경 없이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저자처럼 실제 경험을 통하여 필요성을 깨달아 권하는 경우가 더 효과가 클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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