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정리습관이 어때서! 맛있는 습관 8
이상미 글, 장연화 그림 / 파란정원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는 글을 조금전에 읽었어요. 아마도 그런 말은 예전부터 들어온 것 같은데요. 습관이 되려면 시간을 두고 익숙해져야하고, 나쁜 습관이 좋은 습관으로 바뀌는데에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릴테니까, 처음부터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거예요. 그렇지만, 가끔씩은 이건 좋은 습관인지 아닌지 잘 모를 때도 있으니까 놓치고 사는 일도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정리를 잘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효율성이라거나, 편리함 같은 것이 먼저 떠올라요. 정리를 해 두면 정해진 위치에 있으니까 찾는 시간도 걸리지 않고, 바쁠 때에도 그 자리에 있으니까 어디 있는지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겠죠. 그리고 여기 저기 쌓아두는 것보다는 가지런하게 두는 것이 한 공간에 많은 것을 넣을 수도 있고, 보기에도 좋을 거구요,

 

 정리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방과 책상, 가방 속과 같은 가까운 공간의 정리, 그리고 공부를 할 때 효율성을 높여줄 노트의 정리, 다이어리나 스케줄러 등에 써놓은 일정을 정리해서 시간관리도 그 안에 들어갈 수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정리를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정리를 해서, 정리되지 않은 것보다 더 나은 기분, 깨끗한 공간에서 잘 지내는 것이 목적이 되지 않을까 해요.

 

 이 책에서 자신의 정리습관을 생각해볼 수 있는 예시가 나오는데, 현재 자신의 정리습관을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 내 방은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다

 * 가위와 풀을 바로 찾을 수 있다

 * 책꽂이에 책이 가지런히 꽂혀있다

 * 알림장을 항상 가지고 다닌다

 * 공책에 적어둔 필기 내용을 바로 이해할 수 있다

 * 내 방은 내가 직접 정리한다

 * 불필요한 물건은 바로 버린다

 * 책상 위에는 당장 쓸 물건만 올려놓는다

 * 준비물을 혼자 챙길 수 있다

 * 내가 쓰는 물건을 종류 별로 분류할 수 있다

 

( 이 중에서 여섯가지 이하이면 정리습관 점검이 필요한 듯 합니다.)

 

 정리와 정돈을 잘 하려면  먼저 분류부터 하면 좋아요. 지금 필요한 것인가, 자주 쓰는 것인가, 그런 것들도 생각해서 상자에 넣거나 서랍에 넣거나, 아니면 책상 위에 잘 보이도록 올려놓을 수  있으니까요. 물건이 아니라 공책의 필기나 알림장의 정리도 방식은 다르지만, 금방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쓰면 좋으니까 요점정리를 잘 해두면 좋겠지요. 그리고 이런 것들이 처음부터 잘 되지는 않으니까 처음에는 엄마나 다른 사람(여기에서는 친구)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좋은 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계속해나가면 좋아질 수 있을 거예요.

 

 초등생인 건희는 아침마다 허둥지둥하면서 학교갈 준비를 하고, 엄마의 도움을 받는데, 반면 같은반의 친구인 태희는 정리습관이 좋은 친구예요. 엄마의 잔소리보다도 관심있는 친구의 말 한마디가 더욱 더 효과가 있었어요. 친구 집에 놀러가서 정리가 잘 되어있는 방을 보았던 것도 동기가 되었을 수 있어요. 하나씩 시작하고 조금씩 정리습관이 늘어나니까 아침 시간이 전과 달리 여유있게 준비하는 것까지 이어집니다.

 

 초등학생이나 어린이들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정리를 잘 하고 싶고, 관심은 많은데, 그런 마음만큼은 잘 되지 않아서 정리를 잘 하는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설명을 들을 때가 많아요. 여기 나오는 건희와 태희를 보면 친구들끼리도 서로 좋은 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잘 되는 것이 아니더라도 조금씩 조금씩 좋아져 가는 것을 매일매일 확인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정리법을 찾아가는 것도 좋은 습관을 갖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했습니다. 책을 읽고 재미있어, 이렇게 해 봐야지 하는 마음이 들면, 바로 가까이 있는 것부터 조금씩 정리를 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처음부터 집안을 전부 정리하려면 힘이 들지만, 오늘은 책상위, 내일은 서랍 하나, 그렇게 정리하면 시간도 적게 걸리고, 조금씩 편리하게 정리하는 방식도 생길 수 있을테니까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11-18 19: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1-18 19:5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