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멈추지 않는다
하이럼 스미스 지음, 김태훈 옮김 / 파우제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저의 고등학교 친구들은 개인 사업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현직에서 은퇴를 했습니다. 대학 친구들은 전공이 전공인지라 아직은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여전히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이제는 은퇴를 생각해야 할 나이입니다. 그런데 프랭클린플래너를 창시한 하이럼 스미스회장은 73세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은퇴’라는 개념을 새롭게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생은 멈추지 않는다>는 스미스회장이 살아오면서 터득한 삶의 지혜를 담았는데, 그것은 ‘목적이 있는 은퇴’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그는 현직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은퇴 전에 하던 일과는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뿐인데, 그것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말합니다. “은퇴하지 마라! 나처럼 그저 다른 일을 하라.”라고 말입니다.

사실 철혈재상이라는 별명을 가진 독일의 비스마르크가 은퇴연금제도를 도입하기 전까지 만해도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일을 했던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은퇴’라는 단어에서는 ‘삶의 끝’이라는 의미가 읽힙니다. 그래서 저도 은퇴는 생각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힘이 닿는 데까지 일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언젠가는 그만두어야 할 것입니다만, 그 다음에도 무언가 분명한 의미를 가진 일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인생은 멈추지 않는다>는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좋은 길라잡이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은퇴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준비하라고 권합니다. 그리고 은퇴 이후에 무엇을 할 것인가를 설계하라는 것인데, 중요한 점은 역시 건강일 것입니다. 건강해야 은퇴 이후에 하고 싶은 일을 꾸준하게 행하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은퇴 이후의 삶에서 고려해야 할 점으로 모두 11개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마음을 끄는 것은 ‘새로운 시작을 함께 할 사람들’이었습니다.

사실 저 역시 현직을 떠나게 되는 날 그동안 마음에 접어두고 있던 일을 펼쳐보려고 합니다. 물론 혼자서 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 사람들이 힘을 모으면 수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살아오면서 마음을 통해온 사람들의 역할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각자 가진 재능을 하나로 모으면 완벽한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신에게 진정 중요한 사람들은 결코 당신을 잊지 않을 것(44쪽)’이라는 저자의 말에서 용기를 얻습니다. 즉 재능기부를 통하여 후손들에게 길이 남길 수 있는 무엇을 만들어보려는 것입니다. 아직은 생각단계라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곤란합니다.

글쓰기도 은퇴 이후에 하고 싶은 일 가운데 하나입니다. 저는 그동안 두 번을 개정한 책을 포함하여 세 권의 책을 썼고, 요즈음 한 권을 더하기 위하여 원고를 쓰고 있습니다. 여름이 가기 전에 초고가 마무리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는 그동안 써두었던 원고들을 손보아서 책으로 묶어보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놓은 책상 위에 있는 책꽂이를 제가 쓴 책과 글로 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온 책읽기와 글쓰기를 꾸준하게 이어가야 하겠습니다.

저자가 소개한 은퇴 이후에 할 일 가운데 배운 것은 ‘사촌 캠프’가 있습니다. 저의 두 아이가 결혼해서 낳은 손주들을 모아 서로의 관계를 다지는 시간을 만드는 일입니다. 사촌간인 손주들이 모여 스스로 짠 계획에 따라서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모든 일은 손주들이 자발적으로 할 것이고 저와 아내는 곁에서 지켜보는 것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비용이 많이 들 수도 있습니다만, 충분히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말대로 남은 인생이 오히려 지금까지의 삶을 뛰어넘는 최고의 시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삶을 만들기 위해서는 잘 기획을 하고 그렇게 기획한 일을 빈틈없이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