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기억하지 못합니다 - 하버드 법대, 젊은 법조인이 그린 법정 실화
알렉산드리아 마르자노 레즈네비치 지음, 권가비 옮김 / 책세상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역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많아지면서, 청소년을 성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인에 의하여 저질러지는 청소년 성범죄는 물론 청소년간의 성폭력이 확산되고 있어 사회적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근친에 의하여 저질러지는 성범죄는 감춰지는 경향이 있으며, 상습 성범죄자의 신상을 공개하는 문제는 인권보호와 맞물려 실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나는 기억하지 못합니다>는 1990년대 말 미국 루이지애나에서 벌어진 실제사건을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한 작품으로 특히 근친이나 가까운 이웃에 의하여 저질러지는 소아 성범죄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파헤치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아동성추행의 전과가 있어 보호관찰 중인 젊은이 리키가, 이웃에 사는 여섯 살짜리 사내아이 제레미를 성추행하고 살해한 사건과, 하버드 법대를 졸업한 변호사 알렉산드리아가 이를 뒤쫓는 한편 자신이 성장과정에 숨겨져 있던 외조부의 반복된 성추행사건이 처리되는 과정이 교대로 전개됩니다. 그러다보니 두 이야기가 서로 어떤 관계가 있고, 어느 순간 접점을 이루는지가 관심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리키는 자신이 어린 남자아이에게 성적 관심이 많아 이웃 남자아이를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져 수감된 전력이 있으며, 자신의 그런 성향에 대하여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출감을 거절할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감하여 사회로 나왔지만, 리키에 대한 관계기관의 감시가 철저하지 못하였으며 사회 역시 그런 범죄자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은 것이 현실이었던 듯합니다. 리키와 같이 근무하던 펄은 집을 구하기 위하여 리키의 범죄사실을 알면서도 위층에 세를 내주기도 합니다.

그런가 하면 알렉산드리아의 경우 어린 나이에 외조부로부터 성폭력을 당하기를 반복하는 바람에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 중도에 자신을 추슬러 학업에 전념하여 하버드법대에 입학하여 변호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충격적이었던 점은 알렉산드리아가 외조부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밝혔을 때, 변호사인 아버지와 어머니는 사실을 숨기기로 결정했다는 점입니다. 가정의 사회적 지위를 무너뜨릴 수 없었다는 것이겠지요. 과연 그것이 옳은 선택이었을까요?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 알렉산드리아가 외조부에게 옛 잘못을 추궁하자, 이제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어쩌라고? 자살이라고 하란 말이냐?라고 뻔뻔스럽게 나오는 외조부도 그렇지만, 나도 똑 같은 일을 당했다는 고백은 미국 사회의 추악한 민낯을 보았다는 느낌이 남습니다. 나는 그랬어도 그 짓을 내 핏줄에게 저질 수 있다는 배짱이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리키가 제레미를 살해하는 과정 리키가 체포되는 과정이 그려집니다. 2부에서는 리키와 자신의 성장과정을 적고 있는데, 리키나 화자가 가족으로부터 학대를 받으면서 삶이 비뚜러지는 과정이 드러나고, 두 사람 사이의 연관성이 조금씩 드러납니다. 2부에 들어서면서 작가가 왜 두 이야기를 병렬로 전개하는지 이해가 되면서 어느 시점에 하나로 합쳐질까 궁금해집니다. 3부에서는 알렉산드리아가 사형이 결정된 리키의 재심 과정에 참여하게 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포기한 이유도 드러납니다. 외조부의 성폭력을 받으며 자랐던 알렉산드리아로서는 제레미를 성추행하고 살해한 리키를 변호하여 그의 생명을 구하는 일에 나설 이유가 분명치 않았던 것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제레미의 생모가 리키의 재심과정에 증인으로 출두하여 리키의 사형집행에 반대하며 구명을 요청했다는 사실입니다. “제 아이가 질렀을 단말마의 비명이 제 귀에 쟁쟁합니다만, 마찬가지로 저는 리키 랭글 리가 도와달라고 외치는 비명 또한 귀에 들립니다.” 제레미의 어머니는 아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오랜 기간 마음의 고통을 겪은 끝에 살인을 저지른 리키를 용서할 마음이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참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 같습니다.

사형제도의 폐지와 아동 성범죄의 문제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해보는 책읽기였습니다. 분명 저에게도  낙인처럼 남아있는 오랜 기억을 반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코 망각할 수 없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