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레르기 솔루션 - 수많은 알레르기에 대처하는 맞춤형 해법
레오 갤런드 외 지음, 제효영 옮김, 오재원 감수 / 중앙생활사 / 2018년 5월
평점 :
주변에 알레르기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병원에 가지는 않습니다만 찬바람을 맞으면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가려운 증세가 나타났다가 더운 실내로 들어오면 가라앉는 증상이 있습니다. 아마도 알레르기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다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까닭에 병원에는 가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알레르기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대상이 되는 물질에 대하여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암에 걸릴 가능성이 적어지는 것은 아닐까요? 내 것과 다른 무엇에 대하여 민감하게 대응하니까 말이죠.
그런데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이 참 다양하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에 대한 연구성과가 쌓여가다 보니, 다양한 인공식품, 환경공해, 기후변화 등이 알레르기질환을 많아지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솔루션>은 오랫동안 알레르기를 전문으로 연구해온 내과 전문의 레오 갤런드박사가 자신의 경험을 정리한 결과물입니다. 특히 그는 통합의학적 관점에서 알레르기를 바라보고 있어서 전통 현대의학의 관점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그가 얼마나 다양한 관점에서 알레르기에 접근하고 있는가 하는 점은 이 책이 모두 1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알레르기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쉽게 진단되지 않는 알레르기도 많다는 점, 나름대로의 논리를 바탕으로 개발한 치료법에 대한 설명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가 제시하는 알레르기의 원인 가운데, 현대의 서구식 식습관과 산업 오염, 가정과 일터에서 사용하는 용품이나 게인 위생용품, 대폭 늘어난 독성 화학물질, 그리고 항생제와 농약으로 인한 장내 세균 균형 상실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어렸을 때 항생제를 많이 쓴 경우에 알레르기가 생길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특히 고지방, 고나트륨, 고탄수화물 등으로 만들어진 패스트푸드가 알레르기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합니다. 생각해보니 저는 물론 아이들도 어렸을 적에 패스트푸드는 적게 먹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알레르기가 심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자가 개발한 알레르기 솔루션, 즉 알레르기 치료의 핵심은 알레르기를 발견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첫 단계는 ‘알레르기 솔루션 증상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현재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기록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증상 정도 파악하기’로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면서 몸에 나타나는 증상의 중증도와 빈도, 지속시간을 분석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유발물질 찾기’에서는 증상이 발생하는 시점과 패턴을 생각해보고 이것이 생활환경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따져볼 수 있는 질문들이 제시됩니다. 이 과정에서 알레르기를 좀 더 상세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네 번째 단계 ‘원인 찾기’에서는 알레르기와 연관된 주된 문제를 살펴보게 됩니다. 책에는 각 단계에서 고려할 질문 내용을 실어놓았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스스로 의사가 되어 각 단계를 진행해보면 되겠습니다.
원인을 파악하였으면 치료단계입니다. 해독미션입니다. 우선은 원인물질을 제거하거나 피하는 회피전략입니다. 저자는 3일간의 파워해독이라는 과정을 적용합니다. 첫 단계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섭취량을 줄여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재섭취’입니다. 세 번째 단계 ‘면역 균형 식단’에서는 면역계의 기증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치료단계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면역균형 식사의 핵심은 면역균형 스므디와 수프가 있고 유기농 우롱차가 있습니다. 식단이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은 직접 시행해볼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