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이 이탈리아 (2018) - 여행을 즐기는 가장 빠른 방법 인조이 세계여행 5
윤경민 지음 / 넥서스BOOKS / 201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달에는 아내와 함께 가는 해외여행에 큰 아이가 같이 갔습니다. 어렸을 때는 두 아이와 함께 가족 여행을 다니곤 했습니다만, 장성해서는 오랜만이고, 해외여행은 처음이었습니다. 원하는 여행방식을 골라보라 했더니 결국은 여행사의 상품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교통이나 숙소를 결정하는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하기는 합니다. 물론 원하는 것을 다 볼 수 없는 한계가 있기는 합니다.

이번 여행은 이탈리아로 정했습니다. 그동안 지중해를 중심으로 구경을 다니다보니 로마제국이 남긴 유적을 적지 않게 만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로마 문명의 본거지를 향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여행을 가게 되면 인솔자 혹은 현지가이드가 설명을 잘해주기는 합니다만, 자유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늘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미리 일정을 검토해서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 등에서 챙겨보기는 했습니다만, 큰아이는 역시 책을 사서 읽는 선택을 하는 것이 차이였습니다. <ENJOY 이탈리아>도 그렇게 사서 미리 공부한 것인데, 아내와 저는 이탈리아까지 들고 갔습니다. 물론 <ENJOY 이탈리아>에 실려 있는 모든 도시를 다 가본 것은 아닙니다. 일정에 따라 미리 읽어보고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책을 들고 다닐 수 없었기 때문에 미리 읽어본 내용을 모두 기억하지 못해서 제대로 챙겨보지 못한 부분도 없지 않습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1997년에 이탈리아 시에나로 유학을 갔는데, 주말마다 주변의 도시를 조금씩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을 정리해두었다가 책으로 엮었다고 합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이 책의 장점은 1. 철저히 한국인의 감성으로 접근하였다는 점, 2. 이탈리아 전역을 거의 둘러본 후 내린 여행지에 대한 판단이라는 점이라고 합니다. 결론은 이탈리아 전역을 거의 둘러보셨다는 점이 부럽다는 생각입니다. 8박 9일로 본 이탈리아는 세 번째 방문이었지만 수박 겉핥기도 못한 것 같아서 더욱 그렇습니다.

목차를 보면 로마와 로마 외곽도시, 로마 근교도시, 나폴리와 나폴리 근교도시, 피렌체와 피렌체 근교도시, 밀라노와 밀라노 근교도시, 베네치아와 베네치아 근교도시, 그리고 기타도시들까지 챙겨 구분하였습니다. 다행히 이번 여행에서 가본 도시들이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탓인지 이 책에 모두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와는 달리 자유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목표로 기획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각 도시로 들어가는 교통편은 물론 시내교통편은 잘 요약이 되어있고, 많은 볼거리 가운데 꼭 보아야 할 것을 잘 요약하고 있습니다만, 대도시에서는 숙소, 식당, 시내교통 등에 관한 정보도 간략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짧게 요약된 볼거리 정보는 짧은 자유 시간을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저와는 관심대상이 다른 경우도 없지는 않았습니다. 도시마다 작은 지도가 있는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 경우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그림의 떡(?)이었습니다만, 도시마다 여행하시는 분들의 형편에 따라서 다양한 여행코스를 제시하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시마다 관광 포인트를 따로 간략하게 요약한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시의 역사도 한쪽 내외로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는 것도 그 도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역시 하이라이트는 로마와 바티칸인 듯합니다. 워낙이 볼거리가 많아서 정신 없이 끌려다녔기 때문에 사전에 머릿속에서 정리를 하고 갔더라면 좋았겠다 싶습니다. 결론은 언젠가는 다시 가볼 기회가 있지 않겠는가 하는 미련을 남겨둡니다. 초판, 2판 포함해서 34쇄를 찍었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책이라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