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목요일에 쓰기 시작해서, 어쩌다보니 시간을 넘겨 금요일의 페이퍼가 되었습니다. 경제경영에 들어가는 책들은 자기계발, 성공학, 자기관리 등의 책들도 있지만, 창업이라거나 재테크에 관한 책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고른 책들은 창업과 재테크에 관한 책일 것 같습니다.

 

 

 

 

 

 

 

 

 

 

1.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2. 지갑 방 책상

3.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4. 브런치 재테크

 

 새해가 되면 이러저러한 계획을 새로 새우기도 하고, 작년엔 뭐 그냥 마음만큼 잘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올해는 또 해봐야지 하는 그런 마음도 들긴 합니다. 그렇지만 계획을 세우고 싶긴 한데, 마음만큼 실제 활용이 잘 안 될 때도 많습니다. 문제는 거기 있는 것 같은데, 왜 해결이 잘 안될까. 또는 왜 그게 잘 안되는 걸까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누군가는 내 문제점을 잘 볼 수 있을 지도 모르지만,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을 때도 있어요. 그럴 때, 다른 사람은 어떨까 정도의 참고가 될만한 책 정도로 생각하고 읽으면 부담도 덜 하고,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전문가도 많고, 분야도 다양하니까요.

 

----

1.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캐럴 로스

-- 부제는 창업 전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 입니다. 막연히 사업을 생각한다거나, 기발한 아이디어와 꿈이 있으니까 성공할 것 같아서 시작해도, 창업후 90%가 5년내에 망한다는 현실적인 문제 앞에서, 과연 사업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이 사업은 해도 될 것인가를 안다면 시작하기 전에 다시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수많은 기업의 창업, 투자, 인수합병을 위한 컨설팅을 해왔던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이력을 살려 쓴 책으로 미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읽은 책으로 보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의 예비창업자가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지갑 방 책상

-- 하네다 오사무

--  부제는  당신의 부는 이 세 곳에서 시작된다, 입니다. 정리정돈과 부의 상관관계를 들고 있는데, 구성목차를 보니까 우리가 돈을 모으지 못하는 문제와, 정리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정리 3단계를 통해서 지금까지 알아차리지 못했지만 새어나갔던 지출을 줄여서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겠고, 불필요한 것을 줄이는 동시에 필요한 것을 잘 활용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리는 단순히 깨끗하고 제자리에 놓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로인해 이전보다 절약도 할 수 있고, 효율도 높아지겠지만, 단순히 마음만으로 되는 건 아니라 기술과 습관이 필요한 거라고 합니다. 저자가 일본의 유명 공장비용절감 컨설턴트로, 정리와 절감을 통해 저자 자신도 실제 순이익이 증가했다는 이력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3.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 이노우에 히로유키

-- 부제는 부를 끌어당기는 부자들의 공부법, 입니다. 바쁜 직장인들이 시간을 쪼개서 공부를 하거나 자격증을 따거나,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 중에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투자라고 생각하면서 준비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여기에 더하여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부가 투자의 성과를 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고 보입니다. 치과의사이자 경영학 박사이고,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저자도 자기계발에 큰 관심이 없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자신도 변하게 되었던 계기와 내면의 변화로 인해 달라졌던 내용도 썼습니다.

 

4. 브런치 재테크

-- 허서윤, 신찬옥,

-- 부제는 맛있게 돈 모으는 30가지 레시피, 입니다. 네이버 캐스트에서 2013년 5월부터 12월까지 30주간 월요일마다 연재되면서 화제가 되었고, 연재 기간에 올라왔던 독자들의 관심과 질문까지 더해서 책으로 나왔습니다. 브런치를 먹으며 재테크 수업을 듣는다는 '경성이브'라는 모음과,왕초보직장이과 재테크 고수가 등장하여 재테크를 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어려워하는 독자들도 시작할 수있도록 쓰여졌다고 합니다. 저자가 재테크 전문가는 아니고, 경제신문기자입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4-01-24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건 실은 목요일 거니까 그래도 금요일엔 하나 더 써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