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알라딘 굿즈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어 사은품 안 받고 적립금 받는데, 이상하게 알라딘 머그는 연말되면 기다려져요. 사진 왼측의 위에 있는,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이라고 쓰여져 있는 머그가 알라딘 2006년도 첫 머그입니다. 이 머그을 시작으로 매년 모았습니다. 2016년 올해 도라에몽컵까지 알라딘에서 열개의 머그를 매해 다른 디자인으로 선 보였으니깐요. 그래서 어쩜 더 혹했을 수도 !

 

2006~7년에는 머그모델이 하나여서 선택하고 뭐할 자시고도 없었는데, 그 후에는 여러 모델을 선보이고 랜덤 발송하다 요 몇년 간은 구매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점차 열려 있는 마케팅을 하는 것 같아요. 머그 나열해 놓으니,십년간 알라딘과 함께한 시간이 실물처럼 구체적으로 보이네요.

여튼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열개여야 맞는데....2007년도 머그는 이사할 때 주방 정리하는 아주머니께서 주방 정리하다가 깨뜨려서 없고, 하나는 며칠 전에만해도 사용했는데 오늘 찾아보니 어디다 두었는지 못 찾겠더라구요. 빨간 머그컵이었는데....다음 십년은 어떤 머그로 장식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제가 매년 머그를 구입하기 위해 오만원어치 책을 구입하는데, 해마다 구입할만한 이벤트 책의 선택 폭이 좁아져 고민 아닌 고민을.... 예전히 소설을 읽긴 하는데 예전처럼 그렇게 읽지 않고 무엇보다 소설쪽보다는 과학책을 더 사서 읽자란 생각이 들어서요.

 

올해의 알라딘 머그컵을 위해 선택한 책은, 안상현의 뉴턴의 프린키피아와 마커스 초운의 만물의 과학을 선택했어요. 뉴턴의 프린키피아는 나중에 부연설명하겠지만, 제 능력밖의 책이라 아마 못 읽을 것 같습니다. 저자의 서문에서도 과학고 학생이 먼저 읽었으면 한다고 썼을 정도니, 일반인들은 접근 자체가 쉽지 않는 책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 문구를 굳이 써야했는지? 그냥 일반인들을 위한 책이라고 하지란 생각이 들더군요.

제가 요즘 아마존에서 이종필 교수가 시도한 일반인을 위해,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수학적으로 해제한 책이나 안상현 저자가 뉴턴의 프린키피아를 기하학으로 해제한 책을 찾고 있는데(찾으면서 나도 참 미친년이지... 이러면서 검색하고 앉아있다는), 지금까지는 없는 것 같더라구요. 일반인들을 위해서 저런 수학적 해제 시도를 한 분들이. 대학교재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종필교수나 안상현 저자가 일반인들을 위해 현대 물리학의 거인들이라 할 수 있는 뉴턴이나 아인슈타인의 작업을  일반인들을 위해 수학적으로 해제한 책은 지금까지 없는 것 같아요. 혹 일반인을 위해 저런 시도를 한 책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래서 이종필 교수의 일반상대성이론이나 안상현 저자의 뉴턴의 프린키피아는 독자로서, 메마르고 황량한 기초과학의 틈속에서 이런 책들이 나왔다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책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안상현저자가 그냥 일반인들을 위한 책이다라고 했더라면 더 큰 의의를 가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어파치 이해는 독자의 몫이거든요. 비록 일반 독자인 저도 이종필 교수나 안상현 저자의 책들이 독자 한계를 넘는 책이라, 아마 못 읽고 가지고만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만, 다른 누군가에는 과학 거인이 될 수 있는 디딤돌같은 책일 수 있거든요. 정말이지 이런 거 보면, 기초과학의 전파를 위해 출판사와 저자들만 열심히 현장에서 뛰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16-01-21 06:49   좋아요 1 | URL
알라딘 머그 컬렉션을 왜 진즉 생각하지 못했을까요~ ^^

기억의집 2016-01-21 09:34   좋아요 2 | URL
컬렉션 하려고 한 게 아니고 알라딘 머그는 우연히... 모으게 된 것 같아요. 매년 머그 행사가 다르다보니 기대하고 사고 그렇게 되네요!

책방꽃방 2016-01-21 09:31   좋아요 2 | URL
저는 머그가 그냥 짐만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모아놓으니 이쁘네요. 처박아둔 머그 꺼내봐야겠어요!^^

기억의집 2016-01-21 09:37   좋아요 2 | URL
전 알라딘 머그 다 사용해요. 제가 설거지할때마다 나쁜 손인데, 알라딘 머그는 설거지하면서 깨지진 않더라구요. 워낙 튼튼한 가 봐요. 머그 모으니 알라딘과 함께한 십년의 세월을 모아놓은 것 같아요~

붉은돼지 2016-01-21 09:29   좋아요 2 | URL
저하고 같은 컵이 다섯 개 ㅎㅎㅎㅎ

기억의집 2016-01-21 09:39   좋아요 1 | URL
붉은 돼지님은 알라딘 초기 머그 있을 것 같은데요. 제가 서재란 거 처음 알고 들어왔을 때 붉은 돼지님 글 자주 읽었어요. 실제로 가지고 있는 건 더 많은데, 나중에 빨간 머그 찾으면 사진 찍어 올려 볼까 봐요.

책읽는나무 2016-01-21 10:30   좋아요 1 | URL
저도 찬장에 있는 컵들을 세어 보니 보틀까지 합쳐 9개가 되더라구요
저기 컵안이 빨간 컵 있잖습니까!
저게 파랑이랑 빨강 두 개가 있었는데 파랑이를 울신랑이 설거지하다가 깨먹었어요ㅜ 다른컵이 깨지는 것보다 정말 맘 아팠어요ㅜ
이젠 사려해도 살 수가 없잖아요~~몇 년전의 골동품이 된 컵인데ㅜ
오래된 컵은 무겁고 커다래도 또 그만큼의 옛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더라구요^^

저도 기억님과 겹치는 컵이 다섯 개나 되네요^^
그리고 늘 기억님 집이 반들반들 깨끗하네요 깔끔한 성격이 보이십니다^^
서울은 지금 엄청나게 추워졌죠?
춥기전에 얼른 내려와 다행이다~~하면서 `헌데 여기도 춥군!`그러고 있어요
울애들은 되려 울집 와서 어제부터 감기기운들이 느껴지네요ㅜ
기억님도 감기 조심하시고 방학 막판까지 화이팅!입니다^^

기억의집 2016-01-21 11:01   좋아요 1 | URL
아니, 안에 빨갛게 칠해진 거 말고 겉이 빨간 컵이 있어요. 그 때 스타벅스컵도 연말에 비슷한 컵이 나왔는데, 스벅 비슷하게 출시되었는데, 저는 빨간색 골라거든요.

저는 책이 많은데 집까지 어질러져 있으면 정신 사나워 못 살겠더라구요. 게다가 성격이 버리는 거 엄청 좋아해요~ 책 빼고요 ^^

저도 요 며칠 감기로 두통때문에 고생했어요. 두통이 오니 눈이 삐질듯이 아파서 나흘 동안 애들도 밥 어떻게 챙겨주었는지 모르겠어요. 머리 아프니 드러누워만 있었네요. 심지어 그 좋아하는 프렌즈팝도 이틀간 안 하고....하하^^

stella.K 2016-01-21 12:15   좋아요 0 | URL
엇, 제가 가지고 있는 알라딘 머그잔은 없네요.
알라딘에 서재가 생기고 그해 머그잔 하나 받은 걸 여태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2001년인가 2년쯤 된 것도 같은데...
배트맨 머그잔은 이번에 또 받았네요.
색깔이 좋기는 한데 잔이 좀 크다 싶어요. 조그만 줄이면 좋았을텐데...
저희집엔 컵이 너무 많아 별로더군요.

기억의집 2016-01-21 15:07   좋아요 1 | URL
저는 예스는 알아도 알라딘은 몰랐던 시절이에요. 한참 지나서 알라딘 알았고 서재 존재는 더 늦게 알았는데.... 활발하게 활동하셨죠!

저도 큰 머그보다 작은 머그를 더 선호해요. 저는 에드먼드 윌슨의 글을 읽고 종이컵 되도록이면 안 쓰려고 노력하다보니 알라딘 머그 아주 유용하게 잘 써요~

서니데이 2016-01-21 17:47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감기는 괜찮으세요.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기억의집 2016-01-21 19:38   좋아요 0 | URL
식사하셨어요? 저는 빨리 밥 먹고 설거지도 다 끝냈어요. 어제 보다 풀리긴했지만 여전히 춥네요.,아직도 머리는 띵해요. 낼은 오늘보다 좋지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