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월요일 같았습니다. 오늘 날짜를 보니까, 5월 8일입니다. 그냥 목요일이었지만, 아래 작은 글씨로 어버이날, 이라고 써있으니까 조금은 다르게 보이는 것만 같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며칠간 휴일이 이어져서 연휴가 되었는데, 잘 보내셨나요. 한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을 만나러 갔다가 평소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서 도착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그냥 어쩌다보니 끝나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연휴 직전에 주문했던 책들이 어제부터 조금씩 오기 시작했는데, 그래서 더 그런 것도 있나봅니다. 그렇지만 조금 있으면 주말입니다. ^^ 

 

 오늘 페이퍼는 이것저것 주말에 읽으면 좋을만한 책 찾으러 갑니다. 이 페이퍼에서는  역사에 관한 책입니다. 인문교양서로는 일본문화와 역사에 관한 책을 소개하고, 어린이책으로는 한국사에 관한 책을 골랐습니다.

 

 

 인문, 사회과학 

 

 

 1.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 일본사 여행

 

-- 일본에 대한 책 중에서 최근에 나온 이 두권 책에서 공통점이 있다면 둘 다 지역답사를 하고 쓴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역사와 관련있는 내용도 있고, 유적지나 유물에 대해서 설명한 부분도 있지만, 일단 답사를 통해서 쓴 책이라면 현재 남아있는 모습에 대해서도 설명이 잘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

 

 

1.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일본편3

-유홍준

 

 

 

 

 

 

 

 

 

 

--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일본편이 작년에 1,2권이 나왔고, 5월 중순 출간예정으로 3편이 예약판매를 시작했습니다. 1편은 규슈, 2편 아스카이고, 이번에 출간되는 3편은 교토편이라고 합니다. 3편의 부제는 "교토의 역사 “오늘의 교토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입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크게 3부로 나뉘어 헤이안 이전, 헤이안시기, 가마쿠라 시대까지 나오고 있어서, 어쩌면 역사에 맞춰 다음 권도 교토편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2. 일본사여행

-- 하종문

-- 부제는 "역사기행으로 읽는 일본사"입니다. 걸어서 일본을 보고, 역사로 일본을 읽는다, 라고 표지에 써있는데,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누어 볼 수 있고, 1부 답사로 찾는 일본, 에서는 역사속의 사건이 일어난 곳의 지도와 관련된 현재그 장소에 대한 사진, 그리고 사건 등에 대한 간략한 내용과 실제 가서 본 현재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한 페이지에 하나씩 설명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는 편입니다. 2부 역사로 읽는 일본, 은 고대부터 시작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흐름에 맞춰 그 시기의 중요사항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저자 서문을 읽어보니, 1998년에 나왔던 <일본사 101장면>이라는 책이 있었고, 그 책을 전면개정하여 나온 책인듯 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한국사

 

 

 

 

 

 

 

 

 

 

 

1. 한국사 편지생각책

2. 용어한국사

3.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

4. WHY? 운명을 바꾼 도전

 

--- 한국사에 대한 관심은 능력검정시험과 같은 수험서도 있지만, 어린이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책으로도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어린이 책을 보면, 시기별, 인물별, 용어별로 정리된 책도 있고, 학습만화처럼 재미있게 읽으면서 배워나갈 수 있는 책도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책도 있을 수 있고, 교과서의 교과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계를 강조한 책도 있습니다. 책마다 서로 강조하는 점이 다르니까 여러 권 읽으면서 조금씩 배워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검색해보아도 어린이를 위한 한국사 도서가 무척 많기 때문에, 그 중에서 몇 권만 골랐습니다.

 

1. 한국사편지 생각책

-- <한국사편지>에 이어 나온 <한국사 편지 생각책>이라는 책입니다. 소개를 읽어보니까 앞서 나온 책이 많이 알려져있는 듯 하고, 그 책의 워크북이라고 하는데, 생각책의 1권은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라는 부제로 보아, 이 책도 여러 권의 시리즈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2. 용어한국사

 

 

 

 

 

 

 

 

 

 

 

 

 

-- 이 책은 한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필수용어를 각 시기별 100개씩, 총 600개로 한국사 전체에 나오는 역사용어를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사진과 그림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이해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총 6권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아직은 4권까지만 출간된 것으로 보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고, 한국사 평가를 준비하는데에도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3.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

 

 

 

 

 

 

 

 

 

 

 

 

  한국사를 시기별로 정리하고, 그 시기에 살았던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역사적 사건이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고, 인물과 사건에 대해 그림과 만화를 더하여 재미를 더했고, 그 시기의 유적, 유물, 그리고 지도와 연표까지 있어 내용을 읽으면서 정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각권마다 그림을 그린분이 달라서 매 권 조금씩 다른 느낌으로 읽을 수도 있겠습니다.

 

 

 

 

4. WHY? 한국사

 

-- Why? 한국사 시리즈의 경우, 시기별, 주제별, 인물별 등 각권마다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 학습만화입니다. 24권까지 출간되었고, 지금은 25권이 예약판매중입니다. 만화로 구성된 부분에서는 이야기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고, 이어진 학습상식을 통해서 역사속의 이야기와 유물 유적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고, 간단한 문제풀이를 통해 앞에서 나온 내용을 다시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만화로 그려져있어서 읽고나서 기억에 많이 남을 수 있다는 점도 좋을 듯 합니다. 각권마다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서, 시리즈 앞의 연대별 구성된 몇 권을 제외하면 주제별로 읽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쓰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려서  다른 책은 다음 페이퍼에 쓰기로 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