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첫번째 페이퍼는 경제경영의 책입니다. 보다 자세히는 재테크, 자기계발, 경제일반, 미래예측 정도 될 수 있겠습니다. 보러 가실까요.^^
1. 201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2.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3. 다보스 이야기
4. 상상, 현실이 되다
이 책들은 카테고리는 경제경영에 속하지만, 서로 조금씩 다르다는 것은 책 제목에서도 조금은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현실적인 면부터 설명하고, 조금 앞의 시기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예시나 해법이 제시되기도 하는데, 한 분야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저자들의 견해니까 한 번쯤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세세한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그건 우리 자신의 문제가 됩니다.
------------------
1. 201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부제는 저금리 저성장 고령화 시대, 돈은 어디로 흐르는가, 입니다. 2013년 12월 20일부터 이틀간 서울 대치동 세텍(SETEC)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는 12,000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았고, 각 금융회사의 상담부스나, 전문가강연에도 세미나실을 가득 메웠습니다. 이 책은 성황리에 끝난 이 박람회를 진행한 부동산과 금융투자 전문가 12인의 강의를 담은 책으로, 2014년 투자에 관한 재테크 트렌드를 담고 있습니다.
2.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 톰 캘리, 데이비드 캘리,
-- 어렸을 때는 창조적인 사람도 어른이 되면 관습과 규칙에 한정된 범위내로 한정되거나, 또는 창조성은 특별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로 생각되기도 하지만,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창조성을 요구하고, 나아가 핵심경쟁력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이 예술가와 같은 정도의 창조성을 요구받는 것도 아니고, 내부의 잠재적 창조성을 막는 두려움에 대해 생각의 해법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자가 세계적 디자인 기업 IDEO의 창업자로, IDEO와 스탠퍼드대 디자인연구소 d스쿨의 혁신 사례와 연구결과를 통해서, 우리가 가졌던 창조성을 회복하고 기를 수 있는 실제적인 방향도 제시하고자 합니다.
3. 다보스 이야기
--- 문정인, 이재연
--- 부제는 세계 거물들은 올해도 그곳을 찾는다, 입니다. 다보스 포럼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매년 1~2월 시기에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로, 민간재단이 주최하며 세계 각국의 정치인, 기업인, 기자 의 유명인사가 모이며, 올해도 얼마 전에 개최되어 뉴스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은 이 포럼에 교수요원으로 초대받거나, 다보스 포럼의 멤버로 일한 저자가 다보스포럼에 대해 쓴 책으로, 크게 3부로 구성되는데, 1부는 주최측으로 참가했던 이재영의원이 회고하는 안에서 본 다보스포럼, 2부는 지난 5년간 패널로 참여해온 문정인 교수의 밖에서 본 다보스포럼, 3부는 동아일보 황일도기자의 사회로 진행된 두 저자의 대담을 실어, 다양하게 접근하고자 했습니다.
4. 상상, 현실이 되다
--- 유영민, 차원용
--- 부제는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다, 인데, 책의 저자 소개란을 보니, 앨빈 토플러의 말에서 가져온 것 같습니다. 책의 표지에 써있는 '30년의 세상을 엿보다'라는 말처럼, 곧 현실로 만나게 될 앞으로의 30년에 대해 다양한 상상을 더하여 썼습니다. 우리가 지금 만나고 있는 것들의 거의 대부분은 처음에는 누군가의 상상에서부터 시작되었겠지만, 구체화되고 현실화된 것입니다. 상상을 한다는 것은 시작을 찾자면 아주 오래 전으로 거슬러올라가야 할만큼, 인류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막연한 상상이 현실이 되기까지는 거쳐야할 과정이 많지만, 상상의 힘이란 꼭 필요한 것임을 느끼게 합니다.
----------------
이 페이퍼는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페이퍼는 시간이 되면 하나 더 쓰고 싶지만,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