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책들 위주로 다양하게 읽고 싶어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는데, 일본은 이런 자질구레한 생활 컨셉의 책도 출간하는구나, 역시 출판왕국과 기록의 나라구나 싶었다.  돈 주고 구매하기엔 좀 망설여지는 책들이다보니... 이 책들이 살 만한 가치가 없어서가 아니라 집에 책도 많은데, 이런 주제의 책들까지 쌓아놓고 있기엔 이젠 책들이 버겁다.

 

<시골 한적한 곳에 가게를 차렸습니다>는 말 그대로 인적이 드문 시골같은 곳에 음식점, 헌책방, 카페나 꽃가게를 차려 가게를 운영해 나가는 주인장들의 이야기인데, 떼돈을 벌겠다는 목적이 아닌 뚜렷한 장사 철학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직업으로 영위하는 만족스런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보면 좋을 듯 하다.

 

<집의 즐거움>은 일본 여성들에게 워너비인 일본 가정식 요리사인 듯. 자신의 집, 살림살이, 요리 레시피등으로 꾸민 책인데, 깔끔하고 정갈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의 살림꾼이다. 요즘 흔히 말하는 집이 텅텅 비게하는,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하는 여성인데, 나름 살림에 있어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러나 읽다가 딱 하나 궁금한 게 이 요리사 집 거실엔 소파가 없다. 대신 식탁과 의자만 덩그런히 놓여 있던데, 불편하지 않을까. 나도 애들 키울땐 소파 없이 그냥 거실에 매트나 러그 깔고 살면서 거기서 애들하고 힘들땐 눕기도 하고 딩굴기도 했는데, 거실에 테이블과 의자의 조합이 아무래도 불편해 보인다.

 

<빈티지 홈> 이 책은 보슬비님의 페이퍼 읽고 흥미가 생겨 도서관에서 빌렸는데, 생각보다 이 책에 소개된 집의 운치가 맘에 들어 구매했다. 사는 것은 춥고 여러모로 손이 많이 가는 집들인데, 비쥬얼이 너무 이뻐(이쁘다고 해서 세련되고 뭐 그런 게 아닌 낡고 투박하지만 정감가는) 보기만 해도 차분해지고 나도 이렇게 집을 꾸미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낡은 것에 대한 향수가 물씬 나는 책이었다.

 

이 나이 먹도록 김치를 맛있게 담글 줄 몰라, 도서관에서 이런 저런 김치요리책 보다 발견하고 아주 큰 기대는 하지 않고 빌렸는데, 어마나 세상에!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괜찮은 김치요리책이다. 일주일 전에 빌려 읽고 나서, 다음 날 마트에 가서 요즘 값 좀 내린 배추 한통 사서 과일육수 내고 시도해 봤는데, 괜찮다. 이 작가가 자기 레시피 그대로 정량에 맞추면 절대 맛 없는 김치 안 만들어진다고 호언장담을 하는데, 호언장담할 정도로 감칠맛 나는 김치가 만들어진다. 단 이 책에선 특정한 액젓으로 맛을 내는데, 주문하는데 시간이 걸려 나는 집에 있는 까나리 액젓으로 담갔는데도 맛이 나는 거 보면, 아주 괜찮은 김치 요리책이다. 며칠 내로 이 책에 나온 깍두기와 파김치도 시도해 볼 생각이다.

 

가만 보면, 남자든 여자든 맛있는 요리를 할 줄 아는 것도 복이 아닐까. 요즘은 도서관에 가서 요리책 코너를 자주 기웃기웃거린다.

 

이 책은 몇달째 알라딘 첫화면에 걸려 있어 도서관에 신착도서칸에 있길래 빌려 왔는데, 공무원이나 행정가들이 읽어야 할 책인데, 엉뚱하게 집에서 할일 없이(?) 책이나 읽는 전업주부인 내가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일본인구가 일억이천만명선. 일본의 한 지자체가 빨라지는 노령인구와 인구 감속을 어떻게 막아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노령인구의 문제는 노동력 감속뿐만 아니라 구매력 저하까지 불러들여 주요 도시 중심지 흔히 우리가 말하는 번화가가 침체되며 공동화현상을 불러 일으킨다는데 있다. 일본의 지자체의 도지사는 이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 중심의 전철화와  도심중심지로 사람들을 유인하기 위해 교통비를 할인(예를 들어 2600엔하는 요금을 백엔으로 할인하는 식)하여 도시 중심부인 번화가로 불러 들여 소비하게끔 하는 정책등을 쓴다든가, 여성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 보육원 제도의 정착이나 더 나아가 학교 교육의 다양성까지 시도하는 등, 우리 행정가들이 참고해야할 정책들이 많았다.

 

일본의 지자체들이 이 정책들을 그들 스스로 창의적으로 만들었다기보다는, 유럽의 제도를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하여 자신들의 마을 프로젝트로 실행하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 이 책의 참고 도표를 보면 우리 나라 출산율이 일본의 출산율보다 휠씬 낮고, 고령의 노인인구 점유율이 너무 높아 우리나라 행정도 저출산율, 고령화에 맞춰 대비해야한다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나도 두세해만 지나면 할머니 소리 들을 수 있는 오십에 진입하는 나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생각보다 우리 세대를 시작으로 고령화의 시대가 순식간에 올 수 있다. 주변을 둘러봐도 아이들보다 나이든 세대가 많은데 정부는 아무런 대책이나 대안을 내 놓지 않고 시간 흘러보내는 것이 아닌지 걱정스럽다. 결국 일본의 지자체들이 살아 남을 수 있었던 것은, 이 지자체들은 예전의 정책 프레임을 고수하는 게 아니고 계속해서 정책 프레임을 시대에 맞춰 바꿔나가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고 방식, 문화, 사상, 터전등 우리를 둘러싼 모든 주변환경 또한 우리처럼 살아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미래를 열어야하지 않을까. 과거 프레임에 미래를 억지로 끼어 넣어봤자 들어 맞을 리가 없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행정가 여러분~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6-09-27 19:05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 말씀처럼 공무원과 행정가들이 그런 책을
좀 읽으면 좋겠는데요
판공비를 이런 책을 사서 읽고
공무원들한테 나누어 주는 데에 쓰면 좋겠고요....

기억의집 2016-09-27 19:44   좋아요 0 | URL
그렇죠. 정말 우리 나라 공무원들이나 행정가들이 책 좀 읽었으면 좋겠어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책 읽는 걸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맨날 시공무원들이나 국회의원들이 외유 나갈 때 뚜렷한 목적 의식이 있었으면 해요. 이런저런 책들 읽어보면 정말 유럽은 정치인들이나 행정가들이 여러 아이디어들을 내서 마을을 먹여 살리는 거더라구요. ㅠㅠ

2016-09-27 19: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19: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1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19: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1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2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2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6-09-27 19:19   좋아요 0 | URL
맛보장 김치는 보관함에 넣었어요. 요리를 못하는 저이지만 그래도 이제 김치 담가 보고 싶어서요. 아.. 욕심이 지나쳤나...

기억의집 2016-09-27 19:53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기대하지 않았는데 아주 시원하고 깔끔하고 맛깔나요. 저도 도서관에서 빌렸는데 지금 이 책을 사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이에요. 여러 종류의 김치요리법이 있긴 한데, 저의 집 입맛은 다양하지 않아서 필요하지 않는 김치도 많더라구요. 가격대가 쎄요~ 그리고 담가보세요. 이 레시피 그대로 담그면 주변분들이 황금손이라고 놀라실 겁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9-27 20:27   좋아요 0 | URL
어떻게 보면 아파트야말로 가장 에너지 효율 보관적이죠... 하지만, 미학적 측면에서 보자면
정말 멋대가리없는 게 아파트입니다..

기억의집 2016-09-27 20:30   좋아요 0 | URL
맞슴다. 진짜 멋대가리 없죠. 요즘은 돈 좀 있으면 단독 사서 살고 싶은데 단독이 너무 비싸더라구요. 단독 사고 부분적으로 고쳐도 한 육억 그냥 깨지겠더라구요. 로또나 당첨 되었으면 좋겠는데.....

쿼크 2016-09-27 21:13   좋아요 0 | URL
엉뚱한 책읽기 저도 예전에 도서관가서 종종 시도한 적이 있었네요.. 저보다 훨씬 책을 잘 고르세요.. 소개글만 읽고도 찾아 읽고 싶어지네요..ㅎㅎ 저는 눈감고 골랐는데... ㅋㅋㅋ 그렇게 고른책 아무렇게나 페이지 열어 좀 보다가 대부분 반납한 기억이 있네요.. ^^

기억의집 2016-09-27 22:47   좋아요 0 | URL
쿼크님 오래만에 글 쓴 거 봤습니다. 셀카~ 페이퍼에 쓰신 투로맨스는 엔딩 장면에 나오는 음악이라 저도 좋아했어요. 크리스천 슬레이터가 그 때 굉장했는데 지금은 뭐하나 모르겠습니다.

알라딘의 책소개 도움을 많이 받아요. 요즘은 예스24도 많이 들어가 읽을거리가 뭐 있나 봅니다. 예스24의 읽을거리가 아주 많아 요즘은 거기서 책 구매 하곤 합니다~ 도서관은 너무 멀어 잘 안 가다 요즘 알라디너분들의 페이퍼 보고 운동 삼아 갑니다~

쿼크 2016-09-30 00:32   좋아요 0 | URL
잡글이라도 오랜만에 써서 그런지.. 좀 당황스럽더라구요.. 페이퍼에 유튜브 동영상 집어넣는 것도 잊었고... 셀카라고 하기엔 좀 그런..암튼 그 사진도 올릴 때 사이즈 조정 메뉴가 없어서 당황... 컴이 고장나 사진 사이즈 조정도 못하고(메인컴이 고장나 서브컴을 사용했었거든요..).. 노트북은 어댑터가 고장나 밧데리가 떨어졌어요.. 충전불가...ㅋㅋ.. 그래서 정말 오래된 노트북 하나 주워와 간신히 글만 썼네요..ㅎㅎ..
그래서 블로그에 글도 거의 안올린듯...

크리스천 슬레이터는 할아버지가 되었더라구요...ㅎㅎ... 저는 `장미의 이름`을 정말 좋아하거든요(책은 세 번 정도 읽었고..영화도 서너 번은 봤을듯.. 강유원의 `장미의 이름 읽기`라는 책도 두 번은 읽었어요..)... 그때는 정말... 소년소년 이미지였는데..

예스24 한때는 정말 많이 이용했는데... 그러다 여기로 옮겼지요.. 그때는 블로거로 네임드도 좀 가지고 있었죠..다 옛날일이네요..ㅋㅋ... 지금은 예스24에서는 거의 이북만 사요.. 종이책은 거의 사질 않네요... ^^

앗... 술먹어서 그런지 주절주절 했네요..^^

희망으로 2016-09-27 21:37   좋아요 0 | URL
당근정말시러 님은 네이버에서는 유명하시더라구요. 김치책과 이전에 쓰신 다른책도 카트에 담아만 놓고 넘비싸서 망설이고만 있어요.

기억의집 2016-09-27 22:49   좋아요 0 | URL
글게요. 저는 네이버는 아예 안 들어가서 잘 몰랐어요. 알라딘 책소개 보니 아주 유명한 분이시더라구요. 김치관련 요리책 간혹 빌려보는데 막상 해 보면 제 입맛에는 그닥 착착 안 붙더라구요. 이 분 김치 요리법은 아주 맛있어요! 가격이 너무 쎄서 저도 고민이 되긴 해요. 사 두면 요긴하게 쓸 것 같긴 한데...

책읽는나무 2016-09-27 23:04   좋아요 0 | URL
엉뚱한 책읽기라고 하셨지만 위의 세 권의 책은 딱 기억님의 취향저격인 책들이 아닌가?란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저도 도서관을 가게 되면 평소 잘보지도 않는 분야의 책을 막 집어서 읽어보는 습관이 생겼는데요~~나중에 살펴보면 책들이 죄다 저의 취향과 일종의 바람?을 내포한 응큼한? 책읽기를 하고 있더라구요ㅋㅋ 좀 웃기긴한데 참 재미나고 나름 흥미로워요!
돈을 주고 구입한다면 절대 절대 사지 않을 그런 잡다한 책들을 무한정 읽을 수 있는 것은 큰장점이긴 합니다 그런데 말 그대로 정말 중구난방 잡다한 독서가 되긴 하더라구요ㅜㅜ

그나저나 `맛보장 김치`요책에 눈이 띠용!!했어요 안그래도 오늘 친정에 갔다가 친정아버지가 저한테 열무김치를 담아 놓고 가라고 하셨는데 맛을 보장할 수 없다고 반찬가게 가서 사다드리고 왔거든요ㅋㅋ
아~~그런데 제목도 멋지구리한 맛 보장하는 김치로군요^^
일단 빌려서 읽고 구입결정을 해야겠어요!!
요리책도 간간히 빌려서 읽긴 하는데 매번 읽기만 하고 실천을 하지 않아서 늘 찔립니다만^^

기억의집 2016-09-27 23:13   좋아요 1 | URL
ㅋㅋ 맞아요. 제 성향이 어느 정도 맞는 게 아닌가 싶어요.

도서관이 편하긴 해요. 막상 이 책을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할 때 가서 있으면 세이브 되는 거니깐요. 요즘은 그래도 덜 사긴 해요. 예스도 굿즈 유혹 당해 구매합니다만 한창 책 사들일 때만은 아닌 것 같아요. 이번에 와우페스티벌도 갈까말까 고민중이니깐요~

김치, 애들이 그렇게 많이 먹진 않지만 없으면 아쉬운 반찬인 것 같아요. 이 책은 배추 한통 레시피도 있어서 아주 편해요..전 요리책은 절대 칭찬 안 하는데 이 책은 아주 맘에 들어요. 저도 배추김치는 담그는데 열무는 저릴 때 잘못 저리는지 풋내나서 사 먹곤 해요..
김치요리책이나 요리관련책 사서 해 먹으면 제 입맛이 아니더라구요. 아 근데 오늘은 뭐 먹지 책 나왔다길래 그 책은 사려고요. 전 그거 보고 몇개 해 먹었는데 맛있었어요~

책읽는나무 2016-09-27 23:16   좋아요 0 | URL
저도 도서관 이용하고서부턴 책 구입에 많은 자제력이 생겼어요 그러니까 집도 좀 덜 좁아지구요^^
그런데도 책 욕심은 여전한 듯해요!!!이상하죠??ㅋㅋ
그리고 남들이 읽는 책들 눈여겨 봤다가 도서관 가면 찾아봐야지!!싶으니 정말 읽어야할 책들은 어마무시하게 늘어만 갑니다ㅜㅜ
근데 예스도 굿즈 하는가 보군요?요즘 온라인 서점들은 굿즈를 팔기 위하여 책을 끼워서 주는 듯합니다ㅋㅋ

기억의집 2016-09-27 23:22   좋아요 0 | URL
에휴.. 전 우리집을 둘러보면 온통 책밖에 없어서.. 이게 살림하는 여자집인지 싶어요. 수납장마다 안에는 다 책들.. 언젠가는 나도 지하실이 있었으면 좋겠다란 생각이 한 적이 있어요. 책 둔다고. ㅎㅎ

예스도 굿즈 장난 아니여요. 혹 하더라구요. 굿즈에 안 넘어가려고 하는데도요. 책을 사려는 게 아니고 굿즈때문에 책을 사는 듯. 예스에서 열린책들 행사사는데 살까 고민중입니당~

단발머리 2016-09-28 06:44   좋아요 0 | URL
제가 엄청 집착하는게 황금레시피거든요. 저 책대로 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낮다는 거죠? 그렇다면?@@ 도전해 봐야겠어요.
금방은 안 되겠지만 이제 곧 김장의 계절^^

이토록 멋진 마을, 기대되네요.
금방 출산율을 올릴 수 없다면, (지금 정부가 하는 걸로 봐서는 젊은 여성들 출산 파업 좀 오래갈것 같기는 한대요) 노령인구에 대비한 정책이 빨리 준비되어야 하는 건 맞는 것 같아요. 행정가 여러분들이 기억의 집님 페이퍼 좀 읽고 하셔야 되는대요... ㅎㅎ

기억의집 2016-09-28 07:48   좋아요 0 | URL
네~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저리 가라에요. 저는 황금레시피대로 김치 담근 적 있는데 생각보다 제 입맛에 아니더라구요. 근데 손이 많이 가요. 과일 육수가 있어서... 한시간이상 끓여야하고, 차례 지내고 남은 사과가 있어 과일 육수 시도해 봤어요. 저자가 자신감 넘칠 정도로 괜찮은 레시피에요. 그래도 요리책은 호불호가 강해서... 저는 예전에 다들 좋다는 리뷰보고 양념레시피 사서 시도했는데 그닥이었어요.

이토록은 혹 도서관에서 있으면 빌려 보면 좋은신데. 개인이 읽기에는 읽고나서 내가 참 뭔가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일이지 싶더라구요. 지방 선거에 뛰어들지 않는 이상.... 이 책에서도 젊은 여성들에 대한 글이 나와요. 지자체에서 젊은 여성들을 껴안을려는 노력을 엄청해요. 젊은 여성이 곧 출산율하고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해서... 우리 나란 지금 이 상태로 가면 나라가 소멸되겠더라구요. ㅠㅠ

icaru 2016-11-04 22:48   좋아요 1 | URL
이젠 책들이 버겁다!!! 하하하 저두요저두요!!
기억님 이달의리뷰 당선을 축하하며...ㅋㅋ 한달도 지났는데,,, 저는 참 뭐래용~~

2016-11-05 08:5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