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노화를 결정하는 건가? 아닌가? 나이와 시간은 무슨 상관인 걸까?

 

 어제 우연히 인터넷을 뒤져보다가 짤막한 영상을 봤다. 해당 영상의 소개는 어려우니, 대강 정리해서 말하면 이렇다.

 1979년 특정연령의 사람들을 모집한다. 선발된 이들을 어느 한적한 동네의 집으로 데려가서 일주일간 지내게 하는데, 1959년의 현재를 살도록 하는 것, 그리고 직접 가사일을 하도록 하는 것, 두 가지를 요구한다. 정해진 시간이 끝나고 모집에 응했던 사람들은 알게 된다. 이것이 실혐이었다는 것을.  한 주일 이라는 짧은 시간동안에도 사람들에게는 변화가 나타났다.

 

 EBS 지식, 동영상이 그다지 길지는 않다. 끝 부분에 책 제목이 나와서 알라딘을 뒤져서 찾아봤다. 바로 이 책이다.

-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매혹적인 심리 실험
엘렌 랭어 (지은이) | 변용란 (옮긴이) | 사이언스북스 | 2011-04-29 | 원제 Counterclockwise (2009년)

 

 1979년 외딴 시골마을로 초대된 8인의 노인들은 단 일주일 특별한 체험을 하게 된다. 그들은 20여년 전인 1959년의 시간을 살기라도 한 듯, 그 시절의 유행과 뉴스, 그리고 이야기를 하면서 한 주간 살게 되는데, 조건은 하나 더, 지금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살아야 하는 나이가 되었지만, 여기에서는 직접 가사 일을 해야 한다는, 많지 않은 조건이 제시되었다.

 그 한 주가 끝나고, 이 실험 전후의 사진을 무작위로 제3자에게 보여주자, 실험 후의 사진을 훨씬 젊은 시절로 보았다는 연구다.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면, 육체의 시간도 되돌릴 수 있다는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 를 통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저자는 이후로도 계속 연구를 진행하여, 이 연구를 중심으로 수십년간의 연구성과를 담은 대중서를 펴냈는데, 바로 이 책이다.

 

 

  이 실험은 이미 오래 전에 있었기 때문에, 자세히 알지는 못해도 어디선가 들어봤을지도 모른다.  저자 엘렌 랭어 교수는 "마음챙김 이론"을 연구한다는 말은 어디선가 나도 들어본 것 같은데. 근데 그 이상은 지금 머릿속에선 기억이 잘 안 난다. 나중엔 기억해낼 지 모르지만, 어쨌거나 지금은 아니다. 이럴 때마다, 겁이 난다. 헉, 나이드는 게 이런 거라고 다들 말하기 때문에. 기억력이 나빠져서 고민이라고 심각하게 말하면, 대수롭지 않게 나이들어서 그래요, 라는 대답. 누가 그 대답을 기대하고 하는 말인가. 참, 기분이 그랬다.

 

 갑자기 생각나서 고른 책 하나 더.

 

나이 들수록 왜 시간은 빨리 흐르는가

다우어 드라이스마 (지은이) | 김승욱 (옮긴이) | 에코리브르 | 2005-09-05 | 원제 Why Life Speeds up as You Get Older (2001년)

 

 보통 사람은 망각곡선이라고 해서, 최근의 일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에서 사라지는데, 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보통 연구 결과와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20대 시절의 약 10여년 간의 기억에 집중되는데, 이를 회상효과라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전적 기억의 수수께끼에 도전하기 위해 여러 실험과 데이터로 답을 찾아 나선다. 때로는 소설과 때로는 누군가의 일기, 때로는 기억의 비밀을 알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우리와 나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게 아니라, 고정관념과 편견, 그리고 무관심으로 인해서 기억력이 상실된다면, 그런 방식의 개선을 통해서 좋아질 수도 있다는 소린데, 이걸 반가워해야할지 아니면 더 침울해야할 지, 다른 말로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사람이 바뀌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데!!!

 

 나이가 든다는 건 피할 수 없는 일이고, 나이가 든다는 걸 부정하고 싶어도, 금방금방 날짜가 말해준다. 벌써 1월도 마지막주가 된다. 참 빠르다, 빠르다. 이렇게 빠를 줄이야. 생각해보니, 그만큼 새롭고 열심히 살았던 것이 없어서 그럴지도.

 

 다른 건 몰라도 20대만 기억하면서 살아가긴, 어쨌거나 난 너무 젊어! 하면서 열심히 살아야겠다.

무미건조한 일상탓인지, 아니면 게을러진 벌인지, 어쨌거나 기억력이 나빠져서 그런지, 나도 목표를 자주 잃어버리는 느낌이다.

 다시 새로 시작한다는 것. 재점검에 들어가보니, 흥, 엉망이다. 진짜 다시 새로 시작해야 될 판.

나, 진짜 안티에이징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